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작스런 증상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공황|상담|스트레스]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갑작스런 증상
커피콩_레벨_아이콘just1120
·3년 전
외출 준비를 하던 중 갑작스럽게 과호흡이 왔습니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 예민할 때 몇 번 경험이 있었는데 유독 심한 날이었습니다. 어지러움증, 두통과 함께 갑자기 숨이 할딱거리며 쉬어지다가 어느순간 턱 숨이 막이고 또 다시 할딱 거리고 너무 놀라서 눈물이 주르륵 나오더라구요. 이제 어쩌죠? 어떻게든 버티고 있었는데... 아직도 명치가 쑤시고 이젠 ㅔ살짝 두통이 와도 또 숨 넘어갈라 무서워요.
힘들다신체증상불안해걱정돼불안스트레스받아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최영진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마카님 자신을 이해하기
#스트레스
#답답
#호흡곤란
#자기이해
#괜찮아
소개글
마카님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최영진이에요. 마카님의 사연을 읽고 조금이나마 도움을 드리고자 답변을 남기게 되었어요.
📖 사연 요약
마카님께서는 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 예민할 때마다 과호흡 증상을 경험하신다고 말씀해 주셨어요. 공황증상과 더불어 어지러움증과 두통도 동반하는 신체증상을 겪고 계시는 것으로 보입니다. 얼마나 힘드시고 답답하실까.. 라는 생각이 드네요.
🔎 원인 분석
마카님께서 이러한 신체증상을 보이시는 이유가 무엇일까? 한 번 생각해 보았어요. 일단 마카님께서도 사연에 언급해 주신 것처럼, 스트레스를 받으실 때마다 이런 증상이 찾아오는 것 같아요. 심리적인 스트레스는 지속적으로 받고 계시지만 직면한 스트레스에 대한 적절한 대처방법을 모르거나, 적절하게 해소해 주지 않으니까 몸이 먼저 반응한 것은 아닐까? 생각이 들었어요. 우리의 몸과 마음은 연결되어 있다고 하잖아요. 마카님께서 감당하기 힘든 스트레스를 지속적으로 받아서 쌓이게 되면, 몸은 더 이상 버티지 못한다고 생각해요. 심리적인 스트레스이지만, 적절하게 해소가 되지 않으니 신체를 통해서 드러난다고 할 수 있어요. 혹은 느끼는 심한 불안 때문일 수도 있을 것 같아요. 저는 마카님께서 평소에는 받으시는 스트레스의 강도나 내용들에 대해 잘 인식하지 못하고 계신 것은 아닐까? 생각이 들었어요. 스트레스를 아예 안 받는 사람들은 없겠지만, 마카님께서 생각하시는 것 이상으로 스트레스를 받고 계신 영역은 없는지 궁금해요. 만약 마카님께서 직면하고 계신 스트레스에 대해 잘 자각을 하지 못하신다면, 이런 신체증상이 나타날 때까지 무뎌지신 것이고, 신체증상이 나타날 때에만 스트레스를 자각하고 잠깐 쉬실 수 있는 게 아닐까 싶어요.
💡 대처 방향 제시
1. 스트레스의 원인이나 불안을 느끼는 상황, 그리고 이러한 증상들이 마카님께 미치는 영향을 분석해보세요. 원인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저는 마카님께서 마카님이 생각하시는 것 이상으로 스트레스(불안)를 많이 받고 계시진 않을까? 생각이 들었어요. 그리고 마카님께서 인식하지 못하는 사이에 많은 스트레스가 쌓였고 그게 신체증상으로 나타나는 것 같아요. 이러한 신체증상을 종종 경험하신다고 하셨는데, 어떤 상황에서, 어떤 주제나 내용 때문에 이런 신체증상을 경험하시는 지 한 번 분석해 보셨으면 좋겠어요. 어떤 공통적인 주제가 있다면, 그 주제가 마카님이 가장 힘들어하고 스트레스 받는 부분, 불안을 주는 내용이 아닐까 생각이 돼요. 표를 만들어보셔도 좋고, 간단히 기록해 보셔도 좋을 것 같아요. 일주일엔 몇 번 정도 있는지, 어떤 상황에서 마카님이 취약하신 건지 등등을 기록해 보신다면 공통적인 스트레스나 불안 요인을 발견할 수 있고, 사전에 예방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이 돼요. 그리고 방금 사연에서는 외출 준비를 하실 때 이런 증상을 경험하셨는데, 외출할 때 만날 사람이나 닥칠 상황도 한 번 고려해 보시면 어떨까 생각이 됩니다. 2. 두려워하지 마세요. 마카님께서 겪고 계신 증상은 (평소 신체적인 건강에 문제가 없는 이상) 심리적일 요인이 크다고 할 수 있어요. 처음 이런 경험을 하게 되면 정말 막막하고 죽을 것 같은 느낌이 드실 수도 있으실 것 같아요. 그러나 조금 차분히 안정을 취하시는 것도 한 가지 방법 일 것 같아요. 평소에 안정감을 주는 음악이 있다면 그걸 들어보시는 것도 좋고, 잠깐 자리에 앉아서 쉬시는 것도 방법일 것 같아요. 그리고 그라운딩 기법을 좀 소개해 드릴게요. 마카님께서 현실에 머물러 있고, 안정감을 찾을 수 있도록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해요. 증상이 있으셨을 때 사용해 보실 수 있는데요. 5-4-3-2-1 기법이에요. 먼저 시각을 사용해서 현재 눈에 보이는 5가지를 찾아보세요. 그리고 청각을 이용해서 귀에 들리는 4가지를 찾아보세요. 그 다음에는 촉각을 이용해서 느껴지는 3가지를 찾아보세요. 그 다음에는 후각을 이용하여 냄새 2가지를 맡아 보세요. 마지막은 미각을 이용해서 현재 느껴지는 맛을 찾아보세요. = 지금 보이는 것 5가지, 들리는 것 4가지, 느껴지는 것 3가지, 냄새 나는 것 2가지, 맛이 느껴지는 1가지을 찾아보세요. 주변에 있는 사물들에 집중하게 되면서 마카님께서 현실에 머물러 줄 수 있도록 도와 줄 거에요. 3. 전문적인 도움을 받아보세요. 이런 증상들이 자주 일어난다면 정신과에 방문해서 약물 처방을 받아보시는 것도 방법이에요. 약물을 통해서 겪고 계신 공황증세나 불안증세들을 완화시킬 수 있어요.
또한 전문적인 심리상담을 통해서 어떤 원인들이, 어떤 내용들이 마카님께서 견디기 힘들어하는지, 스트레스인지 불안인지 등등 마카님 자신을 더 알아가면서 해결책도 찾아볼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해요. 마카님의 증상완화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며 이만 글을 마칠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