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꾸 제가 한 말과 행동을 자책하고 곱씹게 되어 고통스럽습니다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대인관계
비공개
2년 전
자꾸 제가 한 말과 행동을 자책하고 곱씹게 되어 고통스럽습니다
특히 선생님이나 안 친한 사람들 앞에서 했던 말이나 행동들을 나중에 다시 생각하면서 내가 실수했으면 어쩌지 날 이상하게 보면 어쩌지 라는 생각이 요즘 너무 자주 들어서 힘듭니다... 그리고 제가 매일 하는 스터디가 있는데 거기 쓴 글들도 매번 다시 읽어보고 괜히 이런 말을 썼나, 사람들이 이런건 왜 썼냐고 생각하면 어쩌지 이런 생각도 너무 자주 들어요... 다른 사람들이 인증하면서 공부하면서 힘든 이야기를 쓰길래 저도 오늘 힘들다는 글을 썼는데, 조회수는 많고 댓글은 한개만 달렸어요 그러니까 생각이 많아지고 괜히 썼나부터, 별의별 생각이 다 듭니다... 계속 그 글을 수시로 확인하게 되고요... 요새 이런 증상이 심해졌어요, 스터디도 그렇고 지금 배우는 공부가 제 진로와 관련된 거라 압박감이 심해져서 그런걸까요 매일 잠도 잘 안오고 고통스럽습니다 조언 부탁드려요.
어지러움힘들다혼란스러워불안해강박답답해우울두통우울해불면괴로워불안스트레스받아스트레스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16개, 댓글 1개
상담사 프로필
이설악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년 전
타인에게 인정받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자의식 #검열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카페 상담사 이설악입니다. 마음을 나눠주셔서 감사합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요즘 들어 마카님의 말과 행동을 자꾸 곱씹어보게 되고, 남들이 어떻게 생각할지 신경을 많이 쓰고 계신 상황같아요. 예상한 반응과 다르면 괜히 썼나 하는 생각도 들고, 그렇지 않아도 다른 사람들이 왜 이런걸 썼냐고 생각할까봐 걱정이 드는 것 같네요. 이런 걱정들로 현재 에너지를 상당히 많이 쓰고 계시고, 불면까지 경험하고 계시네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마카님은 사람들로부터 인정받고 싶고 관심받고 싶은 마음이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동시에 사람들로부터 인정받을 수 있을까, 관심받을 수 있을까 두려워하는 마음도 있어 보여요. 특히 진로와 관련된 스터디가 더욱 그런 마음을 크게 키웠던 것 같아요. 그래서 마카님이 한 말이나 글들이 다른 사람들에게 어떻게 보일지 확신하지 못하게 되고 계속 신경이 쓰이는 상태인 것 같아요. 또 마음 속으로 계속 검열을 하시는 것 같아요. ‘내가 이런 말과 행동을 했을 때 다른 사람이 그런 행동을 나쁘다고 여길 것이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자꾸 나의 말과 행동에 브레이크가 걸리게 되고, 혹시 해당되지 않나하면서 수시로 확인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그렇지만 이런 생각은 어디까지나 마카님의 생각이고 마카님의 가치판단이지, 다른 사람들이 정말 그렇다고 생각하는지는 알 수 없습니다. 또 설령 다른 사람들이 나의 어떤 말이나 행동을 나쁘게 본다고 하더라도 마카님 스스로 나쁘게 보지 않으면 됩니다. 우선 다른 사람들에게 인정받고, 관심받고 싶은 마음을 조금은 편하게 내려놓으시면 좋겠습니다. 꼭 그 사람들에게 인정받지 않아도 괜찮아요. 마카님이 스스로를 인정해주고 관심 가져주면 됩니다. 마카님의 말과 행동은 마카님의 것이에요. 남들에게 피해를 주지 않는 이상 마카님이 하고 싶은 대로 표현할 권리가 있습니다. 그 말과 행동이 설령 남들의 인정을 받진 못할 수 있어도 알게 뭐에요! 내가 그렇게 생각하는걸요.
상담을 통해서 좀 더 구체적으로 남들을 의식하게 되거나 검열하게 되는 자동적인 생각들을 탐색해본다면 좋을 것 같아요. 그 자동적 사고들 밑에 있는 뿌리를 찾다 보면, 보다 깊은 나에 대한 이해로 이어질 수 있을 것 같아요. 저의 댓글이 마카님께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마카님을 응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