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은 존귀한걸까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자살]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생명은 존귀한걸까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3년 전
사람과 다른 생물의 존엄성 얘기로 가면 또 다른 주제가 되니 사람만 얘기해 봅시다 네 존귀하죠. 동의하는데... 한편으론 정말 존귀한가? 싶어요 인간이 인간답게 살수있어야 한다는 사회적 얘기와는 다른 좀 더 근본적인 얘긴데요. 목숨을 수단으로 삼기도 하잖아요 타인의 목숨도 그렇지만 자신의 목숨도요 어떤 신념을 위해서 분신자살하기도 하고요 저 한때 이런 생각한적 있어요 저새끼를 매장시키기 위해서라면 자살할수 있겠다고요 이거야 말로 목숨을 수단으로 쓰는거 아닐까요 누군가는 존엄해지고 싶어서 자살하기도 하고 우리는 왜 자살을 하면 안될까요? 생명이 존귀하다는 말은 신체에 있는걸까요 영혼에 있는 말인가요? 만약에 이 둘중 하나만 선택해야 할땐 어떤가요? 아 결국 제 의문은 이거 같네요 후자라고 많이 얘기도 하지만 한편으론 일단 '살아있다'는 의미 자체가 크죠... 음 근데 '존엄성이란 무엇일까' '난 타인에 의해 존엄성이나 존엄성의 파괴여부를 판단받고싶지 않은데' 이런 생각 줄줄줄 자꾸 하는거 확실히 정신건강적으론 안좋은거 같아요...ㅋㅋㅋㅋㅋㅋ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댓글 4가 달렸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fantastic
· 3년 전
저는 영혼이라고 생각해요. 조금 있어보이게 말하자면 우리가 영혼이라고 부르는 것들을 대략적으로 포함해서요. 왜냐하면 제 영혼에는 저의 생각이 포함되어있는데, 이 생각은 나의 가치를 기준매기기 때문입니다. 나의 가치뿐만 아니라 타인의 가치, 세계의 가치를 비교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고 생각해요. 영혼, 즉 생각없는 생명은 한낯 기계 덩어리에 지나지 않다고 봐요. 바꿔말해 생각없는 생명이란 결국 동력덩어리에 불과한데, 쉬운 예시로는 컴퓨터가 있을 것 같아요. 우리는 컴퓨터를 더러 존귀하다고 하지 않아요. 컴퓨터를 존중하지도 않고요. 그러니 우리가 존중하는 부분은 컴퓨터와 우리의 차이점, 영혼이라고 생각해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
비공개 (글쓴이)
· 3년 전
@fantastic 감사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vu0e
· 3년 전
인간을 수단이 아닌 목적으로 대하라 - 칸트
커피콩_레벨_아이콘
vu0e
· 3년 전
님 철학에 관심이 많으신거 같아요. 철학 공부 해보시는 거 추천드려요. 재미있어 하실 거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