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사람의 말을 지레짐작하고 단정지어서 기분나빠하는걸 어떻게고치나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정신건강
sso16
2년 전
다른사람의 말을 지레짐작하고 단정지어서 기분나빠하는걸 어떻게고치나요?
저는 대인관계에서 갈등을 가족관계가 아니면 만든적이없어요. 친구관계에서는 서운해도 잊으려하고 연인관계에서는 길게연애한 적이 없어서 누군가와 건강하게 다퉈본적이 없어요. 문제는 최근 제가 잃고싶지않은 상대와 연애중인데 가까운관계인만큼 서운한점과 그로인해 서운한것들이 생기는데 제가 다른사람의 말을 추측하고 그게 제 추측이라는걸 인지하지도 못한상태에서 단정지어 기분나빠하고 그 화를 애인에게 표출하게되네요. 저도 모르게 그렇게 안좋게 사고가 흘러버리는데 이걸 그순간 어떻게 인지하고 고쳐야할지 도움을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ㅜ
힘들다혼란스러워걱정돼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3개, 댓글 1개
상담사 프로필
이수지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년 전
건강한 자기주장과 감정표현
#자존감 #자신감 #자기주장 #감정표현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이수지 상담사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대인관계 속에서 갈등상황을 피하기 위해 최대한 스스로가 참고 넘어가는 노력을 하며 지내오신 것 같아 보이네요. 그런데 그러한 감정들이 이제는 화를 내는 모습으로 표출되고 있어서 그 원인이 되고 있는 사고의 변화를 바라고 있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아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건강하게 다퉈보지 못했다는 말의 속 뜻은, 마카님께서 부정적인 생각이나 감정을 제대로 표현해보지 못했다 라고도 이해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타인과의 관계, 상황 속에서 떠오른 생각이나 느껴진 상한 감정(서운함 등의 부정적 감정)을 표현하면 갈등이 일어나거나 좋지 못한 결과를 낳을 수도 있을거라는 불안과 두려움이 있지는 않으신지요? 이러한 결과들을 피하기 위해 나의 생각이나 감정을 표현하지 않고 억압하거나 상황을 회피하는 패턴이 형성되어있지는 않으신지 탐색해 볼 필요가 있답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나의 의견이나 부정적 감정을 표현하는 것이 갈등을 일으키거나 최악의 상황을 가지고 올 것이라는 생각은 나 자신이 스스로를 제한시키고 있는 비합리적인 사고라고도 볼 수 있어요. 이러한 비합리적인 사고와 함께 또한 자동적으로 작동하는 부정적 사고(추측)를 조금씩 인지해가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마카님께 자동적으로 떠오르는 부정적 생각들은 스스로의 경험과 상처에 의해 형성되었다고도 볼 수 있지요. 하지만 그것을 인지하기 시작한다면 분명히 스스로 추측에 의한 행동 이전에 이해와 판단이 먼저 이루어지게 될 것입니다.
오랜 시간을 통해 형성되어진 부정적 사고는 그만큼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나에게 형성되어져 있는 부정적 사고를 하나씩 하나씩 탐색하고 정리하여 그렇게 생각하게 되는 이유들에 대해 스스로 이해가 필요합니다. 그런데 이러한 사고의 전환을 위한 노력이 시간을 필요로하는 것이기 때문에 쉽지않게 느껴지는 것 같습니다. 마카님께서 좀 더 전문적인 도움을 원하신다면 마인드카페 전문상담을 추천드립니다. 자동적으로 작용하는 부정적 사고의 원인과 패턴을 탐색하고 그것을 앞으로 어떻게 교정시켜나갈 것인지에 대해 도움을 받으실 수 있답니다. 마카님께서 건강한 자기주장과 감정표현을 해나가실 수 있기를 응원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