멋진자연경관을 보면 무서워요. 정말이건 뭘까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정신건강
goose01
2년 전
멋진자연경관을 보면 무서워요. 정말이건 뭘까요?
9년전 제주 용머리해안에서 입니다. 바다에 큰바위와 바위사이 맑은 바닷물이 보이는 멋진 경관을 보았습니다. 저는 갑자기 다가오는 공포감에 목을 들어올릴수도 없을만큼 크게놀랐어요 심지어 눈을 뜰수가없어서 눈을감고 남편에게 의지해서 나가야했습니다..이후 큰 돌(?)을보면 약간씩 그런느낌이 들었습니다. 이전에도 몇번 봤으나 이런경험을 처음이라서 당황스러웠습니다. 이후 휴대폰으로 검색중에 태국에 큰나무 뿌리가 큰바위 불상얼굴을 감쌓고있는 사진을보고 너무 놀라서 폰을 이불로 던지는 일도있었습니다. 내가 그화면을 넘기지도 못할정도였어요. 기이하고 공포스러운 큰돌.. 이글을 적으면서도 그 관광명소 이름을 검색할수없어서 적을수가없어요. 어떤 모양도 아니고 규정화된것도 아니고 기이한(?) 멋진 자연적풍경이나 큰돌 큰바위를 볼때마다 무섭더라고요. tv에서 해외여행지명소 장면이나올때 순간 그럴때도 비슷한느낌이들어요. 옆에 누가있어도 똑같습니다 문제는 얼마전 어머니와이모님을 운전해서 모시고 통도사에 극락전을 가는중 소나무숲길이 있어요 거기서 약간... 슬슬.. 그런 느낌이 오는거에요. 큰나무가 빽빽한 느낌으로 가득찬느낌요. 다른 사람들은 멋진 경관이라고 하죠. 하지만 저는 순간 심장이 뛰고 목뼈가 말리는 느낌이들더라고요 가족들앞이라 내려오는 차있을까봐못가겠다고 하고 차를 돌려서 나와버렸습니다. 답답해요. 돌만 그런게 아니고 이젠 나무도 그런건가?? 어떤 경관을 보고 그 느낌을 받을지... 여행지에서 갑자기 저런느낌을 받으면 어쩌지.. 누구에게 표현하기도 참... 막막하고 큰돌을 무서워한다고 말을해야할지.. 제가 고소공포증이있어서 저 느낌을 말하면 높은곳에 올라가서 무서운느낌과 비슷하면서도 묘하게 다르더라고요~ 이런 공포증도있을까요? 극복할수있는 방법도있을까요? 정말 궁금합니다
힘들다트라우마불안공황호흡곤란스트레스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8개, 댓글 3개
상담사 프로필
천민태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년 전
공포증의 심리치료 방법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세요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상담사 천민태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께서 어떤 장면에서 극심한 공포감을 느끼고 계시네요. 어떤 장면에서 공포감이 일어난다는 게 정말 크게 불편하신 것으로 보입니다. 게다가 언제 또 이런 공포감을 느끼게 될지에 대한 불안감까지 있다면 정말로 힘드실 것 같습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의학적 진단을 드릴 수 있는 전문가가 아니라서 어떤 질환인지 진단을 드릴 수는 없으나 마카님께서 경험하시는 것은 '불안장애의 하위 범주 > 특정 공포증'에 해당되실 가능성이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미국의 정신질환 진단 및 통계편람 (DSM-5)을 인용하는데 특정공포증이 진단 내려지는 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1. 특정 대상이나 상황에 대해서 극심한 공포나 불안이 유발된다 2. 공포 대상이나 상황은 대부분의 경우 즉각적인 공포나 불안을 유발한다. 3. 공포 대상이나 상황을 회피하거나 아주 극심한 공포나 불안을 지닌 채 참아낸다. 4. 공포나 불안이 특정 대상이나 상황이 줄 수 있는 실제 위험에 대한 것보다 극심하며 사회문화적 맥락에서 통상적으로 받아들여지는 것보다 심하다. 5. 공포, 불안, 회피 반응은 전형적으로 6개월 이상 지속된다. 6. 공포, 불안, 회피는 사회적, 직업적, 또는 다른 중요한 기능 영역에서 임상적으로 현저한 고통이나 손상을 초래한다. 등 입니다. 그리고 마카님의 경우 특정공포증의 하위유형 > 자연환경형에 해당되실 수 있습니다. 자연환경형 - 천둥번개와 같은 자연환경에 대한 공포감을 느끼는 경우에 명시한다. 특정 공포증의 경우는 다행히도 심리치료적 접근법에서 치료법이 명확히 나와있는 편이고 불안장애 중에서는 치료효과와 예후가 가장 좋다고 알려져있습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특정 공포증의 치료방법은 인터넷에도 많이 나와있지만 반드시 전문가로부터 정확한 진단과 전문성 있는 치료전략을 세워야 해야한다는 것입니다. 행동치료, 인지행동치료가 가능한 심리치료센터, 심리상담센터를 내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병원의 심리치료센터가 함께 있는 경우도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제가 드리는 답변 또한, 의학적인 전문 지식을 가진 전문가 소견은 아니기 때문에 제 의견을 신뢰하시기 보다, 정신과전문의 선생님께 정확한 진단을 받으시고 치료를 논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danadanaa
2년 전
저는 골목길코너 돌때마다 누가 옆구리 칼로 찌를것같다는 어처구니없는 공포감이 있어요 그냥 전생에 그렇게 죽었나보다 해요 그러면 내가 그럴수있지.. 하고이해되더라구요 두려운데 안그러려고 애쓰면 더 두렵고 불안하더라구요. 만약 실제 어릴때경험등에 무서워할만한 이슈가없었다면 그냥 바라봐주세요 전생에 내가 중국공주였는데 대자연속에서 죽었나보다 하고..
naphone
2년 전
심리상담사님이 자연환경형이 아닌가 하고 말씀하셨긴 한데, 제 생각엔 혹시 목성공포증 있으신건 아닐까 싶네요 목성이 너무 커서 무섭듯, 그 크기 자체에 압도되어서 두려운거에요 아마 상담사분 말처럼 치료 가능할거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