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일에 의욕이 없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중독|고민]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모든 일에 의욕이 없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blacktea20
·3년 전
무언가에 몰입하고 싶은데 잘 되지 않아요. 예전에는 웹툰이나 소설을 밤새워 볼 정도로 좋아했는데 어느 순간부터 무언가를 보는 게 귀찮게 느껴지더라고요. 게임도 해봤는데 집중이 안돼요. 밖에 나가서 가벼운 산책하는 것도 마냥 귀찮고, 그렇다고 집에서 딱히 할 거는 없고요. 부모님께 핸드폰 중독자 소리 많이 들었는데 요즘에는 핸드폰도 지겹게 느껴져요. 책읽고 자격증 준비도 해봤는데 손에 잡히질 않네요. 요리도 해봤는데 제 취미는 아닌 것 같아요. 새내기라 며칠 뒤 수강신청을 해야 하는데 학교수업 들을 생각하니까 짜증만 나네요. 반수하면서 작년에 대학을 다녔는데 온라인 수업이라면 이제 지긋지긋해요. 수업료도 너무 아깝고요. 깨어있는 시간도 싫고 잠을 자는 시간도 싫어요. 잠을 자고 나서 시간이 훌쩍 지나가 있는 것이 두렵게 느껴져요. 저 어떡하면 좋을까요. 의식하고 싶지 않은데 매순간 이유없이 불안하고 미치도록 외로워요. 도저히 우울감을 주체할 수가 없어요. 스스로를 감당하기가 참 어렵네요. 잠에 들기 전에는 이러지 말아야지 하면서도 과거의 끔찍했던 기억들이 떠올라요. 제가 피해의식과 자기혐오로만 이루어진 인간 같아요. 고3때는 하루에 하는 생각의 90%가 부엌에 있는 식칼로 자살하는 상상이었는데, 작년부터는 자살생각은 줄었지만 계속 만사에 의욕이 없는 상태예요. 삶의 의미를 찾는 게 너무 어려워요.
힘들다의욕없음혼란스러워신체증상불안해트라우마답답해두통무서워불면우울해공허해무기력해슬퍼스트레스받아스트레스도움불안우울루틴의욕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6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최중휘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타인의 도움이 필요할 때
#불안
#우울
#루틴
#도움
#의욕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카페 상담사 최중휘입니다. 이렇게 용기를 내셔서 고민글을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의 현재 어려운 점을 아래와 같이 요약해 보았습니다. 1. 무언가에 몰입하고 싶은데 잘 되지 않고 의욕이 없다. 2. 온라인 수업이 싫고 짜증나서 수강신청도 하기 싫다. 3. 매 순간 이유없이 불안하고 외롭고, 우울하다. 4. 잠들기전 과거의 끔찍했던 기억이 떠올라 혼란스럽고 괴롭다. 지금의 상황이 전반적으로 매우 혼란스럽고 괴로워 어떻게 해야될지 모르는 모습처럼 보여 저도 막막함이 드네요.
🔎 원인 분석
이렇게 의욕이 없고 괴로운 마음이 든게 언제부터였을까요? 지금까지는 이런 마음을 어떻게 추스르고 달래왔는지 궁금해집니다. 마카님이 적어주신 글에서 가장 괴로움이 느껴지는 부분은 고3때의 자살생각입니다. 하루의 대부분의 생각을 식칼로 자살하는 상상이었다고 하니 얼마나 괴로웠을지... 이때의 경험이 충분히 해소되지 않아 현재 영향을 주고 있지는 않은지요. 하지만 그런 상황에서도 대학에 입학하고, 또 반수까지 성공하신것을 보면 마카님의 힘도 충분히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마카님은 무언가에 몰입하고 싶어합니다. 웹툰이나 소설을 밤새워 보고, 핸드폰을 중독 소리를 들을 정도로 하는 것이 어쩌면 이런 괴로운 현실을 잊고 싶어서이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그리고 이 괴로운 현실은 말씀하시는 피해의식과 자기혐오, 고3때 강렬하게 경험했던 자살생각과도 연관이 있을거라 생각됩니다. 이런 괴로운 마음은 충분히 표현하고 나누지 않으면, 계속해서 내 머릿속에 생각이 떠오르고, 불안과 우울과 같은 증상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 대처 방향 제시
