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사람의 연락이 늘 불안하고 긴장하게 되요..예상치 못한 반응이 많아서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한사람의 연락이 늘 불안하고 긴장하게 되요..예상치 못한 반응이 많아서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3년 전
상식을 벗어나는 반응이 많아서 연락을 받기가 무섭고 싫어요 하지만 꼭 연락을 받아야만 하는 관계예요 거절과 내 의견을 자신있게 말해야한다고 하지만 어려워요 그 반응이 또 다른 예상치못한 반응을 일으킬까봐 십여년의 걸친 어려운 관계속에서 이제 벗어나고 싶어요 상대방은 사실 시어머니이시고 25살 어린나이부타 시작한 결혼생활 초반부터 한마디 못하고 네네 했던것이 후회되요 어릴적부터 가부장적인 아빠에게서 벗어나고 싶은것이 있었는데 결혼 후 더 가부장적인 사람이 많아졌어요 신랑 아버님 아버님 아가씨까지 당시에는 몰랐는데 십여년이 지난 요즘 많은 후회와 그 당시의 서러움이 너무 몰려와서 우울하고 눈물이 많아졌어요 지금은 그때보다 많이 좋아진 관계라고 생각했는데 저의 태도나 대처는 그대로 인것 같아요 제가 어떻게 바뀌어야 불안하고 두려움이 없어질까요?
신체증상불안해우울우울해걱정돼불면무서워불안외로워스트레스받아스트레스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댓글 1가 달렸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dhkekelr
· 3년 전
심리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음에 위로를 먼저 전합니다. 님을 본적도 없고 알지도 못하지만 심지어 상황도, 성별도 다르지만 '심리적어려움'을 겪어봤고, 아직 지금도 겪고 있는 사람으로써 얼마나 힘들지 조금은 상상이 됩니다. 거절하고 싶은데 거절이 안되는거. 내 의견을 말하고 싶은데 그게 안되는거. 머리속으로는 이미 합리적인 행동과 말이 무엇인지 알지만 생각대로 되지 않는것. 정말 힘든일이라는 생각입니다. 여튼 그런 맥락을 이해하고 있다는 점을 감안해주세요. 그리고 이런 질문을 해본적이 있는지 묻고 싶어요. 거절하기 힘들다고 했잖아요? 거절하면 뭐가 어떻게 되나요? 거절했을때 가장 최악의 경우가 어떤 것이길래 그렇게 거절이 어려우신가요? 뭐 시어머니한테 욕좀 먹을수도 있을 것이고, 남편하고 말다툼이 있을수도 있고, 쨌든 거절했을때 어떤 상황이 가장 '두려'우신가요? 물론 이 질문에 대한 대답을 저한테 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님의 마음 기저에 깔린 두려움의 정체가 무엇인지 명확히 인지하는게 최우선일꺼 같아 질문 드려봤습니다. 한번 스스로에게 물어보고, 스스로에게 답해보세요. 그리고 기저에 깔려 나를 묶고 있는 그 두러움의 정체가 무엇인지 명확하게 마주하세요. 뭘 두려워 하는지 알아야, 극복을 하든 포기를 하든 의사결정을 할 수 있을태니까요. 대답이 쉽지 않을수도 있고, 모를수도 있고, 생각이 나지 않을수도 있습니다. 거기에 답을 하려면 오랜 시간이 걸릴수 있습니다. 그래도 역시나 지금의 어려움을 헤쳐나가는 시작으로써 좋은 질문이라고 생각해요. 그리고 개선을 위한 느린것 같지만 가장 빠른 방법이라고 생각하구요. 그래서 다시 물어볼께요. 거절을 하고 나면, 뭐가 가장 두려우신가요? 사족을 붙이자면, 사실 님이 겪고 있는 여러 어려움은 하나의 뿌리에서 왔을 가능성이 높다는 생각입니다. 그래서 단편적인 글 몇자 적는걸로는 충분히 다루비 못할 주제입니다. 게다가 저같은 아마추어의 부족한 조언보다는, 충분히 심도있게 같이 대화할 상대가 더 필요하다는 생각입니다. 그러니 시간과 상황이 허락한다면 꼭 심리상담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광고 아닙니다. 그냥 인터넷 치셔서 원하시는데 하시면 됩니다. 저도 수년에 걸쳐 심리상담을 받았고, 지금도 어려움을 겪는 부분이 있지만, 많은 개선이 있었다고 생각해요. 님도 님의 마음 깊은 곳의 진실을 마주하고, 인지하고, 결국 조금이라도 자유로워지시면 좋겠네요. 건투를 빌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