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발 이게 무슨 병 인지 알려주세요.. 제 눈앞에 보이는게 다 가짜같구요 이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자유
Harin03
2년 전
제발 이게 무슨 병 인지 알려주세요.. 제 눈앞에 보이는게 다 가짜같구요 이세상은 그냥 없는것같아요 나라는 존재도 없는것같고 전부다 꾸며낸 이야기 내가 보고있는 것들 전부다 거짓같고 그냥 가짜같아요 3~4년 전부터 이런 증상을 겪고있는데 어딘가에 집중을 하지않으면 이런생각이 나는데 이런생각이 날때마다 심장이 되게 빨리 뛰면서불안해져요 제발..
불안해무서워우울해
전문답변 추천 2개, 공감 14개, 댓글 6개
상담사 프로필
최영진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년 전
괜찮아요 놀라지 마세요.
#괜찮아 #안전해 #두려워마세요
마카님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최영진이에요. 마카님의 사연을 읽고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답변을 남기게 되었어요.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께서는 3-4년 전부터 현실감각이 떨어지는 증상을 경험하고 계시네요. 어떤 게 현실인지, 마카님 실체가 존재하는 건지 등등의 증상을 경험하고 계시네요. 정확한 진단은 병원에 내원하셔서 진단을 받아보셔야겠지만 이인증 현상이 아닌가 조심스럽게 말씀드려 볼 수 있을 것 같아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어떤 병명이든지, 현재 마카님께서 경험하는 어려움의 원인이 무엇일까? 생각을 해 봤어요. 마카님의 증상을 다시 한 번 언급해 보면, 현실감각이 떨어지고 비현실감이 심해지는 것, 그리고 무엇보다 마카님의 존재가 없는 것 같고 꾸며낸 것 같다는 느낌이라고 할 수 있어요. 이런 증상을 바탕으로 원인을 생각해 본다면, 마카님께서 현실에서 많은 스트레스를 받고 계시다는 것, 그리고 스트레스 때문에 현실을 도피하거나 회피하는 경향 때문에 현재의 어려움을 겪고 계시다고 말씀드려 볼 수 있을 것 같아요. 우리 몸은 스트레스를 주는, 어려운 현실에 대해 거부반응이 있어요. 만약 현실이 마카님이 감당하기 너무 벅차고 힘들다면, 마카님이 무의식적으로 현실을 거부하고 현실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경향이 있을 수 있어요. 현실이 너무 버겁고 감당하기 힘듬 -> 현실을 직면하지 못하고 현실 회피 -> 현실감 저하 및 비현실감 증가 이런 패턴들이 반복되다 보면, 현실을 직시하지 못하게 되고, 결국 어떤 게 현실인지 어떤게 비현실인지를 헷갈리게 된다고 말씀드릴 수 있어요. 처음에는 별 느낌이 없겠지만, 현실감이 떨어지고 현실과 비현실 사이에서 경험하는 혼란, 그리고 무엇보다 마카님 존재에 대한 의심과 혼란이 오게 되면 두려움을 경험할 수 밖에 없다고 생각돼요. 왜냐면 마카님 존재 자체에 대한 혼란이 오게 되면 두렵고, 그러면 말씀하신 심장이 뛰거나 불안해지고 공황증상 같은 것도 느끼실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요. 이 증상이 심한 분들의 경우에는, 거울을 보면 마치 타인을 보는 것 같은 괴리감을 느끼시는 분들도 있어요. 내 얼굴을 보지만 내가 아닌 것 같은 느낌 때문에 두렵고 불안감을 느끼실 수도 있으세요. 결국 마카님께서 감당하기 어려운 스트레스가 마카님이 현재 경험하고 있는 증상의 원인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1. 두려워하지 마세요 놀라지 마세요. 마카님은 괜찮아요. 마카님이 현재 겪고 계신 증상은, 현실에서 감당하기 힘든 스트레스 때문에 현실을 직면하기 힘들어서 생긴 증상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어요. 마카님은 안전해요. 마카님은 괜찮아요. 이런 증상이 있다고 해서 마카님의 존재가 사라지지 않으니 안심하셔도 돼요. 현실이 얼마나 힘드시고 속상하셨으면 이런 망상의 세계를 만드셨겠어요. 지금 현실과 혼란 사이에서 헷갈려하시지만 괜찮아요. 두려움을 갖기 보다는 "아 내가 정말 힘들었구나, 현실이 너무 버거워서 이런 증상을 가지고 있었구나."라며 마카님 자신을 인정하고 받아주세요. 마카님은 절대 컨트롤을 잃어버리지 않을테니 너무 두려워하지 마세요. 혹시나 현실감이 떨어지는 상황을 경험하게 되신다면 간단한 대처법을 알려드릴께요. 5-4-3-2-1 기법이에요. 현실감이 떨어질 때, 현실을 도피할 것 같을 때 사용해 보세요. 먼저 시각을 사용해서 현재 눈에 보이는 5가지를 찾아보세요. 그리고 청각을 이용해서 귀에 들리는 4가지를 찾아보세요. 그 다음에는 촉각을 이용해서 느껴지는 3가지를 찾아보세요. 그 다음에는 후각을 이용하여 냄새 2가지를 맡아 보세요. 마지막은 미각을 이용해서 현재 느껴지는 맛을 찾아보세요. = 지금 보이는 것 5가지, 들리는 것 4가지, 느껴지는 것 3가지, 냄새 나는 것 2가지, 맛이 느껴지는 1가지을 찾아보세요. 주변에 있는 사물들에 집중하게 되면서 마카님께서 현실에 머물러 줄 수 있도록 도와 줄 거에요. 아니면 얼음을 손 위에 올려 놓거나 움켜 쥐면서 차가움을 느끼면서도 현실에 머물러 있을 수 있을 거에요. 2. 현실에서 마카님이 감당하기 힘든 스트레스 요인 찾아보기 두 번째 방법은, 마카님이 현실에 머물러 있지 못하게 만드는 스트레스 요인들을 찾아보세요. 어떤 스트레스가 마카님을 가장 힘들게 하나요? 마카님 자신에 대한 부분인가요? 대인관계 문제인가요? 아니면 가족 문제인가요? 마카님을 힘들게 하는 상황들을 분석하고 그 상황에 맞게 적절한 해소방법을 찾아보시면서 현실에 머물러 있으실 수 있으실 거라고 생각해요. 현실에 머물면 머물수록 현지 경험하는 증상들도 감소할 거에요.
마지막으로, 전문적인 상담을 받아보시길 권유드려요. 정신과 혹은 전문적인 심리상담을 통해서 마카님을 괴롭히거나 심리적인 어려움을 주는 현실은 어떤 것인지. 현재 경험하고 있는 증상들을 감소시킬 수 있는 방법들, 현실에 더욱 머물러 있을 수 있는 방법 등에 대해 효과적인 도움을 받아보실 수 있으실 거에요.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마카님의 하루를 응원드리며 글을 마칩니다.
slrspdlsdl
2년 전
어딘가에 집중하는게 뭐에요
Harin03 (글쓴이)
2년 전
@slrspdlsdl 그냥 아무거나요 핸드폰이나 책이나 공부나 여러가지요
lhellol
2년 전
강박증이 아닐까요?
rria6y6
2년 전
저는 이인증 심한데, 늘 붕떠있고 모든게 괴리감들고 현실감 떨어집니다. 저 자신도요. 다르긴한데 비슷한점도 있는것같아서 혹시 이인증 증상이 아니실까해서 말 얹어보고가요.
jiin02
2년 전
이인증 인것 같아요 정확히 진단하고 싶으시다면 병원을 꼭 가보셔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