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도 자해인걸까요..》 그냥 스트레스를 작은 것 부터 심하게 받아요. 아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자유
seo07
2년 전
《이것도 자해인걸까요..》 그냥 스트레스를 작은 것 부터 심하게 받아요. 아무 것도 하기 싫은데 무언가 해야할 게 있다는 것이 억울하고 화나면서.. 뭐 이런 쓸때없는 고민할 때 하면 좋겠지만 몸이 안따라줘요. 아무것도 안들리고 어지럽고 멍해요. 그럴 때마다 무의식적으로 하는 행동이.. 입 안에 상처를 주는 거예요. 물고 씹고 뜯어서 입 안 피부에서 피가 막 나와요.. 그럼 전 밷어내고 또 하다가 자요. 이게,, 할 때는 안아프고 왠지 내 불안함을 줄여주는 그런 느낌,,? 피를 내야 살겠단 느낌..? 그냥 싫지 않으니 하게되요. 다음날에 먹거나 양치할 때 따갑고 며칠동안 힘들 걸 알면서도 막 뜯어요. 불안함이 해소되는 느낌이예요. 이것도 자해인가요? 그렇다면 이건 어떻게 해야하나요.. 요즘 그냥 미래가 어둡고 불안해서요.. 제발 답 주세요..
힘들다의욕없음혼란스러워신체증상두통강박우울어지러움불면우울해공허해무기력해무서워스트레스받아
전문답변 추천 1개, 공감 2개, 댓글 2개
상담사 프로필
천민태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년 전
자해의 일종일 수 있습니다.
#자해는 #습관이될수 #있어요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천미내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이 스트레스가 있을 때 하는 행동들이 혹시나 자해일까 싶어서 사연을 남겨주셨네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자해는 자살의 목적이 있는 자해와, 자살이 목적이 아닌 자해 두 가지의 형태로 크게 나뉩니다. 그리고 보통 자해는 청소년기부터 시작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살의 목적이 아닌 자해는 특징이 있습니다. 스트레스 상황에 놓여있다는 것입니다. 이런 스트레스가 계속해서 해소되지 않을 때 답답함과 같은 불안감이 일어나는데, 자해를 하면서 일시적으로 해소가 된다는 느낌이 든다는 것입니다. 숨통이 트이는 느낌, 살아있는 느낌, 시원한 느낌 자해를 하셨던 분들을 많이 만났는데, 그 방식이 다양해도 목적은 같습니다. 일시적으로 해소된다는 느낌이지요. 그리고 자해를 하는 사람들의 공통적인 특징은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방법이 많이 없다는 것입니다. 자해가 무서운 것은 나중에 가서는 자극이 강해야 스트레스 해소가 된다는 것입니다. 습관적으로 하게 되면서 중독성을 지니게 되기도 합니다. 그래서 마카님께서 입안에 상처를 내는 것들이 위와 같은 특징들을 가졌다면 더 자극적으로 하거나 더 습관이 되기 전에 다른 방안을 마련하셔야 할 것입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자해를 줄여나가고, 방법을 바꾸는 방법은 스트레스와 불쾌하고 불편한 감정들을 어떻게 해소해나가야 할지에 대한 고민과 연관이 있어요. 그러니까 불쾌하고 불편한 감정들을 잘 해소해 나갈 수 있다면 굳이 자해와 같은 방법을 사용하게 되지 않을 거라는 거예요. 저도 자해하는 청소년 친구들을 많이 만나왔는데 대부분 방법들을 같이 찾아나가다 보면, 자해가 많이 줄어듭니다. 가끔은 심한 스트레스에서는 또 다시 자해를 하곤 하지만, 금방 다시 진정되고 스스로 점점 안 하게 돼요. 자해가 무조건 나빠서 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자해를 하게 되면 불편하고 위험하게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그만두고 싶고 이것보다 더 좋은 방법을 찾았으니 굳이 하지 않아도 되는 것이지요. 그런데 이 방법을 찾아나가는데 가장 중요한 점은 혼자서 방법을 찾는 것은 굉장히 어렵다는 거예요. 반드시 전문가와 함께 해야합니다. 상담의 도움을 꼭 받아보세요. 마카님이 청소년이시라면 학교 상담, 또는 청소년 상담복지센터에서 무료로 상담을 받으실 수 있어요.
저의 답변이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seo07 (글쓴이)
2년 전
감사합니다:) 상담사님 말씀대로 해보도록 노력해갈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