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안을 떨칠 수 있는 좋은 방법이 없을까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정신건강
비공개
2년 전
불안을 떨칠 수 있는 좋은 방법이 없을까요??
제가 격는 불안이라는게 현실적이지 않은 극히 확률적으로 적은 것들입니다. 예를 들면 비행기를 타야되는데 사고가 나면 어떻게하지? 잠에 들어야되는데 내가 자는 사이에 집에 불이나면 어쩌지? 등등 대체적으로 무언가 사고가 나서 내가 죽게되는 불안과 그 외에도 해고되면 어쩌지? 여행을 가서 지갑을 잃어버리면 어쩌지? 밖에서 핸드폰 배터리가 방전되면 어쩌지? 등 정말 사소한것들까지입니다. 이러다가 이 불안들 때문에 제가 좋아하는 것들을 못하게되고 아무것도 못하게 되는것 아닌지 불안해요. 혹시 불안을 떨칠 좋은 방법이 없을까요????
짜증나힘들다속상해불안해답답해우울우울해걱정돼무서워불안망상스트레스받아
전문답변 추천 4개, 공감 25개, 댓글 6개
상담사 프로필
이재규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년 전
불안해요
#불안#걱정#강박
안녕하세요. 님은 다른 사람에게 사소한 일이 님에게는 매우 힘든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자신이 힘들면 그게 제일 힘든 것입니다. 고통과 심리적 어려움은 주관적입니다. 이렇게 힘든 님의 마음에 저의 상담이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님은 현실적이지 않다고 생각하지만 비행기를 타면 사고가 날 것 같고, 잠을 자는 동안 집에 불이 나면 어떡하지 죽음, 해고가 일어나면 어떡하지 같은 다양한 불안과 걱정이 마음에 가득한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배터리 방전 같은 일상적으로 흔하게 발생하는 것도 걱정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이런 강박적인 사고는 불안에서 시작됩니다. 불안의 원인은 다양하지만, 님의 증상은 무엇인가 완벽해야 한다는 마음이 의식하지 못하는 생각이 있다고 생각됩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완벽주의 사고는 살아오면서 누군가로 부터 비난이나 평가, 비교를 많이 경험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런 경험을 어린 시절부터 많이 경험한 경우에 성인이 되어서 이런 불안과 강박, 완벽주의가 심리적 균형을 깨트리기도 합니다. 님도 이런 경험을 가정에서 학교에서 아니면 불안한 환경에서 있다보면 생존 본능으로 불안을 가지고 살게 됩니다. 불안이 강해지면 강박과 완벽주의, 예기불안 등을 만들어 냅니다. 물론 이런 심리적 증상은 자기를 보호하기 위한 방어 기능을 위해 생겼지만, 점점 성장하면서 생존 본능이 아니라 자신의 안전을 파괴하게 됩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현재의 상황에서 불안이라는 감정을 거부하기 보다는 수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현재 불안이 있다는 것을 인정하고 다른 완벽주의와 걱정도 인정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거부하면 할수록 더 강하게 님을 힘들게 할 것입니다. 그래도 님이 감당하기 힘들면 보다 전문적으로 자신의 자존감을 높이고 비교, 평가에서 자유롭게 하는 전문적인 상담을 받아보는 것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다양한 방법으로 의학적인 방법도 생활의 불편을 줄여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신체에 나타나는 증상이 너무 심하면 전문적인 도움이 절실하게 필요할 때입니다. 심리 건강은 적절한 상담을 통해서 눈덩이 처럼 커지는 증상을 줄여 줄 것입니다.
상담을 통해서 자신의 감정을 만나는 경험을 하게 될 것입니다. 자신의 감정을 두려워하고 피하면 마치 꿈에서 나타난 호랑이를 피하는 것과 같이 님을 힘들게 합니다. 감정은 두려운 것도 무서운 것도 아니라는 것을 배우고 연습하게 될 것입니다. 긴장 상태에서 자기 회피가 아닌 자기 감정 자각을 통해 어떤 감정이 오더라도 보다 친근하게 마지하는 법을 생각하고 실해하게 될 것입니다.
Verynay
2년 전
뇌에 포도당이 많이 남아있는 경우입니다 한마디로 생각의 에너지가 남아서 불태워지고 있는거죠 그러니 받아들이고 한번 그 불안에 대해서 생각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어디까지 뻗어나가나 마인드맵을 그려보세요
Chaslot
2년 전
저도 똑같은 증상으로 산도스에스시탈로프람정 10mg 먹고 있어요. 약을 먹으면 확실히 그런 생각들이 줄어요 마카님. 마카님이 겪고 계시는 불안은 범불안장애로 보입니다. 제가 해드릴 수 있는 조언이 몇가지 되지는 않지만 약을 먹으면 정말로 편해질 수 있는 불안장애임은 분명히 말씀드릴 수 있겠네요. 약 파는 사람처럼 보이긴 한다만, 생각 보다 많은 사람들이 마카님과 같은 범불안장애를 갖고 살아가요. 그리고 대게는 약을 먹으면 치료가 되고요. 정신건강의학과라는 이름 자체도 무서울지 모르지만 생각보다 편안한 곳임을 아시게 될 거예요. 주변 정신건강의학과에 찾아가셔서 강박증 약 받아오세요. :)
Chaslot
2년 전
@!45ccb96d0cc77c37f31 저는 약 먹고 부작용 없었고, 의존하고 있지도 않습니다. :) 약을 복용한 뒤 편안해졌답니다. 궁금증이 조금 해소되셨을까요?
Chaslot
2년 전
@!45ccb96d0cc77c37f31 저는 작년 11월달부터 했습니다!
Chaslot
2년 전
@!45ccb96d0cc77c37f31 네 꾸준히 복용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