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스럽고 편안한 모습을 찾고 싶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고민|공동체]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자연스럽고 편안한 모습을 찾고 싶어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3년 전
안녕하세요. 저는 20대 여성입니다. 한 공동체에 속했을 때 잘 어울리지 못하고 말과 행동이 어색해지는 저의 모습 때문에 너무 고민이 됩니다. 저도 공동체의 일원으로 사람들과 완만한 관계를 맺으며 잘 지내고 싶은데 그게 왜이렇게 마음처럼 잘 안될까요? 일대 일로 만났을 때는 덜하는 것 같은데, 무리안에 있을 때는 말과 행동을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고 저 스스로도 어색하고 저의 행동이 부자연스럽게 느껴집니다. 그러다보니 저의 모습과 상대의 태도 하나 하나가 신경이 쓰이네요. 사람들과 잘지내고 싶다는 마음이 너무 커서 그런걸까요? 잘보이고 싶어 그러는 걸까요? 저도 저의 자연스럽고 편안한 모습을 찾고 싶고, 그렇게 관계 맺고 싶습니다.
속상해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주연희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괜찮아요, 그럴 수 있지요.
#속상해
#관계
#대인관계
#어색해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카페 상담사 주연희입니다. 이렇게 글로서 만나게 되어서 반갑습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께서 일대일 상황보다 집단에 속해있을 때 말과 행동이 부자연스럽고 어색하게 느껴지셨던 것 같습니다. 나 스스로도 내 모습이 자연스럽지 않으니, 상대방의 태도 하나하나 신경이 많이 쓰이고 피곤하기도 하셨던 것 같아요. 자연스럽고 편안하게 지내고 싶은데, 유독 무리안에 속해있을 때의 내모습이 속상하셨네요.
🔎 원인 분석
아무래도 일대일 상황보다 여럿이 함께 있을 때에 살펴야 할 반응들이 많았을 수도 있겠다는 추측을 해봅니다. 즉, 마카님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나의 모습과 상대의 태도 하나 하나에 안테나가 돌아가게 되고 거기에 이런 저런 생각까지 덧붙여져서 말과 행동을 취하기 전에 마음 속에서 여러가지 가설을 설정했을 수도 있고요. 이렇게 다른 사람들이 나를 어떻게 바라보는지 너무 신경이 쓰이시다보니 ‘모두에게 좋은 사람’으로 보여야한다는 믿음이 생겨나고, 그러한 믿음을 유지시키기 위해 지나치고 면밀하게 반응하게 되셨던 것 같아요.
💡 대처 방향 제시
즉, 누군가에게 나쁜 평가를 받거나 미움과 같은 부정적인 감정이 드는 것에 대해 어떠한 마음을 가지고 계시는지 돌아보시는 것이 중요해 보입니다. 혹시 모든 사람에게 사랑받아야 한다고 믿고 계시지는 않으신지요? 물론 말씀하신 것처럼 잘 지내고 싶고 잘 보이고 싶다는 마음이 드는 것은 사실 어느 정도 자연스러운 것이고 그러한 적당한 노력은 성숙한 관계를 맺어나가는데 도움이 됩니다. 다만, 그러한 욕구가 지나치게 커질 경우에는 배보다 배꼽이 더 커질 수 있겠지요. 오히려 지나치게 긴장을 하게 되거나 부자연스러워지는 것처럼요. 이러한 결과는 아이러니하게도 ‘잘 지내고 싶다’는 나의 마음과는 반대로 향하는 행동이기에 이와 같은 불일치감에 대해 탐색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 집단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도 좋아요. 코로나 시대라서 요즘은 집단 상담을 받는 것이 수월하지 않을 수 있지만, 추후 기회가 닿으셨을 때, 낯선 사람들에게 자신을 개방해보고 여러 가지 피드백을 주고받는 것도 좋은 경험이 될 것 같습니다.
좋은 관계를 만들고, 집단 안에서도 잘 지내고 싶다는 마카님의 마음은 참 예쁜 마음이지요. 상담에서는 만약 그러한 마음이 지나치게 커졌을 때에, 어떠한 대처방식을 만들게 되며, 또 어떤 패턴이 일어나고 있는지 함께 돌아볼 수 있습니다. 저의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된다면 좋겠습니다. 마카님의 하루가 행복하시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