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꾸 감정기복이 너무 심해져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자아/성격
jiyeop
2년 전
자꾸 감정기복이 너무 심해져요
몇년전부터 감정기복이 너무 심해져서 감정파도에 휩쓸려 저도 감당 못할때가 많습니다 화가 나면 저에게 자해를 하면 조금 해서되는 모습도 몇번 있구요.. 이게 주체가 잘 안되는것같습니다 연애를 하면 할수록 더 감정기복이 더 심해지는데 이게 저에게 완전 잘해주는 사람이 있더라도 똑같을것같아요 가끔제가 미친게 아닌가 생각도 들고, 아님 단순히 호르몬때문인가 싶기도하고 모르겠어요ㅠ 정신과상담을 좀 받아볼까요?
조울스트레스받아스트레스불안불안해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6개, 댓글 1개
상담사 프로필
천민태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년 전
자해를 대체할 무엇인가가 필요합니다.
#자해 #위험성 #감정기복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천민태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께서 감정기복에 힘들어하시는 군요. 자해를 하신다 하셨는데 감정이 감당되지 않을 때 자해를 하시게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마카님 스스로가 이해가 안되고, 이대로 지내도 되는 것인이 걱정되셔서 사연을 남겨주셨네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마카님께서 나이대가 어떻게 되시는지 알 수 없어서 정확하게 알려드리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자해는 성인도 하는 경우가 있지만 보통 청소년기에 접하게 된 시작부터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청소년기때에는 뇌의 감정 영역이 폭발적으로 성장하는데 비해 이성적인 뇌의 부분이 아직 미성숙해서 감정이 감당이 안되어 자해를 하면서 마음을 달래는 청소년친구들이 많습니다. 많은 경우 청소년기를 벗어나면서 감정기복이 줄고 자해를 중단하지만 성인이 되며 여전히 감정이 감당이 안되어 자해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자해를 하는 원인을 본다면 자해가 자살의 의도가 없는 자해만을 놓고 보았을 때 감정을 감당하기 어렵고 답답하고 숨이 막히고, 불안감이 강하게 엄습할때 자해를 하며 숨이 트이는 경험을 합니다. 그런데 자해는 처음에는 작은 상처로 시작해도 점점 더 강한 자극이 와야 마음이 진정되기 때문에 상처를 더 크게 내면서 위험하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때로는 가벼운 긴장에도 습관적으로 자해를 하기도 하는 등의 중독성이 있기 때문에 이를 방치하는 것은 매우 위험해질 수 있습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감정의 기복이나 감정이 감당이 안될만큼 어려울 땐 약물치료의 도움도 괜찮습니다. 많은 경우 감정이 진정되고 평소보다 더 차분하게 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러면서 차근차근히 스트레스나 격렬한 감정에 대해서 상담의 도움을 받으면 좋습니다. 저와 상담했던 자해 청소년 친구들도 상담을 하면서 이야기를 하면서 마음이 편해지는 경험을 하면서 감정들을 해소할 수 있는 방법, 스트레스를 풀 수 있는 방법을 배우게 되고 대화 뿐만 아니라 노래듣기나 좋은 향기 맡기 등 다른 대안들을 찾아나가면서 점차 자해가 줄어드는 경우를 보았습니다. 갑작스런 스트레스에 자해를 다시 한다 해도 깊지 않고 다시 평정심을 찾는 시간이 짧아지고 점점 튼튼해지는 아이들을 보았습니다. 마카님께서 청소년이든, 성인이든 자해로 스트레스나 감정들을 해소하는 방식은 위험하고 습관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약물치료나 상담의 도움을 받아서 다른 방안들을 찾으시기를 제안드립니다. 청소년이시라면 정부기관의 청소년상담복지센터의 무료 상담의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저의 답변이 마카님께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