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성년자 정신과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미성년자 정신과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3년 전
단순 진료 말고 약 처방까지 받는다고 했을 때 미성년자가 부모님 동의 없이 정신과 진료를 받을 수 있나요? 병원마다 다를까요?
우울병원에서거부하는경우가많습니다부모님동의없는진료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5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천민태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부모님을 설득하는 팁을 드립니다.
#부모님동의없는
#진료는
#병원에서
#거부하는경우가많습니다.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천민태입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께서 정신과 진료를 받고 싶을만큼 힘드신데 부모님 동의없이 다녀오고 싶으셨네요. 어떻게 하면 도움을 받을 수 있는지 막막하셔서 사연 남겨주셨네요.
🔎 원인 분석
청소년 친구들을 많이 만나와서 이야기를 들어보면 저의 경험상 부모님께 혼날까봐 걱정할까봐 두려워서 많이들 알리지 않고 싶어하더라고요. 마카님께서는 정신과진료를 받고 싶으신데 어떤 이유로 부모님께 알려드리고 싶지 않은지 궁금합니다. 부모님 동의 없는 병원 진료는 법적으로는 가능은 하지만 병원에서는 대부분 부모님께 알리지 않으면 진료를 거부하는 경우가 많다고 알려져있습니다. 또, 만14세 이상이면 국가기관에서 상담도 부모님 동의없이 무료로 받을 수는 있는데, 상담을 진행하다보면 상담의 효과를 보기 위해서라도 부모님이 아셔야 할 필요성이 사실 더 크다고 느껴집니다. 여러모로 약물치료든 상담치료든 부모님께서 아시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마카님은 알리기 곤란한 이유가 분명히 있으실 것 같습니다. 그래서 팁을 드리려고 합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이 만14세 이상이면 일단 청소년상담복지센터(전화번호 1388) 에 전화하셔서 상담을 신청하세요. 부모님 동의 없이 상담을 일단 시작하시고, 상담의 도움을 받으시다가 약물치료의 필요성이 있는지 여부도 상담선생님과 함께 의논해 보세요. 그래서 너무 많이 힘들어서 약물치료를 받아야 할 것 같다면 상담선생님과 논의해서 어떻게 부모님께 말을 해야할지 논의해보는 겁니다. 때에 따라서는 상담선생님께서 부모님께 설명을 해주실 수도 있습니다. 상담선생님께서 전문지식을 가지고 마카님의 입장에서 부모님께 말씀을 드리면, 많은 경우 부모님께서 잘 수용해주십니다. 경험상 직접 말하는 것 보다 상담선생님의 도움을 받는 경우가 더 좋았던 것 같습니다.
답변이 마카님께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jjkli
· 3년 전
본인이 의료비 모두 결제할 수 있다면 부모님 동반 아니어도 돼요. 일반 병원과 같습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dy2943
· 3년 전
내 아이 일이나면 엄마라면 그래도 이해하고 동행해주시지 않을까요? 전 제가 제아이를 데리고 다녀와써요 마음의 병이 몸의병보다 더 아프고 고치기 어렵더라구요 내가 도울수없다면 선생님이 도와주실수있을것같아성
커피콩_레벨_아이콘
bluuuuming
· 3년 전
저도 고3때 부모님 몰래 혼자 정신과 가려다가 병원에서 거부해서 못 갔어요 약이 꼭 필요한 게 아니라면 상담치료라도 꾸준히 받아봤으면 좋겠어요 답변주신 상담사분 말씀처럼요..! 지역별로 청소년 상담센터가 있을 거예요 친구한테 물어보니 한 번 받을 때 만원 정도라고 그러더라구요 일주일에 만원 정도면 부모님도 별 의심 못 하실거예요 전 학생 때 상담받지않은게 너무 후회가 돼요 상태가 더욱 악화되서 결국 완전히 입시를 망쳐버렸거든요 저처럼 일이 더 꼬이기 전에 얼른 상담이라도 받아서 조금이나마 괜찮아졌으면 좋겠네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fall79
· 3년 전
잘은 모르겠으나 같이 가보는 걸 추천해요 부모도 아는게 더 좋을 것이며 글쓴이님에게도 나을 것 같아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SJ721
· 3년 전
정신과 약이 향정신성의약품을 포함되어 있어서 안전상 미성년자 혼자가시면 잘 받아주지 않아요. 진료상담까지는 받아주는 병원이 있긴 하지만요. 미성년자는 부모님한테 잘 얘기 하시고 같이 가시거나 고등학교 졸업 후에 가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