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약속취소하고 싶다.. 근데 약속을 취소할순없다.. 다녀오면 기빨려서 맨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자유
fionn
2년 전
하..약속취소하고 싶다.. 근데 약속을 취소할순없다.. 다녀오면 기빨려서 맨날 후회하는데 왜 거절하는게 어려***.. 거절못한 나 자신 너무 싫어 ㅠㅠㅠㅠㅠ멍청한 나 그냥 밥만 먹고 딱 집 오고싶다... 나같은 집순이한테는 약속이 기빨리고 너무 큰 스트레스다
짜증나스트레스받아
전문답변 추천 1개, 공감 38개, 댓글 3개
상담사 프로필
이수지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년 전
건강한 자기주장과 감정표현
#마음돌봄 #자기주장 #감정표현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이수지 상담사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거절을 잘 하지 못하는 스스로의 모습이 마음에 들지 않으신가 봅니다. 그리고 누군가를 만나는 것이 마카님께 있어서 에너지 소모가 큰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성격의 유형 중 외향성의 사람들과는 달리 내향성향을 지닌 사람은 대체로 외부 활동에 있어 에너지 소모가 크게 느껴진답니다. 외부에서 에너지를 소모하게 되면 혼자만의 공간에서 소모된 에너지를 다시 회복해야하지요. 그래서 내향성향의 사람들은 집에 있는 것을 편하게 느끼고 좋아하게 된답니다. 마카님께서도 이러한 성향이지 않을까 싶네요. 반면 거절을 잘 하지 못한다는 것은 자기주장에 있어 조금 위축된 모습이지 않을까 하고 생각하게 됩니다. 어떠한 생각에 의해 거절을 하지 못하는지를 한 번 들여다보는 시간을 가져본다면 좋을 것 같네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거절을 하지 못하여 스스로가 큰 스트레스를 받는다면 적절한 자기주장을 통해 필요한 거절을 시도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랍니다. 평소 나 자신이 자기주장이나 감정표현에 있어 자유한 편인지, 그렇지 않다면 스스로 억압하고 있지는 않은지 돌아봄으로써 자기 자신을 이해해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외향성이든 내향성이든 좋고 나쁜 성격으로 나눌 수는 없답니다. 단지 나의 성향을 이해하고 수용하는 것이 필요하지요. 마카님께서 어떠한 부분에 스트레스를 강하게 받고 계시는지를 생각해보시면서, 스스로의 성향에 대한 이해와 수용의 과정을 통해 좀 더 편안한 마음으로 일상을 보내시기를 응원하겠습니다!
Cachyper1
2년 전
저는 집순이가 아닌데도 기빨리는애있는데요 친구분의 문제일 수도 있어요.
mindfrog
2년 전
자기 혐오 하시면 안돼요 거절 못 할수도 있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