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을해야될까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직장
novv
2년 전
무엇을해야될까요??
저는 20살부터 가정의 어려움으로 남들보다 일찍 사회생활을접했습니다 음악공부를 하던중 붙었던 대학을 모두 포기하고 음악이 아닌 다른 흥미로운 일을 찾다가 외식업을하게되었고 좋은 인사고가로 빠른 승진이 이어졓습니다 외식업특성상 다른 직업보다 박봉을 느끼게되었고 외식업보직변경을 위해 자격증취득.사이버대학교를 재학중에 있습니다.중간에 사내보직이동을 했으나 현재 국가적사항으로 다시현장에 투입되며 현타가오는 상황이 펼쳐졌고 이직을 준비하고 있으니 경력.자격증이 있음에도 벽에 부딪히게 되면서 하고싶은게 무엇인지? 지금하고 있는 업종을 유지해야되는지 고민이 됩니다 가족의 생계를 책임지고 있는사항이고 업종 변경시 재정적인 문제도 걱정이라 쉽게 결정을 내리지못하면서 스스로 자존감이 많이 떨어지게 된것같습니다 좋은 의견이나 경험있으시면 말씀부탁드립니다
의욕없음혼란스러워불안해강박답답해불안스트레스받아스트레스유비무환이직준비자격증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2개, 댓글 1개
상담사 프로필
이영우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년 전
이직에는 준비가 필요합니다.
#이직준비#자격증#유비무환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이영우입니다. 사연글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이직을 준비중이신데 지금 상황에 심리적으로 어려움이 있으신 것 같아요. 현재 현장에 투입되어 일을 하시는 것이 많이 어려우신지 궁금합니다. 경력과 자격을 취득하고 꾸준히 이직을 준비하고 계신 것 같아요. 가족의 생계를 책임지고 있는 상황에서 쉽게 다른 회사로 옮기기가 어렵기 마련입니다. 현실적으로 이직 준비를 철저히 준비하셔서 다른 직업으로 갈아타셔야 하는 일이라 지금 현재 상황과 그리고 마카님 스스로 스트레스 조절관리를 하면서 준비하시는 것이 최선이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지금은 개인의 경력을 자기가 스스로 관리하는 시대이고 자신의 능력을 향상시켜 보다 좋은 조건의 회사나 직무로 이직하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기 책임하에 스스로 잘 관리를 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마카님이 20대초반부터 직장생활을 하셨네요. 지금 하시는 직무를 정확히 특정하지 못해 일반적인 이직사항시 준비해야 되는 부분을 몇 가지 말씀드리고 싶네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먼저 자신의 적성이나 경력목표에 대한 지점이 어디인가 하는 거예요. 지금 자격과 사이버대학을 다니시는 것은 현재 하고 일과 전혀 별개의 분야인지도 궁금하네요. 마카님이 생각하는 이직의 목표(지점)이 분명했으면 좋겠어요. 지금 외식업종에 종사하면서 마카님이 가진 직무기술사항이 무엇인지 궁금하기도 해요. 경력직 채용의 경우 동일직종이나 다른직종으로 이직하는 경우 경력기술사항이 필수적이예요. 그래서 현재 하는 직무에서의 직무기술서를 작성해두시는 것이 중요해요. 경력과 성취(업적)중심으로 작성해두시면 향후 이직시 제출서류 작성에 들어가는 시간을 단축할 수 있고 자신의 경력사항 중 특이사항을 어필할 수가 있어요. ? 둘째 옮기려는 이유가 적성이나 경력목표 등 마카님이 가지고 있는 경력지점과 어느 정도 부합하는지 판단해보시는 거예요. 보직변경을 위해 준비하고 있는 분야가 어느 분야인지 모르겠지만, 마카님이 스스로 자격과 사이버대학에 재학하면서 스스로 준비하고 계신 것 같아요. 이건 보직 변경에 필요한 사항인 것 같아요. 그럼 최소 사이버대학을 졸업하고 학사자격을 받을 필요가 있으신 것 같아요. 현재 몇 학기가 남았는지 모르겠지만, 마카님께 드리고 싶은 조언은 학사학위를 반드시 취득하시라는 겁니다. 그래야 다른 직종으로의 이직에서 유리한 점이 있습니다. 이런 목표의식이 있으면 현업에서의 일에 대한 스트레스도 덜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어요. 그리고 마지막으로 현재의 직장에서는 전혀 길이 없는지, 현재의 상황에서 자신의 경력을 쌓거나 개발할 수 있는 영역을 발견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마카님이 말하는 '외식업 보직변경' 한 회사내에서의 보직변경인지, 아니면 타회사로 이직하면서 다른 보직으로 가고 싶은 것인지 궁금하네요. 우선 한 회사내에서의 보직변경 가능성이 있는지 알아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회사내에서도 이전직이 있다보니 직장내 사원으로 공석을 충원하는 경우도 회사마다 있다고 들었어요. 그렇기 때문에 현재 마카님이 가진 자격, 경력사항으로 가능한지, 그렇지 않으면 지금 준비하고 있는 자격과 학력사항으로 향후 보직변경이나 타직무로의 이동이 가능한지 회사내에서 살펴보시는 것도 중요할 것 같아요. 한 가정을 책임지고 있는 가장의 입장에서는 이직이라는 일이 참 큰 사건인 것 같아요. 그래서 저는 철저한 준비를 하시고 갈아타라고 자주 말씀드립니다. 이직이 결정되어도 타 회사에서 근로계약이나 이런 법적 절차가 마무리되기 전까지는 지금 있는 직장을 나오지 말라고 하는 편입니다.
마카님...이직은 새로운 모험이기도 하지만, 현재 자신이 가진 모든 것을 포기하고 새로운 길을 가는 여행과 같다고 할 수 있어요. 그래서 무엇보다 여행을 떠나기 위해서는 목적이 뚜렷해야 하고 준비해야 할 것도 많기 마련입니다. 지금 현실적으로 많은 심리적 어려움과 스트레스가 있으시겠지만, 장기적인 경력목표와 지점을 설정하여서 계획적으로 움직여보시기 바랍니다. 용기내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늘 마카님을 응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