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무너무 밉고 꼴보기싫은 사람이 있는데 같이 일해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스트레스|진로]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커피콩_레벨_아이콘lina9680
·3년 전
너무너무 밉고 꼴보기싫은 사람이 있는데 같이 일해야해요 어떻게하면좋나여?
불만이야스트레스받아화나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5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천민태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꼴보기 싫은 사람과 어쩔 수 없이 일해야 한다면...
#자기마음
#알기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천민태입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께서 꼴보기 싫은 사람과 어쩔 수 없이 일해야 하는 상황에서 어떻게 해야할지 막막하셔서 사연남겨주셨어요.
🔎 원인 분석
사연이 짧아서 이전에 적어주셨던 사연을 찾아서 읽어보게 되었습니다. 늦깍이에 시작한 일로, 마카님보다 어린 친구들과 일해야 하는 상황도 스트레스고 늦게 시작한 일이 진로에 맞는지도 의심스럽고 꼴보기 싫은 사람과 일해야 하는 상황도 힘드신 것 같아요. 늦게 시작한 일이 인간관계도 꼬이고 일 자체도 마카님께 맞는지 의심스럽다면 정말 힘드실 거 같아요. 이야기 하실 곳이 없다면 더더욱 힘들 것이고 이런 힘든일들이 해소가 안되면 자책으로 이어지고 스스로가 싫어지게 되는 것 같아요. 한가지씩 말씀을 드려보면 마카님이 꼴보기 싫어하는 사람은 어떤 이유에서 꼴보기가 싫을까요? 그 사람이 마카님께 어떤 행동을 할 때 더 싫어지나요? 그 사람의 행동이 마카님의 어떤 감정을 건드릴까요? 모든 사람들이 그런 행동을 할 때 마카님이 그 사람이 싫어질까요? 아니면 유독 그 사람이 행동만이 싫을까요? 만일 그 사람의 행동이 유독 싫다면, 다른 사람과 그 사람이 마카님께 어떤 차이가 있는 사람일까요? 아니면 그런 행동을 하는 모든 사람이 싫을까요? 아니면 그 사람의 모든 모습이 싫을까요? 이렇게 하나 둘씩 스스로에게 질문을 하다보면, 제일 먼저 알 수 있는 것은, 마카님이 어떤 사람들을 싫어하게 되고 어떤 행동을 싫어하게 되고, 왜 싫어하게 되는지 명확한 이유를 알 수 있게 됩니다. '나는 이런 느낌을 갖게 하는 사람을 만나는 것에 어떤 감정이든다.' 라는 결론에 도달하면, 그 사람과 부딪히지 않을 수 있는 방법을 찾을 수 있게 되고 또는 그런 유형의 사람들을 피하게 되거나, 아니면 다른 사람들과의 갈등도 현저히 줄일 수 있게 됩니다. 이 과정을 자기 이해라고 부릅니다. 내가 무엇이 싫고 무엇이 좋고 하는 것을 명확하게 알고 있다는 것은 비단 인간관계에서의 이점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진로하고도 연관이 깊습니다. 저는 상담을 하다보면 청소년들은 말할 것도 없고 30대가 된 성인들도 의외로 '자신을 잘 모르고 산다.' 하는 것을 자주 목격하곤 합니다. 그 예로, 사람들은 어떤 상황에서 자신의 감정을 짜증난다. 라고 표현할 뿐이지 구체적으로 어떤 감정인지 명확하게 표현하기 어려워합니다. 그리고 그 상황이 나의 어떤 감정을 건드리는지, 잘 모르고 다른 사람들도 다 그런거 아니야? 라고 반응하곤 합니다. 사람마다 고유의 좋고 싫음과 섬세하게 나눠진 감정들이 있는데, 잘 모르는 것입니다. 이런 형태라면 인간관계가 어려울 수 밖에 없을 겁니다. 그래서 자신이 어떤 상황을 좋아하고, 싫어하고, 어떤 유형의 사람을 싫어하고 불편해하고, 어떤 이유로 그런 사람들이 불편해지는지, 그들로 인해 나의 어떤 감정들이 건드려지는지 그 상황은 내게 어떤 감정을 불러일으키는지 아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의 이 사연의 답변을 드리고자 합니다. 마카님께서 어쩔 수 없이 꼴보기 싫은 사람과 일 해야 한다면 최대한 마카님이 다치지 않고, 피곤해지지 않는 방법을 찾는 것입니다. 말 하면서 갈등이 일어나면 대화를 최소화 하고, 서면으로 소통을 한다든지, 사람들 사이에서 갈등이 있는 상황이라면 최대한 사람들이 함께있을 때에는 마주하지 않으려 한다든지, 등등 마카님이 최대한 힘들지 않고 편안한 방법을 찾는 것입니다. 또는 다른 방법이 있다면 그 사람에게 드는 감정에 대해서 1:1로 이야기 하는 방법입니다. 사실 일할 때에는 감정을 표현한다는 것이 참 어려운 일이라는 것을 압니다. 하지만 정 방법이 없을 때에는 간결하게 정리해서 표현하는 것이 가끔은 좋은 방법이 될 때가 있는 것 같습니다. 마카님의 모든 이야기를 알 수 없어서 알려드리는 내용이 극히 제한적인 것 같습니다. 마카님의 입장에서 마카님 스스로를 먼저 이해하고 생각해보고 연구해보다보면 적응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 것 같습니다.
답변이 마카님께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trigger1
· 3년 전
그사람이 싫어하는사람이되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bsy0063
· 3년 전
그냥 무시하고 사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darksun12
· 3년 전
아...그거 전말 싫은데 스트레스 많이 받으시겠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radun19
· 3년 전
존버 할려면 도 닦는 마음으로 임해야 할듯 합니다. 아니면 그 사람과 대화를 나누거나 아니면 심리적 거리두기 하거나.
커피콩_레벨_아이콘
bkal
· 3년 전
그런거 진짜 싫은데... 정말 눈치보이고 주눅들고.. 질색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