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아웃인지 무기력인지 다 내려놓고싶어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직장
wonjiii
2년 전
번아웃인지 무기력인지 다 내려놓고싶어요
홤자를 치료하는 치료사입니다. 그사람의 인생을 다시 설계해주어여하는 신경계 환자를 치료하는 일입니다 5년차인데ㅜ작년까지는 환자에 대해서 공부도 하고 열심히하고.. 작년 여름에 치료도중 환자가 다치는 사고가 잇은 후 환자가 힘들어 하는걸 보고 저또한 죄책감에 힘들엇고 그 뒤에 환자 치료하는데에 확신이 들지않네요 새로운 부서로 이동을 했는데 오히려 더 환자에 대해 생각해야되서 더 소진되고 힘들고 더 열심히해야된다는 생각은 더 들지 않는데... 일을 그만두고 쉬고싶은데 그만두고 나서의 책임감도 무섭고 지금보다 좋은 직장을 갈 수 있을지도 모르겠어요... 어떻게ㅜ하는게 저에게 옳은 선택일까요..
무기력힘들다혼란스러워불안해강박답답해우울직장고민우울해스트레스불안무기력해번아웃불면공황의욕없음퇴사고밈자존감성장소진회복직장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4개, 댓글 1개
상담사 프로필
신나라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년 전
충분히 그럴 수 있어요.
#직장 #소진 #성장 #회복 탄력성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까페 상담사 신나라입니다. 마음속 이야기를 들려주셔서 감사합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환자를 치료하는 일을 오랫동안 해오면서 보람과 좌절을 느껴왔네요. 그동안 책임감과 사명감으로 환자에 대해 공부하며 열심히 노력해왔는데, 이러한 노력이 무색하게 작년 여름 환자가 다치는 사고를 겪어 자신에 대한 확신이 많이 줄어든 것 같네요. 이런 상황에서 다른 부서로 이동하여 적응해야 하는 것이 버겁게 느껴졌을 것 같아요. ‘일을 그만두고 싶다’라고 말씀하신 것으로 보아 현재 심리적 에너지가 많이 저하된 상태인 것 같네요. 얼마나 고민되고 힘드시면 이렇게 글을 남겨주셨을까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작년 여름 치료 도중 환자가 다치는 사건이 마카님에게 상당한 좌절감과 죄책감을 안겨주었던 것 같아요. 이후 자신감이나 자기 확신이 줄어들다 보니 일이 즐겁지 않고 해결해야 되는 어려운 숙제처럼 다가온 것 같습니다. 그러다 보니 의욕이 없고 일에 대한 회의감만 들어 새로운 일을 시작할만한 여력이 없는 것 같아요. 이런 상황에서 벗어나기 위해 퇴사를 고민하지만, 퇴사 또한 확신이 없어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고 있는 상황이네요. 현재 마카님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앞으로 어떠한 선택을 해야 후회가 없을지 등 삶의 방향을 잃은 듯 해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똑같은 경험이더라도 어떤 사람은 좌절하며 포기하고 어떤 사람은 이를 발판삼아 더욱 성장해나갑니다. 이러한 차이는 어떤 사건이나 역경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고 어떠한 의미를 부여하느냐에 따라 나뉘게 됩니다. 이를 '회복탄력성'이라고 하는데요, 마카님이 경험하신 실패가 마음에 어떻게 자리잡고 있을까요? 혹시 부정적인 의미로 자리잡고 있지는 않은지요? 누구나 인생에서 시행착오를 경험하고 이를 통해 성장해나가요. 이 세상에 실수나 실패가 없는 완벽한 사람은 없듯이 영원한 실패도 없답니다. 누구나 시행착오를 겪으며 성장해나가기에 마카님의 경험 역시 성장의 발판이 될 수 있을 거예요. 지금이 마음의 근력을 기를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하면 어떨까요?
이러한 과정이 혼자서 어렵다면 상담을 통해 조금 더 구체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거예요. 저의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마음이 힘드실 때면 언제든 마인드 까페를 찾아주세요. 마카님의 오늘이 조금은 편안하시길 바랄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