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가 부당하게 화내는거 어떻게 바꿀 수 있을까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고민|스트레스]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3년 전
엄마가 부당하게 화내는거 어떻게 바꿀 수 있을까요? 엄마 갱년기 때 화풀이하는거 그냥 참고 넘어갔었는데 엄마는 그게 습관이 됐는지 갱년기가 끝난 지금도 저를 막대해요. 엄마가 이런 이유로 나한테 화내는건 잘못된거라고 차분하게 말해도 절대 안듣고 그런 반박을 한다는거 자체에 또 화를 내요. 가만히 있다가 화내고 옆에서 부르기만해도 화내고 시킨 일 다하고 나면 돌변하고. 그냥 기분이 안 좋다 정도가 아니라 인상이 도깨비처럼 변해요. 입술도 뒤집고 눈도 부라리고 앙칼지게 고함지르는데 진짜 엄마가 저랑 어쩌고 싶은건지 모르겠어요. 저랑 관계를 끊고싶은건가요, 제가 엄마 발닦개가 되길 바라는건가요, 아님 아무 생각도 없이 습관처럼 저만 보면 화가 차오르는걸까요
답답해스트레스받아괴로워우울해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2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김소영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스스로를 지키기
#우울
#스트레스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상담사 김소영 입니다 이렇게 만나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 사연 요약
다른사람도 아닌 나의 엄마가 나를 막 대한다는 느낌이 든다면 얼마나 속이 상하셨을까요. 엄마의 표정을 묘사해주셨는데요 굉장히 두려우면서도 어떻게 해야할까 고민이 많이되셨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 원인 분석
엄마의 발닦개 라는 표현이 참 마카님의 마음을 잘 묘사해주는것 같아 안타까웠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엄마가 갱년기 때문에 저러시는 가보다 하고 참고 이해하려 노력해오셨으니 참 속이 깊고 착한 딸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갱년기 때문이라 느끼셨다면 이전에는 그런 모습이 아니셨던걸까요? 갑자기 엄마의 태도가 돌변한 것인지. 혹은 원래 그런 모습이었는지도 궁금합니다. 어린시절에는 엄마와의 관계가 어떠셨나요? 혹은 엄마가 최근 크게 스트레스를 받거나 부담감을 느끼는 어려운일이 있었던건지도 궁금합니다 물론 어려운 일이 있고 어머님의 마음상태가 평안하지 않다고 해서 마카님에게 화풀이를 하고 화를 내는 것이 정당화 되지는 않습니다. 그건 엄연한 폭력이지요.
💡 대처 방향 제시
어머님이 이해할수 없을만큼 화를 내셨을때 이렇게 화내는건 잘못이고 부당하다고 엄마에게 표현한 것은 굉장히 잘 하셨다고 생각합니다. 안타깝게도 어머님께서 마카님의 생각이나 마음을 받아줄만한 여유가 없으신것 같네요. 평소 어머니가 마카님에게 불만을 말하거나 이런 점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고 말씀하시는 부분은 없으신가요? 우선은 가능하다면 대화를 나누어 보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그런 이유가 아님에도 그저 당신께서 힘들다는 이유로 갱년기라는 이유로 마카님을 함부로 대하는 느낌이라면 어느정도는 어머님과 당분간 거리를 두는것도 필요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짧은 글과 상황만으로는 마카님과 어머니의 역동을 파악하기 어렵지만. 어떤 이유든 누가 누군가에게 감정을 여과없이 던지는 것은 옳지가 않지요 자식이어도 당연히 마찬가지 입니다.
마카님 뿐만 아니라 어머님도 가능하다면 상담을 받아보시는것이 어떨까 싶습니다. 저의 짧은 글이 마카님께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
커피콩_레벨_아이콘
caviny
· 3년 전
얼마나 힘들었을까. 고민자분 어머니랑 저희 어머니랑 정말 비슷하신대요... 그래도 사랑은 하시더라고요... 하지만 고민자님이 상처받으실 필요는 없어요 사실 전 대학가면 독립을 할 예정입니다. 정말 대인관계도 그렇도 집안도 그렇구ㅠㅠㅠ 하지만 아무도 제 마음을 몰라주네요ㅠ 상처받지마시구 가끔 저는 친구집에 가거나 이혼하신 아버지네 집에가서 일주일정도 자고온답니다. 고민자님도 좋은 방법 찾으시길 바랄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mkh911226
· 3년 전
어머니가 마음의 치료를 받으셔야되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