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등 상황에 극심한 불안과 공황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공황|상담|고민]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갈등 상황에 극심한 불안과 공황
커피콩_레벨_아이콘kwonus
·3년 전
안녕하세요. 저는 28살 남자 입니다. 음 ...이렇게 글을 쓰기 까지가 정말 너무 오래걸렸고, 늦은게 아닐까 걱정도 되기도 하지만, 이렇게 조언이나 상담을 얻기위해 글을 씁니다.. 우선 처음부터 이렇지는 않았는데 처음 저의 증상을 인지 하게 된건 지금 연애를 하고 있는 애인과의 일로 인지를 하게됐어요. 누구든 그렇겠지만 갈등이 일어나는 상황을 좋아하는 사람은 없을거라고 생각은 하는데요 .. 저는 애인과 갈등상황을 극심하게 싫어하고 말도 더듬고 , 머리 속도 하얘지고, 손도 떨리고, 숨도 못쉬고, 몸도 경직 돼서 엄청 힘이 드는게 제일 큰 고민이고, 문제입니다. 저만 그러고 끝나면 걱정이 없겠지만 이런 제 안좋은 모습으로 인해 애인에게 까지 영향을 끼쳐 최근에는 애인도 호흡곤란과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호소한 적도 있게 됐습니다. 조금만 분위기가 안좋아져도 이러고, 어떻게 해야할지 몸 둘 바를 모른다는 표현이 맞을거 같아요 .. 그래서 이제 정신과 상담을 받아야할거 같아서 고민도 하고 있는데 받기 전 이렇게 글을 올려봅니다. 정신과 상담을 어떤 식으로 받으면 좋을지도 알려주신다면 감사하겠습니다..
신체증상불안해갈등불안무서워공황장애연애상담정신과상담호흡곤란스트레스걱정돼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2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주연희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조금은 가벼운 마음가짐이 필요해 보입니다
#공황
#호흡곤란
#연애
#걱정돼
#불안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카페 상담사 주연희입니다. 이렇게 글로서 만나게 되어서 반갑습니다.
📖 사연 요약
우리 마카님께서 연애중으로 애인과의 사이에서 갈등이 일어나는 것이 너무나 두렵고, 그러한 상황에서는 몸이 경직이 되거나 머리가 하얘지는 신체적인 증상까지 동반되어 고민이 많이 되셨을 것 같습니다. 애인 역시 이런 상황에 스트레스를 받게 되고, 이제는 갈등이 생길 것 같은 작은 낌새만 느껴져도 긴장이 되시는 것으로 보여져요. 이에 정신과 상담을 고려하시게 되셨고 관련하여 궁금증도 생기시는 것 같습니다.
🔎 원인 분석
여자친구분과의 갈등 상황에서만 위와 같은 증상이 있으신 것인지 정확치는 않지만 남겨주신 증상만으로 보자면 공황 증상과 비슷해 보입니다. 특히, ‘애인과의 갈등을 극심하게 싫어한다’고 표현하셨는데요, 특별한 이유가 있으신지도 궁금합니다. 극도로 피하고 싶은 상황을 회피하고 싶은 마음이 있으실 것 같고, 피할 수 없는 상황(갈등)이 벌어지면 마치 벼랑 끝에 몰린 것 같은 기분이 들어 신체 증상이 동반되는 것 같아요. 인지적으로는 ‘큰 일이 벌어졌다’는 신호가 무의식적으로 호출이 되고, 다시 신체 증상으로 이어지는 악순환이 벌어지고 계시네요.
💡 대처 방향 제시
따라서 적절한 약물 처방과 함께 상담 치료를 병행하시는 것도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이전 경험에서 트라우마로 기억될만한 사건이 있으셨던 것인지 아니면 평소 불안도가 높은 편이신지 모두 알 수는 없지만, 아무래도 갈등 상황 자체를 지나치게 ‘위협’적인 것으로 인지하게 되시면서 불안-공포 반응이 나타나시는 것 같아요. 작은 단서에도 민감하게 반응하게 되니 이에 대한 적절한 인지치료를 받아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애인과 갈등이 생기거나 헤어진다는 것이 나에게 어떤 의미로 다가오는 것인지, 혹시 지나치게 애인에게 의지하려 했거나 나도 모르게 애인으로부터 다른 역할을 기대하고 있는지 등에 대한 탐색을 진행하는 데에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또, 주어진 갈등 상황을 내가 잘 풀어나갈 수 없다는 믿음이 있을 수도 있어요. 사실, 사람 사이에서 어느 정도의 갈등은 일어나기 마련인데 혹시 마카님께서 평소 이를 지나치게 피하려 하시진 않았는지요? 갈등 상황을 피했더니 내가 걱정하는 일이나 신체 반응이 일어나지 않았다고 잘못 인지하게 되었을 가능성도 높아 보입니다. 정신과 상담에서는 증상의 파악 및 검사 진행 이후 약물을 처방받을 수 있으며, 상담센터를 함께 운영하는 곳도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따라서 지나친 긴장을 내려놓고 조금은 가벼운 마음으로 힘을 빼고 연애를 이어가시면 좋을 것 같아요. 마카님께서 지나치게 ‘평화’를 추구하려 애를 많이 써오셨을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이렇게 주변에서 일어나는 갈등을 예민하게 인지할수록 스스로 소진되기 쉽지요. 이제는 애인분의 입장까지 걱정이 되시고 마음이 무척 힘드셨을 것 같아요. 저의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된다면 좋겠습니다. 마카님의 하루가 행복하시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mingggggggggg
· 3년 전
여자친구랑 거기에 대해 진지하게 의논해보세요 그리고 싸움의 원인이 뭔지, 서로 한가지씩 포기하고 노력하는걸 정해보는건 어떨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a0105a
· 3년 전
아..저두이래요..헤어지거나 갑자기 싸우거나 안정적인 무언가가 갑자기틀어지면 불안하고 숨못쉬겠고 숨쉬는방법을까먹고 연애에 너무큰비중을두면안될것같아요 ㅠㅠ너무 좋은연애라 기대고있는감정이 커서 그럴수도있어요 저도 몇일전까지 이랬었는데 지금은 일부로 안좋은생각은안하고 좋은생각만하려해요 무슨일이있을때 극단적으로 생각하시지마시고 내가제일소중해 내가 괜찮아져야 모든게괜찮아져 하면서 다른생각을하시는게 좀진정되실거예요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