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연락하고 엄청 의지하는 한 명이랑만 어울리는 관계는 불건강한가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결핍|집착|자신감]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매일 연락하고 엄청 의지하는 한 명이랑만 어울리는 관계는 불건강한가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3년 전
뭐랄까 어떤 생각하고 있을지 보일만큼 가깝고 잘 통하고 매일 연락 주고받고 같이 어울리는 그런 소울 메이트? 같은 관계요. 상황마다 다를 거란 생각은 하지만 보편적으로..? 대체로 건강하지 않은 관계인 건가요? 그런 걸 바라는 제가 너무 집착이 심한 사람인걸까 싶어서요. 제 아픔을 말할 수 있으면 좋겠고 상대도 아픈 일이 있으면 말해줬음 좋겠고 서로 그렇게 둘이 의존하면서 함께 살아간다는 느낌을 받고 싶어요. 그런데 주변 사람들을 보면 그 사람들끼리는 함께 다니기는 해도 매일 연락을 한다던가 요즘 무슨 일하고 있는지 서로 알고 있다던가 그러진 않아요. 제 친구는 저한테 아픔을 말하고 싶지 않으며 거리를 두는 관계를 원한다고도 말을 했어요. 그런데 즐거울 때만 공유하고 싶은 관계는 즐기기만 하겠다는 게 아닌가, 얻어가기만 하고 이해하거나 손해볼 생각은 없다는 말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저는 계속 들어요. 제가 요새 힘들어서 그게 누구든 어떻게든 의지하려는 것 같기도 해요. 이전까지는 자기 자신을 믿고 혼자 살아가는 게 가능했는데 자신감을 잃자 혼자서 살아가는 게 너무 외로워졌어요. 버틸 수 없게요. 그간 혼자 버텨왔으니 이젠 좀 의지해도 되지 않냐며 상관없는 사람에게 보상을 바라는 것 같기도 해요. 사람들의 의견이 듣고 싶어요. 혹시 제가 결핍이 있거나 집착이 심한 건가요? 그렇다면 어떻게 살아가야 할까요? 보상 심리를 버리기엔 살아가는 게 억울하지 않으신가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댓글 2가 달렸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doubtfulness
· 3년 전
인생은 혼자 살아가는게 아니니까요. 사람마다 다른 가치관, 생각, 신념들을 가지고 살아가요. 단순하게 씻을때 양치를 먼저하거나 세수를 먼저하거나, 밥을 먹고 나서 물 한컵을 마신다거나, 아무것도 마시지 않는다던가의 사소한 행동에서도 꽤나 차이가 보이죠. 작성자님이 원하는 관계와 상대방이 원하는 관계에는 차이가 있을수있어요.둘 중 누가 이상하다고 말할수도없죠.본인이 살아가며 보고 느낀것을 바탕으로 나에게 맞는 방식의 관계를 선호할테니까요. 저도 관계에 대한 집착이 심한편이지만 제 속마음을 드러낸다는것에는 거리낌이 있어요.물론 작성자님이 깊게 속마음을 나누고자 하는것이 이상하다는건 아니에요.그걸 원하는 사람들도 많고요.그러나 처음에 말했듯이 인생은 혼자 살아가는게 아니잖아요.내가 좋은게 있으면 상대방도 좋은게있고, 내가 싫은게 있으면 상대방도 싫은게 있는거에요.무조건 내가 이상한건가?내가 안 이상하면 쟤가 이상한건가?라는 식으로 극단적으로 생각하지 마시길 바라요.물론 심리적으로 불안한 상태라면 사고방식이 평소와 달라지고, 부정적이게 생각할수있어요.그러나 작성자님이 이상하고 비정상인게 아니니까 자책하지 마셨으면 좋겠어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
비공개 (글쓴이)
· 3년 전
@doubtfulness 정성스럽게 답변 남겨주셔서 정말 감사드려요. 이상하지 않은 감정이라 말씀해주셔서도요. 역시 사람은 한 명 한 명이 다르고 특별해서 무엇을 좋아하고 선호하는지 대화를 통해 자주 풀어나가야 하는 것 같아요. 말하지 않으면 모르는 게 생각보다 많다는 것을 실감하고 있어요. 다시 한 변 답변주신 마음에 감사드리고 평안한 날들 되시길 진심으로 바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