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때문에 미쳐버리겠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고민|스트레스]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스트레스때문에 미쳐버리겠어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3년 전
매일 스트레스 때문에 몸이 너무 아파요..... 저도 모르는 어떤 것에 계속 압박감을 느끼나봐요 그게 뭔진 저도 정확히 모르겠어요 스트레스 때문에 어지럽고 심장이 빨리뛰고 몸에 열이 오르고 소화가 안돼요 너무 예민해서 남들에 비해 스트레스를 더 잘 받나봐요ㅠㅠ 혹시 이런 분 계신가요? 해답을 아신다면 도와주셨음 좋겠어요 너무너무 힘들어요ㅠㅠㅠㅠㅠ
불안어지러움신체증상두통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3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최영진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스트레스를 건강하게 풀어봐요!
#스트레스해소법
#건강하게 해소
#찬란한 인생
소개글
마카님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최영진이에요. 마카님의 사연을 읽고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답변을 남겨봅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께서는 많은 스트레스 때문에 심리적인 어려움을 경험하고 계신 상황으로 보이네요. 그런데 문제는 어디에서 어떤 것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지 스스로 파악을 잘 못하고 계신 것 같아요. 또한 스트레스 때문에 신체증상도 나타나셔서 여러 신체증상으로 힘들어하고 계신 것 같아요.
🔎 원인 분석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라고 할 정도로 많은 어려움을 주는 것이라고 생각해요. 물론 적절한 스트레스는 문제를 해결하고 상황에 따라 능률도 높혀준다는 장점도 있겠지만요. 사연이 구체적이지 않아서 마카님께서 어떤 부분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으시는 건지 정확히 말씀드리기는 어렵지만 몇 가지 같이 생각해 볼 수 있을 것 같아요. 스트레스가 있다는 것 = 불만족 존재. 마카님 스스로 어떤 기준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해 볼 수 있어요. 마카님 만의 기준이 있는데 여러 가지 상황적인 이유로 기준을 만족시키지 못할 때, 불만족스러울 때, 그게 스트레스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해요. 예를 들어, “나는 그 시험에서 꼭 합격해야 해. 이번이 마지막 기회야” 라는 생각을 가지고 계시다면 시험에 합격하지 못할 것 같을 때, 연습문제 점수가 낮아 합격점수와 차이가 심할 때, 시험에 합격하기 위해 공부를 해야 하는데 공부를 할 수 없는 상황일 때 등 기준을 만족시키지 못할 때 스트레스를 받으시지 않을까 추측해 봅니다.
💡 대처 방향 제시
현재 마카님이 경험하고 계신 이 스트레스 문제를 대처하기 위한 출발점은 “마카님께서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은 어떤 상황일까?”에 대한 해답을 찾으셔야 할 것 같아요. 적어주신 사연을 볼 때, 막연히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고, 스트레스 때문에 신체증상이 나타난다고 해 주셨어요. 또한 예민하신 것 같다고도 말씀해 주셨어요. 그렇다면. 1. 마카님이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은 어떤상황일까? 2. 1번 질문에 잘 대답이 나오지 않는다면, 스트레스 때문에 마카님이 신체증상을 경험하는 상황은 어떤상황일까? 라는 질문을 스스로 해 보셨으면 좋겠어요. 스트레스를 주는 상황이 대인관계 문제일 수도 있고, 어떤 공부나 시험에 관한 문제일 수도 있고, 가족 간의 갈등 때문일 수도 있을 것 같아요. 우선 마카님 스스로 어떤 문제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는지를 파악하셔야 적절한 대처를 하실 수 있으실 거에요. 특별히, 단순히 머리 속으로만 생각하기 보다는 직접 손으로 써 가며, 리스트를 만들어가 보시면 좀 더 정리된 상태에서 마카님의 생황을 보실 수 있을 거에요. 구체적으로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을 파악하셨다면 그 상황 속에서 마카님이 가지고 계신 “어떤 기준”을 찾아보셔야 할 것 같아요. 위에서 예를 들어드린 것처럼, 어떤 기준을 가지고 있는데, 그 기준을 만족하지 못하는 상황 때문에, 나의 모습 때문에, 혹은 다른 원인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으실 수 있기 때문이에요. 어떤 기준을 찾아보셨다면, 마카님이 가지고 계신 그 기준이 합리적인 생각인 것인지, 아니면 비합리적인 기준인지를 스스로 분석해 보셨으면 좋겠어요. 가장 쉬운 방법은, 나랑 가장 친한 사람이 이런 기준에 대해 나에게 이야기를 한다면 나의 반응은 어떨지? 에요. 위에서 시험에 대한 예를 들어 드렸는데요. 예를 들어, 친구가 “나 이번 시험에 꼭 합격해야 해, 이번이 마지막 기회니까” 라고 말한다면 마카님께서는 뭐라고 대답해 주시겠어요? 예를 들면, “맞아. 이번이 마지막이지? 그러니까 꼭 합격해. 합격 못하면 넌 실패자야” 아니면 “최선을 다 하면 좋은 결과가 있을거야. 다음번에도 기회가 생길거야. 힘내보자” 라고 하실건가요? 이런 식으로 마카님이 가지고 계신 기준들에 대해 생각해 보셨으면 좋겠어요. 또 다른 한 가지 방법은, 마카님만의 스트레스 해소법을 찾아보세요.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에서 마카님께서 마카님을 지킬 수 있는 방법, 잠깐 쉬고 여유를 찾는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생각해 보시고 스트레스 받는 상황에서 한 번 실천해 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컬러링북 색칠하기, 악기연주, 가벼운 산책, 독서, 음악듣기 등등 다양한 방법들을 통해서 마카님의 몸을 좀 쉴 수 있도록 해 주시는 것도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해요.
마지막으로, 여유가 되신다면 전문적인 상담을 통해 마카님이 가지고 계신 스트레스 상황에 대한 분석, 어떤 조건들 때문에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지, 어떻게 하면 스트레스에 대해 잘 대처할 수 있는지 등에 대해 구체적이고 효과적으로 도움을 받아보실 수 있으실 거에요. 마카님은 마카님의 인생에서 가장 중요하고 가치있는 존재에요. 마카님이 가지고 계신 문제들에 대해 고민해보고 스트레스 문제를 잘 극복하실 수 있으시길 바랍니다. 오늘 하루도 마카님를 응원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fall79
· 3년 전
혹시 혼자 있을 때 그러신가요? 아님 타인과 같이 있을 때 그러신가요? 스트레스가 만병의 근원이듯이 스트레스 받는 상황, 사람, 장소를 피해보시고 자신이 편안함을 느끼는 방법을 찾아서 안도하시길 바래요 일례로 크게 호흡하고 마음을 편안하게 하는 음악을 듣던지 아니면 자신만의 좋은 힐링 장소가 있다면 찾아가던지 하는 것도 좋을 것같아요 믿을만한 친구에게 이야기해서 마음을 편안하게 하는 것도 좋구요 부디 좋아지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