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한테 사랑 못 받을까봐 두려워서 마음의 문을 닫아두는거 괜찮을까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자유
cherish0106
2년 전
사람들한테 사랑 못 받을까봐 두려워서 마음의 문을 닫아두는거 괜찮을까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76개, 댓글 6개
상담사 프로필
김소영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년 전
잠시동안 이라면 괜찮겠죠
#외로움#애정욕구#안정감#거부에대한두려움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상담사 김소영 입니다, 이렇게 만나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사랑받지 못하면 어떻게 하나 거부당하면 어떻게 하나 두려움이 커서 마음의 문을 여는 것이 어려우시네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두려움에 마음의 문을 꼭 닫아두시면 어떻게 될까요? 어느 누구도 마음에 들이지 않고 오랜시간이 흐르면 외로워지겠지요? 문을 닫아두면 두려움도 슬픈 마음도 들어오지 않겠지만 기쁜 경험도 들어오지 못한답니다. 다양한 감정을 경험하지 못한채 세상을 살아가게 될수도 있지요. 지금 상황이 어떤 상황이신가요? 관계에 조금 지쳐있는 시기 라면 잠깐동안은 마음을 쉬게 하고 닫아두셔도 괜찮습니다. 하지만 쭉 - 그런 상태로 살아갈수는 없겠지요- 적어도 이렇게 살아도 괜찮을까 라는 의문을 품는 분이라면 누군가와 함께 하고 사랑받고 싶은 욕구가 있는 분이실 거라고 짐작합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심리학에서는 누군가에게 거절당할까봐 은둔생활을 하는 유형의 사람을 회피성 성격장애 라고 합니다. 회피성 성격장애는 타인과 관계를 맺는것을 싫어하는 것이 아니라 가깝게 지내기를 매우 열망합니다. 다만 거부당하거나 거절 당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 큰 사람들이지요. 작은 비난에도 상처 받으며 거절당하는 것을 견디지 못합니다. 누구든 성격의 특성 이라는게 있을 수 있는데요. 장애는 아니더라도 이런 특성을 가진 성격의 사람들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가까운 관계를 원하는 타입의 사람들이기 때문에 관계에서 이러지도 못하고 저러지도 못하며 힘들어 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마카님은 어떠신가요? 마카님께서 언급하신 사랑받는다는 것은 어떤 것 인가요? 다수와 대중의 관심을 말씀하시는지. 누군가 한사람과의 친밀한 관계를 말하는 것인지도 궁금합니다.
내 마음이 어떤 것을 진심으로 원하고 있는지 고민해 보셨으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다면 언제든 상담소를 찾아주세요. 저의 짧은 글이 도음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
Paradise10
2년 전
마음의 문을 닫아둔다...보통 타인에게 상처받기 싫어서 마음의 문을 닫아두게 되죠. 남에게 기대를 줄이실 필요도 있어요. 애초에 남한테 기대를 안하면 상처도 덜받을거에요. 본인이 삶의 주인공인걸 항상 자각하면서 사는게 좋아요. 아무쪼록 화이팅합시다.
blueherbe02
2년 전
토닥토닥 토닥토닥 토닥토닥 토닥토닥 토닥토닥.....
ARMY21
2년 전
사랑받기 위해서라면 마음의 문을 최대한 여는게 중요해. 하지만 넌 지금 어떠한 계기로 인해 많이 주춤해있는 상태로 보이네. 항상 모든 이들에게 활짝 문열고 다가가라는건 절대 아니야. 차츰 조금씩 마음의 준비가 됐다고 생각했을 때 조심스레 다가가고 또 고민하면서 사람을 적응하는게 어떨까.
fall79
2년 전
잠깐이라면 괜찮을 것 같구요 혹시 자신감이 부족하시거나 자라면서 기대만큼 충분히 사랑을 못 받으신 경우일 수도 있을 것 같아요 일단 자신감부터 가지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자신의 매력이나 장점들을 쭉 적어보세요!^^
muchachito
2년 전
사랑받고자하면 을이되잖아 사랑하고자하면 갑이되어서 니가 상황을 변화시키는 주체가 될수있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