죄책감이 들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학업|죄책감]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죄책감이 들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sadperson1
·4년 전
어제 수행평가 시간에 친구에게 모르는것을 물어봤다가 그 친구가 말해준 답을 끝내 써버렸어요.. 물론 이런 제가 이렇게 글을 남기는 것도 바람직하다고 여기지는 않지만, 어떤분께서 '사람은 용서받지 못할 중범죄 이외에는 누구나 실수를 하고 살아가니 괜찮다'라는 말씀을 해주셔셔 이곳에 글을 남겨봅니다. 살면서 처음으로 양심에 반하는 행동을 해 본 터라 오늘 하루종일 괴롭고 반성의 시간을 가졌습니다. 너무나도 제가 밉고 양심적으로 살고 싶다고, 정직하게 살리라고 다짐을 한 하루였습니다. 과연 저는 정말로 괜찮을걸까요..? 친구들의 위로와 그 정도는 괜찮다는 말을 해주지만 저는 너무 죄책감을 느낍니다. 앞으로 다시는 친구에게 물어*** 말아야겠다는 다짐을 했습니다. 학업적인 면에서 죄책감을 심하게 느껴 며칠간 꽁꽁 앓고 있는 나, 정말 괜찮은걸까요??
혼란스러워불안해실망이야우울해망상속상해스트레스받아부끄러워우울답답해무서워무기력해콤플렉스괴로워힘들다화나강박걱정돼불면슬퍼의욕없음스트레스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댓글 1가 달렸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Odagagogisawa
· 3년 전
어머, 너무 착하고 귀엽네요. 작은것 하나하나 놓치지 않고 반성하는 모습 너무 좋아요. 그치만 세상 살다보면 누구나 실수를 해요. 당연한거라 생각하지 않고 반성하는 모습을 보니 걱정이 안되네요. 아주 귀여운 실수네요. 괜찮아요. 다 그러면서 크는거에요. 수행평가도 비록 시험의 일부지만 진짜로 큰 시험에서 부정행위를 하면 안된다는 것만 꼭 기억해요. 그 한 문제 때문에 모든것이 다 거짓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잊지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