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 선생님 미워,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불안|배신감]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커피콩_레벨_아이콘songbree
·3년 전
상담 선생님 미워,
미운것을표현할수가상담선생님슬펐구나없어서미운데미운것을표현할수가상담선생님슬펐구나없어서미운데미운것을표현할수가상담선생님슬펐구나없어서미운데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2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천민태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미웠겠어요. 이해합니다.
#상담선생님
#미운데
#미운것을표현할수가
#없어서
#슬펐구나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천민태입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께서 그간에 쓰셨던 글들을 읽어보았습니다. 30회의 상담을 받다가 우울한 이유를 찾지 못했고 우울한 이유를 찾지 못했던 것이 마카님이 상담을 하기 싫어지기 시작했던 이유였네요. 그래서 상담을 가지 않게 되었고 2년의 시간이 지났나봐요. 불안하고 우울한 것은 많이 좋아졌지만 상담을 마무리 하시고 싶으셔서 원래 선생님께 다시 상담을 받아볼까 생각하셨던 것 같아요 그렇지만 상담선생님의 반응에 마카님께서 상처를 받으셨나봐요. 직장을 옮겨야 하는 상담선생님의 이유에 마음은 조금 편해졌지만 선생님의 이유가 너무 정당해서 많이 슬퍼지고 조금은 화가 나셨던 것 같아요. 제가 마카님의 이야기들을 잘 이해했는지 모르겠어요.
🔎 원인 분석
저도 오래오래 상담을 진행하다보면 내담자분들이 '선생님이 미웠다' 라고 솔직히 이야기 하시던 내담자 분들이 있었습니다. 저는 사실 이런 표현을 굉장히 좋아합니다. 미워하는 마음을 표현할 수 있을정도로 저를 신뢰했다는 것이고 우리 사이는 굉장히 가까웠다는 말이 됩니다. 마카님도 비록 흐지부지 상담이 끝났지만, 상담선생님을 정말 좋아하고 잘 따르지 않으셨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선생님께도 사정이 있었지만, 마카님의 입장에서 선생님이 갑자기 상담을 거부한다는 느낌이 들때 드는 배신감과 미워하는 마음은 충분히 그럴 수 있습니다. 선생님의 잘잘못과 상관없이 일어날 수 있는 감정이예요. 이 마음을 표현할 수가 없다는 것이 얼마나 슬픈 일인지도 이해합니다. 마카님의 미움은 아주 정당한 거예요.
💡 대처 방향 제시
만일 괜찮으시다면, 그 선생님께 전화로라도 상담신청을 해보세요. 1회라도 좋으니 전화상담을 신청해보세요. 그리고 마음을 표현해보세요. "선생님이 저를 다시 도와주시기를 바랬어요, 다시 도와주겠다고 손을 내밀어주시기를 바랬어요.." "그런데 너무 쉽게 그 손을 놓으셔서 너무나 미웠어요" "너무나 미웠는데 선생님의 이유가 너무 정당해서 슬펐어요" "그래서 밉다고 말을 못했어요, 그래서 너무 슬퍼졌어요" 저의 표현예시는 추측에 불과하지만 제가 마카님이라면 이런 심정이었을 것 같아서 적어보았습니다. 마음을 표현해보세요. 마카님은 한결 좋아지실 겁니다. 만일 이것이 어렵다면 이런 이야기를 할 수 있는 사람이나 이것을 이해해주실 것 같으신 다른 상담선생님과도 이야기를 해 보세요. 제 생각에도 마카님의 상담은 마무리를 지어야 하며, 상담에서 충분히 마무리 지을 수 있습니다. 그것은 우울의 원인을 찾는 것과는 다릅니다. 상담이 마무리 되어가면 우울의 원인을 찾지 않아도 괜찮아지는 순간이 반드시 찾아옵니다. 그런건 이제 아무런 상관없고 나는 이제 내가 살고 싶은 삶을 살게 되는 그 순간이 찾아옵니다. 이 이야기는 저의 경험이기도 하고 그리고 제 내담자분들의 경험담이기도 합니다. "이제 저는 왜 살아야하는지 그 이유를 찾지 않아도 충분히 만족해요." "선생님, 이제 저는 저 자신을 달래고 저 자신을 위할 수 있게 됐어요." 마카님도 상담으로 마카님이 원하시는 것들을 이루실 수 있습니다.
비록 제가 그 선생님은 아니지만 같은 상담사로서 마카님의 미움을 공감합니다. 이해할 수 있습니다. 제가 대신이라도 그 미움을 공감합니다. 제가 대신이라도 그 미워하는 마음을 받겠습니다. 마카님의 마음에 평화가 찾아오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songbree (글쓴이)
· 3년 전
네에.............
커피콩_레벨_아이콘
songbree (글쓴이)
· 3년 전
그런데 야근하시는 건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