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는 더 이상 제 자신을 믿기가 힘드네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자아/성격
비공개
2년 전
이제는 더 이상 제 자신을 믿기가 힘드네요
초등학교 때 왕따를 3년 동안 당했어요. 조그마한 사립 초등학교였고 작았기 때문에 전교 왕따였어요. 나름 굉장히 심하게 당했었고 그때 당시에 좋지 못한 선생님과 저를 부끄러워하는 부모님 때문에 그 누구도 제 편이 아니였어요. 초등학생임에도 불구하고 왜 살아야 하는지 모르겠다는 생각을 그때부터 시작한 것 같아요. 부모도 친구도 의지할 곳이 없었고 그렇기 때문에 내가 괜찮은 사람이 돼서 나중에 성공하면 독립해서 살면 괜찮겠지 하고 바른 사람이 되려고 노력했고 항상 아무도 저를 믿지 않아도 저만은 자신을 믿으며 살아왔어요. 정말 너무 외롭고 그랬는데 나중에 언젠가는 내가 맞을 거라는 생각으로 버텨왔어요. 제 학창 시절이 늘 그랬어요. 하지만 바르게 살아온 덕분에 이제는 의지할 수 있는 친구들이 생겼는데 자신감이 생기지를 않네요. 항상 저를 비하하던 부모님 덕이 큰 것 같아요. 주변에서 저를 칭찬해도 마음에 와닿지가 않네요. 항상 절벽 위에 혼자 서있는 것 같아요. 누군가는 제가 절벽에서 떨어지면 치료를 해줘야 하는데 홀로 죽어갈 것만 같아요. 그리고 그게 당연하고. 어렸을땐 부모한테서 못받은 정을 친구들에게 받으려고 했었는데 크면서 친구들은 친구들의 삶이 있으니까 저는 제 몫을 오롯이 혼자 감당해야한다고 생각이 드니까. 26살 여태 저를 혼자 믿으면서 살아왔는데 이젠 부질이없다고 생각이 자꾸 들어요. 힘을내려고 해도 힘이 나지않고 이젠 제 자신을 믿는것도 너무 힘드네요. 혼자 살아갈려고 아등바등 거렸었는데 지쳤어요. 보통 사랑하는 사람들 덕분에 사람이 살아가는 거라고 생각하는데 저는 사랑하는 사람도 저를 사랑하는 사람도 없네요. 작년에 정말 죽을 만큼 무너졌었고 살아가려고 반년 정도 쉬었는데 소용이 없어요. 그만 편해지고 싶어요
전문답변 추천 2개, 공감 9개, 댓글 1개
상담사 프로필
이수지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년 전
괜찮아요, 천천히 해나가면 됩니다.
#자존감 #자신감 #자기주장 #감정표현 #자기애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이수지 상담사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어린 시절 트라우마적인 사건들과 부모님으로부터의 비하 등의 부정적 피드백이 마카님께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느끼시나 봅니다.. 스스로 자신을 지키고 믿으며 살아왔지만 지금은 또 어떻게 해나가야하는지 잘 모를만큼 몸과 마음이 지쳐버린 것은 아닐까 하고 생각되어집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마카님께서 이미 잘 이해하고 계시듯, 어린 시절 어떠한 피드백들을 많이 들으며 자라왔느냐에 따라 자아상 형성에 긍정 또는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고 봅니다. 나의 자아상이 어떠한지를 잘 들여다본다면 내가 어떠한 피드백을 들으며 자랐고, 또한 나 자신이 스스로를 어떻게 생각하고 평가하고 있는지를 알 수 있답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누군가가 나를 사랑하고 인정해준다면 '나'라는 존재가 의미있고 가치있다고 느껴지지요. 그런데 그것의 첫걸음은 부모로부터 시작되어야 하는 것인데 안타깝게도 가정에서 그러한 부모의 사랑을 누리지 못하고 자라는 경우가 참 많은 것 같습니다. 그러다 보니 가정 외의 다른 사람들로부터 사랑과 인정을 갈구하게 되지요.
그런데 타인에게 그러한 사랑과 인정을 갈구하기 이전에 나 자신이 먼저 스스로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사랑하는 것이 필요하답니다. 나 자신조차도 스스로를 수용하지 못하고 늘 부정적으로 평가하며 사랑하지 못한다면 타인중심의 삶을 살 수밖에 없게 되지요. 나 자신은 존중하지 못하고 늘 희생시키며 사랑과 인정을 위해 타인중심으로 살아가는 모습은 '나'를 사랑하는 모습이 아니랍니다. 마카님을 향한 칭찬과 인정을 의심하고 거부하지마시고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연습을 먼저 해나가보세요. 조금씩 자신감이 생기실 겁니다. 마카님은 지금까지도 잘 견뎌오셨고 잘 해오셨어요. 지금도 더 나은 방향으로 나아가는 과정 중에 있는 것이랍니다. 그러므로 포기하지마시고 계속 자기 자신을 믿고 사랑하며 좀 더 강하게 세워질 수 있도록 나아가보셨으면 합니다. 더욱 전문적인 도움을 원하신다면 마인드카페 전문상담 신청을 추천드려요. 응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