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안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정신건강
her1900
2년 전
불안
항상 무슨 일이 있을때마다 불안이 저를 덮칩니다. 공황장애 진단을 받고 약물 치료를 받았고 차차 괜찮아져서 약물을 중단했는데 새로운 직장에 들어가고 나니 또 다시 불안이 저를 덮쳤어요. 이유 없이 많이 불안하고 미쳐버릴것 같이 불안합니다. 다시 병원에 가야 할까요... 불안도 습관인지 한번 불안해서 초조해지기 시작하면 하루가 통으로 힘들어집니다. 도와주세요
공황장애불안어지러움불면두통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5개, 댓글 2개
상담사 프로필
최영진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년 전
불안을극복하는 방법
#불안 #불안한이유 #불안해도괜찮아
마카님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최영진이에요. 마카님의 사연을 함께 나누고자 답변을 남깁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께서는 불안 때문에 힘들어하고 계시네요. 이전에 불안으로 인해 공황장애 진단과 약물을 복용하실 때는 괜찮았는데 약을 끊고 환경이 바뀌다보니 다시 불안증세가 올라오시는 것 같아요. 이 불안에 대한 이유를 잘 모르니 더욱 답답하신 마음도 느껴지는 것 같아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마카님께서 불안하신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리고 불안이 이렇게 찾아올 때 어떻게 대해야 하는 게 맞을까요? **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불안해 하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언제 불안할까요? (불안을 느끼는 이유 1) 진화론적인 관점에서 환경에 잘 적응하는 존재가 잘 살아남는다는 이야기를 들어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야생에서 돌아다니는 사슴을 한 번 생각해보세요. 사슴은 연약한 동물이라고 할 수 있잖아요. 그래서 외부에 영향을 많이 받게 되고 조그만 소리에도 불안을 느끼고 반응을 할 거라고 생각해요. 이때 사슴이 느끼는 불안은 사슴이 야생에서 생존하기에 너무나 필요한 기능일 거라는 생각이 들어요. 불안 ---> 아드레날린 호르몬 분비 ---> 긴장할수록 외부상황에 더욱민감 ---> 빠른 위험감지 ---> 생존본능을 자극해서 위험상황을 벗어날 수 있게 해 줄 수 있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새로운 환경에서 불안한 이유는 당연한 것일 수 있다는 생각이 들어요. (불안을 느끼는 이유 2) 그런데 마카님께서 느끼시는 불안이 일반적인 사람들보다 더욱 높다고 생각이 드신다면, 마카님이 경험하신 과거의 상처나 어려움 때문일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어요. 예를 들어, 예전에 새로운 환경에 적응할 때 잘 어울리지 못하고 오해받아 상처입었던 경험이 있으시다면, 과거의 상처나 어려움들이 현재 새로운 상황과 맞물려서 "예전에도 힘들었는데 또 힘들면 어떻하지?"라는 생각때문에 불안을 느끼실 수도 있다고 생각해요. (불안을 느끼는 이유 3) 상담의 기본 전제 중에, 우리의 생각이 우리의 감정에 영향을 미치고 우리의 감정이 우리의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고 해요. 세번째 이유는 두번째 이유와 연결되는 부분인데요, 과거의 상처나 어려움을 겪으며 마카님이 마카님 자신에 대해 스스로 갖게 되신 "어떤 생각"이 있을 수 있다는 생각이 들어요. 예를 들면 나는 실수하면 안돼, 나는 사람들에게 인정받아야만 해 등등.. 마카님이 가진 어떤 생각 ----> 불안이라는 감정을 불러일으킴 ----> 상황을 회피 및 하루가 힘들어 짐 그렇다면 마카님이 가지신 어떤 생각이 불안을 일으킬 수도 있다고 생각해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먼저 원인을 알지 못하는 불안 때문에 많이 힘드셨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요. 불안에 대한 불안이 있으실 것 같고, 불안이 찾아오면 하루종일 너무 힘드시다고 하니 마음 고생이 많으셨을 것 같아요. 