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이렇게 생각이 많을까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자아/성격
lolso
2년 전
왜이렇게 생각이 많을까요
안녕하세요 전 왜이렇게 생각이 너무 많을까요? 생각이 너무 많아서 사는데 너무 힘이 드네요... 제발 생각을 좀 멈추고 싶어요 생각으로 부터 도망가고 싶어서 몰입하는 것들을 하면서도, 가만히 쉬고 있으면 또 생각을 하고 그러다보나 가만히 쉬는 법을 모르는 것 같아요. 가만히 쉬면 수많은 불안한 생각들이 올라와서 너무 고통스러워요. 저라는 사람은 항상 진지하고 너무 인생을 복잡하게 사는것 같아요. 이제는 그러고 싶지 않은데 이미 뇌 회로가 그렇게 된건지 끊임 없이 생각을 생각해요.... 이럴땐 어떻게 해야하죠. 복잡하게 그만 살고 싶어요.
혼란스러워불안해강박걱정돼불안망상
전문답변 추천 2개, 공감 24개, 댓글 7개
상담사 프로필
주연희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년 전
생각을 알아차리는 연습
#불안해 #힘들다 #걱정돼 #망상 #생각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카페 상담사 주연희입니다. 이렇게 글로서 만나게 되어서 반갑습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께서 평소 너무 많은 생각들이 올라오고 또 그 생각에 쉽게 압도되는 바람에 많이 지치고 힘드셨던 것 같습니다. 다른 일에 몰두할 때는 잠시 잊혀지기도 하지만 쉬고 있으면 또 다시 불안한 생각들이 올라오니 쉬어도 쉬는 것 같지 않고 피곤하셨어요. 심플하게 살고 싶은데 끊임없이 올라오는 생각들을 어떻게 조절해야 하는지 고민이 많이 되신 것으로 보여집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사람은 하루에 오만가지 생각을 한다고 하지요? 인간과 동물의 차이점은 바로 이 ‘생각’의 차이일 것입니다. 일어나지 않은 일을 미리 걱정하게 만들거나 이미 지나간 일에 대해서 자책 혹은 후회하는 생각들이 일어나기도 하지요. 이렇게 끊임없이 속삭이는 생각을 끊어내려, 혹은 억지로 조절하려 하다보니 지나치게 에너지를 쓰게 되셨던 것 같습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생각이 떠오르는 것을 내가 자유롭게 조절할 수는 없지만 ‘알아차릴’ 수는 있습니다. 생각이 과거 혹은 미래로 흘러갈 때 ‘이런 생각이 나는구나’ 하고 알아차리고 다시 현재로 돌아오는 꾸준한 연습이 필요합니다. 이는 분명 쉬운 일은 아니지요. 하지만 그러한 생각을 억지로 멈추려하기보다는 우선 ‘수용’하고, 나아가 ‘생각아, 그 때 가서 생각하자’하고 털어내는 꾸준한 연습이 도움이 됩니다. 특히 ‘불안한’ 생각이 자주 떠오른다고 하신 것을 보면 내가 걱정하는 일이 일어날까봐, 혹은 그러한 일이 일어났을 때 내가 잘 대처하지 못하면 어쩌지 하는 걱정사고가 주로 올라오시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우리는 현재를 희생해서 미래를 준비하지 않으면 안 될 것만 같은 시대를 살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돌이켜보면 내가 예상하는대로만 세월이 흘러가지도 않았다는 것을 발견하실 수 있을 거에요. 또 자기 자신에 대한 신뢰, 믿음도 키워나가셨으면 합니다. 누구나 살아가면서 크고 작은 어려움을 겪기 마련입니다. 그 때마다 내가 어떤 식으로 대응해왔는지 점검해보시는 것도 좋고, 또 필요한 경우 지지받을 수 있는 주변 자원을 살펴보셔도 좋습니다.
어느 정도 미래를 준비하는 것은 좋지만, 불안을 달고 살 필요는 없답니다. 주로 올라오는 생각을 살펴보고 이를 합리적인 수준으로 바꿔보는 연습도 좋습니다. 저의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된다면 좋겠습니다. 마카님의 하루가 행복하시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sanitater1942
2년 전
저도 그런데... 저는 이젠 별로 신경 안 쓰고 살려고 해도 마음에 걸릴 때가 있어 좀 그렇네요..
diipbada
2년 전
저도 생각이 꼬리에 꼬리를 묻는 게 넘 고통스럽습니다
oeudhxvzh
2년 전
아...진짜 너무 괴롭죠 그 마음 잘 압니다 생각을 하지말라는데 그 누구보다 그러고싶죠 안 되는걸 어떡해요ㅜㅜ
lolso (글쓴이)
2년 전
@sanitater1942 그렇죠 저도 이런 생각많은 나 자체를 받아들이고 잘 컨트롤 하면서 살고 있는데, 가끔씩 너무 지치네요. 그래도 이 자체가 잘못된건 아니니까, 우리가 살기에 편하도록 지치지 않도록 잘 다스릴 수 있게 되면 좋겠어요. 감사합니다.
lolso (글쓴이)
2년 전
@diipbada 그렇죠 저도 난 생각이 많다고 생각하고 있어요... 이 생각들을 잘 흘려보낼 수 있으면 좋겠어요ㅠㅠ 감사합니다 .
lolso (글쓴이)
2년 전
@oeudhxvzh 공감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그쵸ㅠ 생각이 왜이렇게 많냐? 생각 좀 그만하라고 하는 조언은 저는 그냥 흘려 들어요... (되면 내가 이러겠니... 하면서요ㅠㅠ) 이게 나쁜 성향도 아니고 그냥 이게 그냥 내 성향 자체이지만, 사는데 좀 덜 불편하게 잘 조면 되면 좋겠어요.... 생각은 많이하더라도 생각하느라 너무 지치지 않으시면 좋겠어요.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