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자 어딜 가는게무서워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고민|불안]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혼자 어딜 가는게무서워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3년 전
말 그대로 혼자 지하철을 타거나 혼자 익숙한 동네가 아닌 처음 가보는 곳을 가는게 너무 무서운데 고칠 방법이 있을까요... 지하철 타는것도 너무 어렵고 혼자 먼 곳을 갈때도 같이 갈 사람이 없으면 불안해집니다....ㅠ
답답해길치스트레스받아불안불안해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주연희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조금씩 시도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불안해
#답답해
#스트레스
#지하철
#길치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카페 상담사 주연희입니다. 이렇게 글로서 만나게 되어서 반갑습니다.
📖 사연 요약
우리 마카님께서 혼자 지하철을 타거나 낯선 장소에 가는 것이 너무 무섭고 자신이 없어 그 동안 불편함을 많이 느끼셨을 것 같습니다. 특히 같이 갈 사람이 없으면 불안해진다고 하셨는데요, 항상 누군가를 동반할 수도 없는 노릇이고 고민이 많이 되셨을 것으로 보여져요.
🔎 원인 분석
아무래도 마카님께서 두려워하는 일이 벌어질만한 기회나 장소를 피하고 싶은 마음이 많이 드셨을 거에요. 익숙치 않은 장소나 복잡한 지하철과 같이 마카님을 불안하게 만드는 공간에 갈 때 누군가와 함께 감으로서, 그 순간을 그나마 무사히 넘어가게 되고 불안감도 덜 올라오셨던 것으로 보여집니다. 이것이 반드시 나쁜 방법은 아니겠지만 장기적인 시점에서 볼 때 이는 말 그대로 순간의 모면책만 될 뿐이어서 다른 방법을 시도해볼 기회가 상대적으로 적지 않았나 추측해봅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지하철이나 낯선 장소, 특히 먼 곳을 갈 때 불안하다고 하셨는데요 신체 증상을 동반한 것인지 여부가 궁금합니다. 만약 그러하다면 약물 치료가 필요할 가능성도 있어 보입니다. 또한 앞서 말씀 드린 것처럼 행동적으로는 점진적으로 시도해보는 연습도 좋습니다. 비슷한 상황에서 불안감을 다스리기 위해 여러 가지 시도를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전화 통화를 하거나 누군가를 대동하거나 껌을 씹으면서 간다는 분도 보았습니다. 하지만, 만약 전화를 할 수 없는 상황이 오거나 같이 갈 사람이 없는 경우가 찾아올 때에는 지나치게 당황할 수 있어요. 따라서 초반에는 조금씩 천천히 행동적으로 시도해보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또, 마카님께서 세상에 혼자 대처하는 것에 대해 지나치게 위약하게 인식하고 계실 가능성도 있어 보입니다. 자기 자신에 대한 믿음을 가져나가는 것은 말처럼 쉽지만은 않은 일인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는 말 그대로 자신이 가지고 있는 믿음, 관점일 뿐이지요. 따라서 있는 그대로의 나 자신을 수용하는 시간도 가져보시는 것도 좋아요. 그 동안 나는 나 자신을 어떻게 바라보고 있었는지, 주로 어떤 해석을 하며 세상을 바라보고 있는지 등에 대한 점검이 필요해 보입니다.
길눈이 밝은 사람도 있고 어두운 사람도 있지요. 길치라는 것은 생활하는데 다소 불편함을 줄 뿐, 우리 마카님은 다른 장점도 함께 가지고 있는 보통의 소중한 사람이세요. 상담에서는 위와 같은 내용을 보다 자세히 다뤄볼 수 있으며, 저의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된다면 좋겠습니다. 마카님의 하루가 행복하시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mizhasan
· 3년 전
같이 갈 사람이 없으면 전화해서 그 불안함을 풀어줄 사람아라도 찾아보는건 어때요? 혼자가 아니라는 생각을 가질수 있도록 하는거죠. 전화로써 누군가가 목소리를 들려주고 말을 걸어주고 하다보면 혼자가 아니라는걸 느끼게될꺼예요. 너무 걱정하지마요. 이 세상에 혼자인 사람은 없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