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것도안하고싶고 사람만나는게 싫은데 어떻게하죠?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정신건강
cherish017
2년 전
아무것도안하고싶고 사람만나는게 싫은데 어떻게하죠?
기존에 우울증 치료를 받으면서 우울함과 자해충동은 많이 괜찮아졌어요.. 그나마 다행이라고 느꼈죠 그런데 최근에 문제가 생겼어요.. 의사쌤이 활동적인걸 해보라그래서 산책도 해보지만 편의점 알바를 시작해봤어요..이 편의점이 규모도 있고 좀 바빠요.. 처음에는 평일 오전만 하는거라 사람도없고 할만했어요 점장님이 일요일 저녁타임도 해줄수없냐 고 부탁을해서 해봤는데 사람이 우르르 몰려오고 손님분들이 말 걸어오면서 전 그때 심한 구토감과 속이 이상함을 감지했어요...뛰쳐나가고 싶었지만 그럴수도없고 꾸역꾸역 참았는데.. 힘들어요 평상시에도 사람이 많은곳을 가거나 새로운 사람들과 대화를 하면 긴장감도 엄청들고 속이 이상하지만 참을수있는 정도라 괜찮았는데 알바를 시작하면서 그게 더 심해진거 같아요.. 점장님이 알바생인 저를 cctv로 다 보고있고 마치 감시당하는 느낌들고 거기에 스트레스받고 손님들이 많이 오는것도 한몫하는거 같아요 ... 지금 알바생각하면 사람만나고 일하는거 생각만으로 다시 구토감이 올라오네요 알바 그만두는게 맞을까요? 그리고 사람 많은곳가면 속이 이상하고 구토감 올라오고 피하고싶은데 그러면 안될거같은데 어떻게 해야될까요?
답답해불안스트레스받아속상해신체증상
전문답변 추천 1개, 공감 12개, 댓글 5개
상담사 프로필
김소영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년 전
조금씩, 한발자국씩
#우울#공황장애#신체화#긴장감#불안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상담사 김소영 입니다. 이렇게 만나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치료를 받으면서 우울감과 자해충동으 많이 나아졌지만 최근에 스트레스 상황에 놓이면서 새로운 다른 증상을 겪고 계시는것 같아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우선 병원을 다니기 시작하면서 우울증과 자해충동이 많이 나아졌다고 하시니 다행입니다. 아마도 마카님이 많이 나아지셨다고 판단이 되어 의사선생님께서도 마카님께 도움이 되는 외부 활동을 권해주신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마카님의 우울감의 원인이 무엇인지 언급을 해 주시지는 않았지만 대인관계나 대인불안과 관계가 있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사람이 없는 오전시간은 괜찮았지만 사람이 많아지고 정신이 없는 상황에서는 불안한 마음이 크게 올라오고 신체화까지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니 지금 상황에서는 도움이 되고자 시작한 아르바이트가 오히려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닌가 염려가 됩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마카님의 상태에 대해서 다음 내원시 의사선생님과 꼭 상의 해보시기 바랍니다. 심한 불안과 우울은 약물치료와 상담을 병행하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활동적인 것을 해 보라고 권해주셨다고 하셨는데요. 산책도 있지만 가벼운 종류의 운동이나 편한 사람과의 교류 정도가 가벼운 정도가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아르바이트나 경제활동은 편안한 활동은 아니지요. 오전 시간 일을 하는 것은 큰 무리가 없다고 느끼셨다면 그정도는 해주셔도 좋을것 같지만 지금 상황으로는 마카님을 힘들게 하는 주말 밤의 붐비는 시간은 피할 수 있다면 피해 보시거나 그 시간만 조정을 해보시는 것이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추후 오전의 업무나 사람을 대하는 것이 조금 더 편안해 지면 그때 불편했던 부분들을 조금씩 천천히 시도해 보시면 어떨까요. 사람들이 많은 곳에서 불안함이 커지고 구토와 울렁거림까지 느껴진다면 불안장애 증상의 일종인것 같습니다.
현재 병원에 다니고 계시고 도움이 된다고 하시니 다행입니다. 불안과 우울이 크게 불편함을 주는 정도라면 약물치료가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약물치료를 하면서 상담치료를 병행하시면 시너지효과가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저의 짧은 글이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Histo
2년 전
편의점 알바가 아직 버겁다면 그만두는게 맞을 것 같아요 활동적인건 편의점 알바 외에도 많으니까요 저도 사람 많은 곳에 나가면 온몸이 떨리고 숨이 가빠왔던 적이 있는데 지금은 저 사람들도 특별한게 아니라 결국 나랑 같은 사람이겠거니 하고 생각을 바꿔서 좀 나아졌어요. 전 이런 위로밖에 해드릴 수 없어요...의사 선생님께 이 문제에 대해 얘기를 나눠보시는건 어떨까요? 😊
cherish017 (글쓴이)
2년 전
@Histo 위로 감사합니다!^^ 의사선생님하고 애기를 나눠봐야겠어요~
lrian
2년 전
버거우시면 그만두는게 맞으신데 일요일은 너무 힘들어서 안되겠다고 이야기 하면서 주중만 하시는것도 좋지 않을까요?
philia7
2년 전
일요일은 스터디가 있다던지 그런식으로 말씀드려서 일요일만 빼고 주중만 하는것도 괜찮을거같아요 용기낸건데 처음으로 돌아가기엔 아쉽기도 하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