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을 위로하는법은 잘알아. 아무말 없이 토닥토닥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커피콩_레벨_아이콘midnight02
·3년 전
남을 위로하는법은 잘알아. 아무말 없이 토닥토닥 안아주면 되거든. 그럼 모든게 다 풀리듯이 편안해 지고 눈물이 난데. 모든걸 털어놓고 위로받을수 있다는 생각이 든데. 근데 나는 나를 위로하는법을 몰라. 나는 나를 안아주는법도 모르고 어떻게 해야되는지 모르겠어. 모든걸 다 놔두고 떠나고 싶을땐 어떻게 해야되는지, 정말 살기 싫어질때는 어떻게 해야될지 모르겠어. 나에 대해서 어떤 말도 하고 싶지 않아졌어.
힘들다우울무서워공허해외로워의욕없음스트레스방법은모순이간단하지만내키지않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천민태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남을 위로하듯이 자기를 위로하기
#방법은
#간단하지만
#내키지않는
#모순이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천민태입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은 다른 사람을 위로하는 건 잘 알지만 마카님 스스로 살기 싫어질만큼 힘들때 자신을 어떻게 위로할지 막막해서 사연을 남겨주셨네요.
🔎 원인 분석
마카님은 다른 분들을 잘 위로하는 법을 잘 알고 계신 거 같습니다. 어떻게 그 방법을 그렇게 잘 알고 계시나요? 언제부터 그런 방법을 배워보았을까요? 자기 마음 안에 답이 있습니다. 자기 자신이 다른 사람으로부터 받고 싶은 위로를 다른 사람에게 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마카님뿐만 아닙니다. 남을 위로하고 보듬어줄줄 아는 사람은 자신을 위하기 어려워하고 그래서 많이 우울하고 상담에 많이 찾아옵니다. 상담을 하다보면 내담자분들이 말씀하시기를 사실 내가 그 위로를 받고 싶었구나! 라고 말씀하십니다. "그 위로가 정말로 내게 간절한 것이었구나! " 사실 제가 저를 모르던 시기의 과거의 저의 모습이기도 합니다. 마카님은 어떠신가요? 누군가에게 위로를 받아보신 적이 있으실까요? 받아보셨다면 그 위로가 힘든 마카님의 마음을 진심으로 녹여주던가요? 이제 마카님도 다른 사람을 위로했던 것 처럼 마카님도 다른 사람의 위로를 받으셔야 해요.
💡 대처 방향 제시
테스트 할 수 있는 방법 한 가지를 알려드릴게요. 마카님이 인형 하나를 사서, 그 인형에 마카님의 이름을 붙여주세요. 그리고 그 이름을 친절히 여러번 부르시고 마카님이 다른 사람에게 해주었던 위로를 한 번 해보세요. ㅇㅇ야 너무 힘들었지, 이리와, 안아줄게, 에구 힘들었구나, 괴로웠구나, 외로웠구나~ 마음이 다 녹을때 까지 계속해서요. 이것이 잘 풀린다면 정말 좋습니다. 앞으로도 정말 힘들때 이런식으로 위로를 해주면 됩니다. 근데 문제는 방법은 간단하지만 마음이 내키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럴 땐 상담의 도움을 받아보세요. 다른 사람이 마카님의 도움이 필요했듯이 마카님도 다른 사람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처음에는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아서 위로를 받으시고 상담을 통해서 자기 자신을 진정으로 위하고 위로하고 마음을 인정해주고 받아주고 하는 방법들을 배워보는 겁니다.
참 슬프게도 다른 사람을 위로를 잘 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스스로를 위하기 힘들어하고 다른 사람에게 위로를 받는 것도 어색하고 힘들어하는 것 같습니다. 상담을 통해서 어디부터 스스를 받아들이기 힘들었는지 도움을 받아보시면 도움이 될 수 있을 겁니다. 답변이 마카님께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