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레기 같다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고민|죄책감]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쓰레기 같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maybeo
·3년 전
제 자신이 너무 쓰레기같아요. 과거에 한 행동들이 너무 후회돼요. 속죄하려고 나름 노력중인데 글쎄요.. 지금도 걸리는 일 하나를 단지 두려움으로 외면하고 있어요. 이미 저지른 행동들은 다시 주워담을 수 없는데.. 잘못했던 기억들이 계속 생각나요. 범죄정도의 행동들은 아니었지만 그래도 죄책감이 계속 들어요 어떻게 해야 발전하고 잘못을 온전히 받아들일 수 있을까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8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최영진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마카님의 인생을 응원합니다
#용기에 박수를
#괜찮아
소개글
마카님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최영진이에요. 마카님의 사연을 읽고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답변을 남기게 되었어요.
📖 사연 요약
마카님께서는 과거에 했던 행동들에 대한 후회로 죄책감을 느끼고 계시네요. 이미 돌이킬 수 없다는 것을 알지만 잘못 행동한 기억들이 마음을 괴롭혀서 고통 중에 계신 것으로 보입니다.
🔎 원인 분석
마카님게서 느끼시는 죄책감, 후회는 어쩌면 당연한 것이라고 생각해요. 마카님께서 사연을 자세히 적어주지 않으셔서 어떤 일 때문에 이렇게 죄책감을 느끼고 답답해 하시는 지 모르겠지만, 인간에게는 "양심"이라는 게 있고, 마카님이 가지고 있는 도덕관, 세계관에 맞지 않는 행동을 했을 때 우리가 불안감을 느끼고 답답함, 죄책감을 느끼는 것은 지극히 정상이라고 생각해요. 어떻게 생각이 되시나요?
💡 대처 방향 제시
저는 두가지 측면에서 해결방법에 대해 생각해 보았어요. 1. 괜찮아. 그럴 수도 있지, 과거를 반성하며 나 자신을 스스로 용서해 보세요. 마카님께서 했던 잘못된 행동들이 어떤 행동들인지는 모르지만 첫번째로는 이런 잘못과 실수를 하신 마카님 자신을 받아드려보시길 권유드려요. 세상에 완벽한 사람은 없고 누구나 실수하거나 잘못 할 수 있잖아요. 그런데 마카님 생각에 "나는 실수 하면 안되(하)는 사림이야" "내가 ~~~일을 하다니 어떻게 이럴 수가 있지?" 등의 생각은 없는지 한 번 생각해 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마카님 스스로 가지고 있는 비합리적인 신념, 당위적인 사고(should, must가 들어간 생각들)는 없는지 한 번 돌아보시길 권유드려요. 조금 더 열린 마음으로 마카님을 인정하거나 수용하지 못하게 하는 생각들을 찾아보시고 과연 이 생각이 합리적인지 질문해 보세요. 만약 내가 정말 친한 친구가 마카님이 생각하는 잘못된 행동에 대해 고민한다고 했을 때, 마카님은 뭐라고 해 주시겠어요? "괜찮아 그럴 수도 있지 다음부터 그러지 말자"라고 하신다면, 그 이야기를 마카님 스스로에게도 꼭 해 주셨으면 좋겠어요. 2.상대방에게 구체적인 사과를 구해 보세요. 단순히 "잘못 할 수 있지 괜찮아."로 끝나진 않는다고 생각해요. 마카님 스스로 자신에 대해 용서를 하셨다면 이제는 마카님이 피해를 주고 잘못한 상대방에게 직접적인 사과를 구해 보시면 어떨까요? 현재 살아있고, 내가 잘못했다고 실수를 인정하고 용서를 구할 수 있다면 가장 좋을 것 같아요. 그런데 이게 현실적으로 조금 어렵다면, 그와 관련된 피해를 경험한 대상들에게 사랑하는 마음을 담아 헌신하며 보답하는 활동들을 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
마카님이 했던 실수를 그냥 넘어가지 않고 죄책감을 느끼시고 무언가를 해보며 속죄하시려는 마음이 참 귀한 것 같아요. 1. 나 자신을 용서하기 2. 상대방에게 용서구하기 를 통해서 과거의 잘못과 실수로부터 벗어나보시는 건 어떨까요? 오늘도 멋진 마카님의 하루를 응원하며 글을 마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maybeo (글쓴이)
· 3년 전
@!b156b644f9d953ae570 댓글 달아주셔서 감사해요 도움이 된것 같아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as6s11
· 3년 전
힘내세요 화이팅
커피콩_레벨_아이콘
maybeo (글쓴이)
· 3년 전
@as6s11 감사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laqjatj
· 3년 전
저도 비슷한 경험을 했었는데요 미안한 마음이 드는것 자체는 괜찮은데 저도 그걸 계속 맘에 담고 있었더니 결국 저만 힘들고 지치더라구요.. 앞으로 똑같은 실수를 하지않고 보다 베풀며 씩씩하게 살아가는게 좋을 것 같아요 :)
커피콩_레벨_아이콘
ddingdong9
· 3년 전
잘못은 누구나 하지만 반성하고 고쳐나가는 사람이 거의 없습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maybeo (글쓴이)
· 3년 전
@laqjatj 네 맞는 것 같아요... 이미 엎질러진 물이고 잘못한 만큼 더, 그 이상으로 잘못하지 않으려 노력해야겠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maybeo (글쓴이)
· 3년 전
@ddingdong9 ㅠㅠ 제가 그 ‘고쳐나가는 사람’ 이 되도록 노력해야겠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maybeo (글쓴이)
· 3년 전
@!b98403b814da4e30ca5 네 앞으로 열심히!! 착하게! 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