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힘듬을 친구들이랑 얘기하면서 푸는걸 좋아하는거 같은데, 친구들이 하도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자유
iamhappy2
2년 전
저는 힘듬을 친구들이랑 얘기하면서 푸는걸 좋아하는거 같은데, 친구들이 하도 제가 우울해있고, 힘들어하니까 지친거 같아요. 어떻게 해야할까요..? 저도 힘들고, 친구들도 힘들고 힘드네요..
공허해우울해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10개, 댓글 1개
상담사 프로필
이수지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년 전
나의 마음을 돌보아주기
#마음돌봄 #자기돌봄 #대인관계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이수지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힘든 마음을 친구들에게 이야기하는 것이 마카님의 생각과 감정을 해소시키는 것에 많은 도움이 되시는군요. 그런데 그러한 과정 속에 친구들이 지친 것 같은 느낌을 받으셔서 이제는 친구들에게 힘듦을 이야기하는 것이 불편해지신 것 같습니다. 그래서 어디에도 이러한 나의 마음을 드러내지 못하고 해소하지 못하니 마음이 공허하고 우울감을 느끼시는 것 같네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나 자신의 힘든 마음, 즉 부정적인 감정들을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며 그것에 대해 공감과 이해를 받는 과정은 정말 중요하지요. 그런데 대인관계 속에서 매번 나의 부정적인 이야기들을 공감받고 이해받는다는 것이 어쩌면 불가능할 수 있다는 것을 우리가 수용해야하는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타인 또한 감정을 소유한 존재이고, 자신의 감정상태에 따라 공감과 이해의 반응 수준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지요. 그러므로 나 자신이 친구들에게 늘 힘듦에 대한 이야기들을 해왔다면 그 과정 속에서 친구들은 자신의 마음의 수준에 따라 공감과 이해를 전달했을 것입니다. 그런데 이러한 시간들이 계속적으로 쌓이게 되면, 긍정적인 이야기와 달리 부정적인 이야기는 마음을 더욱 힘들게 만드는 전파력이 있기 때문에 친구들의 마음이 지쳐버릴 수도 있을 것 같아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그렇다면 우리가 앞으로는 친구들에게 나의 힘든 마음을 숨겨야 할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다만, 힘든 나의 마음, 부정적인 나의 감정들을 나 스스로가 돌보는 과정들 또한 필요하답니다. 나의 마음을 사람들에게 이야기함으로써 해소시키는 방법 이외에도 스스로 이 감정들을 건강하게 해소시킬 수 있는 방법들을 찾아야하지요. 감정의 해소에 있어 타인에게 완전히 의지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가 그 힘듦으로 인한 감정들을 해소시킬 수 있어야 합니다. 이렇게 될 때 나 또한 친구들의 힘듦을 들어주고 공감해주는 힘이 생기게 되는 것이지요. 그렇다면 친구들과의 만남이 더욱 깊고 풍성해지지 않을까요?
마카님의 힘듦과 부정적인 감정들 그리고 그 해소 방법이 잘못된 것은 절대 아니랍니다. 자연스럽고 당연한 것이지요. 그러나 대인관계 속에서 서로가 불편감을 느끼지 않고 오랫동안 건강하고 좋은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나 자신을 어떻게 돌보고 있는지가 더욱 중요한 요소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마카님께서 이번 기회에 나 자신의 부정적인 생각과 감정들을 어떻게 돌보고 해소할지를 고민해 보시고, 더욱 건강한 대인관계를 유지해 나가시길 응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