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사람에게 좋은 사람이어야하나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고민|스트레스|학업]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모든 사람에게 좋은 사람이어야하나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3년 전
모든 사람들에게 친절한게 좋은걸까요? 어렸을때부터 눈치가 빠르고 성격이 무난하고 학업, 외모 모두 괜찮아서 주변에 친구들이 많았습니다. 제게 의지하는 가족, 친척 분들도 많았고요. 사람들에게 차갑게 구는 편이 아니라 저와 맞지 않는 친구들에게도 굳이 나쁘게 행동하지 않았어요. 가끔 저의 의도와 달리 본인하고만 친해지길 바라는 친구들이 있거나 마음이 다른 이성친구들 때문에 스트레스 받고는 했어요. 제가 차갑게 굴면 역시 쟤는 생긴대로 ***가 없네라는 말을 듣는게 스트레스였고 친절하게 굴면 주변에 사람들이 많아서 제가 스트레스를 받고 살았습니다. 친절하게 행동하는 것은 제 진심인데 저는 독립적인 성향이 강해서 혼자 있는 것을 좋아합니다. 이런 모습때문에 사람들은 저와 쉽게 친해진거 같은데 속을 모르겠다고 많이들 말해요. 주변사람들이 오해하지 않으려면 차갑게 선을 그으는 수밖에 없는 걸까요? 단순한 호의와 제 호감을 구분하지 못하는 지인들이 많아지면서 제 시간은 줄어드는 것 같아 피곤하고 스트레스입니다. 나이 들며 만나는 사람들이 다양해지고 그 수도 많아지니 대인관계가 저에게는 점점 부담이고 짐이 되는거 같아서 고민입니다. 제가 제 자신을 이렇게 만드는걸까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댓글 3가 달렸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NIJE
· 3년 전
모든 사람에게 좋은 사람일 순 없습니다. 이미 겪으셨지 않나요, 아무리 친절을 베풀어도 이미 색안경을 낀 사람을 되돌릴 순 없습니다. 설령 그게 가능하다고 해도, 그런 연기는 본인이 버티지 못하겠죠. 마찬가지로 모든 사람에게 나쁜 사람일 순 없습니다. 무슨 짓을 해도 옆에 남을 사람은 남고, 떠날 사람은 떠나요. 그러니까 그냥, 본인 성격대로 하고싶은대로 하시면 됩니다. 뭘 그렇게 신경 써요. 아무리 애써도 결국 남이고, 중요하게 여겨야할 건 자기 자신인데. 남들한테 피해만 안 주면 됩니다. 매너 없는 행동만 안 하면 인간관계는 딱히 문제 생길 게 없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WhenIWasYoung
· 3년 전
모든 사람에게 친절하지 않아도 괜찮아요. 쓰니님이 관계에서의 부담을 느끼신다면 어느정도 선을 긋는 것도 맞구요, 자신을 최우선으로 생각해줘요. 윗분이 말하신 것처럼 결국 남을 사람은 남고 떠날 사람은 떠나는 게 인간관계예요. 쓰니님을 좋아하지 않는 사람한테까지 친절을 베풀 필요도 없고요, 정말 소중한 몇몇 사람들에게만 잘 해주세요. 다른 사람들에게는 최소한의 배려만, 예의만 지키는 게 쓰니님도 훨씬 편하실 거예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noxlox
· 3년 전
자신에게 중요하고 가치있고 소중한 그리고 자신을 소중히 대해주는 사람에게만 친절해도 돼요 두루두루 적당한 관계를 가지는 것 보다 1개의 진한 관계가 더 좋을 때가 많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