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 후반..길을 잃은 것 같습니다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고민|취업|자격증]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20대 후반..길을 잃은 것 같습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mj9288
·3년 전
안녕하세요 저는 28살이고 현재는 취업준비를 위해 국비지원으로 컴퓨터 학원을 다니고 있습니다. 다닌지는 얼마 되지는 않았는데 요즘들어 너무 마음이 우울하고 공허합니다. 사실 저는 대학 졸업 후 바로 아르바이트를 시작했고 최근까지 일을 거의 쉬지 않고 몇년 동안 해왔습니다 처음엔 플로리스트가 되고 싶어 학원도 다니고 꽃집에서 일도 했습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플라워 카페에서 일했지만 코로나 때문에 매출이 현저하게 떨어져 결국 폐업을 하고 말았습니다. 졸지에 실업자가 된 저는 뭐를 해야할까 고민을 하다 몇년동안 해왔던 서비스직은 안 맞는다고 생각을 했고 사무직을 알아보던 중 지금 다니는 학원에서 공부를 하게 되었습니다. 근데 하면할수록 이게 내 길이 맞나? 라는 생각이 자꾸들고 무엇보다 남과 자꾸만 비교를 하게 됩니다. 학원에 같이 공부하는 친구들을 보니까 20대초반에서 중반 친구들이 대부분이고 저처럼 20대 후반인 사람은 거의 없더군요 어느정도 예상은 했지만 저렇게 어린 친구들하고 같이 공부해서 내가 취업이나 할 수 있을까란 생각과 기업에서도 저런 친구들을 나보다 더 우선적으로 뽑을텐데 지금 내가 공부를 하는 의미가 있나?라는 생각이 자꾸 듭니다 나이때문에 자꾸 위축이 되고 자신감이 떨어집니다 그리고 제가 살아 온 삶을 돌아보니 저는 제 마음이 가는대로 하고 싶어서 플로리스트도, 바리스타도 전부 해서 후회는 없다고 생각하고 살았는데 지금 와서는 다 부질없다는 생각이 듭니다. 정규직 한번 못해보고 알바나 계약직만 전전하며 그래도 열심히 해보겠다고 임금체불까지 겪어가며 버텼고 쥐꼬리만한 월급. 100만원 초반에서 중반밖에 받지 않아도 배울 수 있다고 좋아했던 내 자신. 그리고 그런 월급에도 한달에 100만원씩 숨만 쉬며 적금들은 내 자신. 결국 4천만원이라는 돈을 모았지만 남들을 보니 200만원은 기본이고 300이상씩 받는 사람들도 수두룩 하더군요. 저는 이 나이까지 정규직 한 번 못해보고 200만원이라는 숫자조차 본 적도 없는데 다들 그렇게 돈 받고 사는구나.. 내가 모은 4천만원도 다 부질없구나… 라는 생각이 들면서 자괴감이 몰려옵니다. 요즘 뭐 돈 벌기 쉬운 세상이라고 누가 그러던데 도대체 무슨 수로 돈을 벌어야하는지도 모르겠고, 또 변변치 않은 학벌에 자격증 하나 없는 내가 어떻게 돈을 벌지? 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냥 가슴이 답답하고 힘들어서 조언 좀 구해보*** 글을 올렸는데 한마디라도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힘들다불안해우울해걱정돼괴로워공허해외로워슬퍼무서워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댓글 3가 달렸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wannab3g00d
· 3년 전
컴퓨터 학원을 다니시고 있다는 것부터 학구열이 대단한 사람이고, 뭘해도 될 수 있을거라 생각해요. 만약 진로가 아직 부정확하다면 자신을 탐구할 시간을 길게 가지시는 게 좋을것같아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oneday5
· 3년 전
컴퓨터학원 다니시니깐 자격증따시면 좋은곳에 정규직으로 취업잘하실것같아요 너무 자신감잃지마세요 ! 돈도 마니 모으셧는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CircleH
· 3년 전
저도 20대 중반에 국비지원으로 회계, 컴퓨터 학원을 다녔었는데 수강생은 20대 부터 60대 참 다양했습니다. 배움에는 나이가 없구나 라는걸 새삼 깨닫게 되더군요 우선 배움을 시작하셨으니 자격취득까지 끝까지 도전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자격취득이 아니더라도 엑셀, ppt, 포토샵, 일러스트 등 다양한 사무관련 공부를 통해 어필을 하는 방법도 있고, 그간의 경험을 연관시켜 자기소개서에 녹여낼 수도 있으니 이런 부분들이 취업준비시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음 좋겠습니다. 의미없는 경험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마카님이 경험이 누군가에게는 부러운 스펙과 경험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런 과정들을 겪었기 때문에 더 단단해진 부분도 있으셨을테고 시야도 더 넓어지셨을거라고 생각하며 위안을 삼으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