위에서 말씀드린 원인을 바탕으로 대처방법에 대해 몇 가지 나누고자 합니다. 1. 마카님이 느끼는 불안은 너무 당연한 것일 수 있어요. 마카님의 감정을 인정해 주세요. 위에서 설명해 드린 것 처럼, 사람은 스스로 위험 감지 능력이 있고 위험으로부터 우리 몸을 지키기 위해서 불안센서가 있다고 생각해 보세요. 이런 관점에서 본다면 마카님이 불안을 느끼는 것은 너무 당연한 것이라고 생각해요.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마카님이 느끼기에 불안한 상황이라고 몸이 감지 했기 때문에 불안을 느끼는 게 아닐까요? 마카님 입장에서는 불안을 인정하는 게 쉽지 않을 수도 있겠지만, 결국 불안을 인정하고 존중해 주는 게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사연에 "불안이 나를 덮친다"고 표현해 주셨어요. 얼마나 불안이 마카님을 힘들게 했으면 이런 표현까지 하셨을까.. 생각이 들어요. 그런데 마카님은 불안이 아니라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마카님 = 불안이라는 감정이 아니고, 불안은 마카님이 가지신 감정 중에 하나일 뿐이고 마카님이 마카님의 인생에서 중심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마카님의 인생을 버스로 비유해 본다면, 이 버스의 유일한 운전사는 마카님이세요. 다른 어떤 사람도, 부모도, 친구도, 직장상사들도 마카님의 버스를 운전할 수 없고 마카님만 이 버스를 운전할 수 있다는 거에요. 이 버스에 마카님의 감정이 승객으로 타고 있다고 생각해 보세요.불안, 기쁨, 슬픔, 분노 등의 감정이 승객으로 타고 있어요. 어느날 마카님이 운전하고 있는데 불안이라는 승객이 막 소리치는 거에요. 이 버스가 왜 이 모양이니.. 운전사가 운전을 못한다느니.. 이런 상황에서 운전사는 불안할 수 있겠죠? 저 승객이 내 운전대를 빼앗아 버리면 어떻하지? 라는 생각이 들 수 있을거에요. 그러면 운전사는 불안에 쉽쌓이고 삼켜진 것 같은 기분이 들 수 있을 거에요. 그런데 중요한 것은, 이 버스의 운전사는 마카님이 유일하다는 사실이에요. 아무리 승객이 화가나고 난동을 피워도 이 버스는 마카님 버스이니.. 마카님께서 불안을 인정하고 존중하고 이해해준다면 보다 불안과 친해지고 불안으로부터 영향을 덜 받으실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해요. 2. 마카님이 가지고 계신 불안에 대해 좀 더 파악해 보시는 게 필요하실 것 같아요. 어떤 상황에서, 어떤 생각이 들 때 불안한지 등등.. 차트를 만들어보시고 적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예를들어, 불안감정일지를 작성해 보시는 거에요. [불안하게 만드는 상황] ----- [느끼는 불안의 강도, 5점 만점] ------ [당시 들었던 생각] ------ [나의 반응] 위에서 말씀드린 것 처럼, 우리의 생각 -> 우리의 감정 -> 우리의 행동이라는 패턴을 살펴본다면, 마카님이 가지고 계신 상황에 대한 "어떤 생각"이 불안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생각해 볼 수 있어요. 이렇게 마카님을 불안하게 만드는 상황을 정리해 보시면 극복할 수 있는 방향도 찾아볼 수 있을거라고 생각해요.
마지막으로 전문적인 도움을 받아보시길 권유드려요. 필요하시다면 정신과에 방문하시고 약물처방을 다시 받아보시는 것도 권유드려요. 물론 심리상담을 통해서 마카님이 느끼는 불안과 더 친해지는 법, 불안을 다루는 법, 마카님이 가지고 있는 잘못된 생각들을 수정하신다면 보다 행복한 하루를 보내실 수 있으실 거라고 생각해요. 오늘도 마카님의 하루를 응원드리며 글을 마칩니다.
letmebehappy
2년 전
저도 불안감을 많이 느끼는 편이에요 특히 무슨 일이 있거나 일정이 잡혀 있으면 몇 주전부터 스트레스 받아하고 며칠 전부터는 눈물 날 정도로 불안해하고 심할 때는 죽고 싶다는 생각도 해요 이런 마음을 가지는 제 자신이 너무 힘들어서 어차피 겪어야 할 일 마음 편하게 갖자며 제 자신을 다독이고 그래요 제 자신에게 작은 선물 주면서 너무 불안해 하지 말고 잘 넘기자 하기도 하구요 한꺼번에 불안을 없애려고 하기보다는 조금씩 조금씩 줄어나가고 불안에 지배되기 보다는 자신이 불안을 다스리려고 연습 하는 게 좋을 것 같아요 처음에는 많이 힘드시겠지만 마카님은 조금씩 조금씩 잘 이겨내실 거라고 믿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