감당하기 어려운 불안과 우울을 겪고 계시다면 신경정신과의 약물치료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약물의 도움을 받고 있으며, 가장 빠르게 효과를 볼 수 있는 방법입니다. 또한, 마카님의 이런 고통을 주변에 나눌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나의 이야기를 잘 들어주고, 믿을 만한 사람에게 마카님의 힘든점을 얘기해주세요. 고통을 나눈다고 당장 해결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사람들의 위로를 받고, 이해를 받을 수 있다면, 힘든 마음은 점점 완화될 수 있습니다. 행동적으로도 변화를 만들 수 있습니다. 우울감을 극복하기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은 삶의 루틴을 만드는 것입니다. 내일부터 일어나는 시간을 매일 고정시켜보세요. 자는 시간도 일정하면 좋지만 우선 일어나는 시간을 아침 8시로 정해봅시다. 알람을 맞춰서 일어나셔도 좋고, 아침에 하는 일정(ex. 학원)을 만들어두셔도 좋습니다. 일정하게 일어나는것을 성공하면, 그 다음에는 마카님이 원하는 걸 하시면 됩니다. 수강신청을 하셔도 되고, 그 외에 하고 싶은 것을 시도해보세요. 그리고 지금의 이 괴로운 마음이 언제까지나 지속되지는 않을거라는 거, 사람은 변화할 수 있는 힘이 있다는 것을 믿어주시면 좋겠습니다. 이렇게 자신의 마음을 호소하는 글을 올리는 것만으로도 마카님은 변화할 수 있는 힘이 있는 사람입니다. 그 시작을 응원하고 싶습니다.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도움을 받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글로는 다 풀어내지 못한 마카님의 솔직한 마음을 누군가가 함께 들어준다면, 나의 과거에 대해 충분히 위로를 받고 받아들일 수 있다면, 마카님은 이전보다 더 의미있고 자유롭게 살아가실 수 있을거라 생각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doordoa
· 3년 전
어떻게 시작해야할까요. 제가 느낀 감정과 비슷해서 위로부터해야할까 힘내란 말을 해줄까 잠시생각했어요. 그러다 저라면 그런말들이 도움되지않을거라생각했어요. 답도 나오지않고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고. 더이상 길이없을것같은. 우울한 내가 나를 잡아먹는 느낌. 난 애초에 이런사람인가 싶기도해요. 그치만 이곳에 남긴건 어딘가 기대고싶고 말하고 싶고 이런 나를 밝히고싶어서인것같아요. 그것이 첫번째아닐까요? 사실 나아진다고 확실히 말씀못드려요 저도 그렇기때문에. 있는 나그대로 밝힌 당신도 저도 빛나기에 충분한 사람이에요. 당신은 누구보다 스스로를 인정하고싶어하는 멋진사람이에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blacktea20 (글쓴이)
· 3년 전
@doordoa '내가 나를 잡아먹는다'라는 말씀이 정말 공감돼요. 깊은 위로가 담긴 댓글 감사드립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doordoa
· 3년 전
쓰다가 읽다가 수정하고 계속고민하다가 하나 더 말씀드리고싶어요. 굳이 삶의 의미를 찾으려하지마요. 때론 과거나 미래에대한생각에 빠져 현재를 놓치기도해요. 그럴땐 현재의 당신만을 생각했으면 좋겠어요. 삶의 의미를 찾았다면 우린 보통의 사람이 아닐거에요.누구도 찾지못한것에 집착하지마요. 감히 제가 이런 말을 할 멋진 사람은 아니지만..쓰면서 저도 저한테 하고싶은 말을 하고있는거같아요😅 감사합니디ㅣ
커피콩_레벨_아이콘
blacktea20 (글쓴이)
· 3년 전
@doordoa 생각이 정말 깊고 성숙하신 분인 것 같아요😁 저도 정말 감사해요..!! 좋은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love6025
· 3년 전
나도 나쁜 생각들이 나를 잡아 먹을때가 있었죠..지금은 그런 생각이 들면..도리도리를 해버리죠..그리곤 제 자신에게..쓸데 없는 생각이야~~하고 되뇌이죠..아니면 산책하러 나가곤 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HIDING55
· 3년 전
어떤 말을 해도 의욕이 없는 건 자신만의 싸움이라 제가 도울 수는 없겠지만 행복해지셨음 해요! 의욕이 없어도 돼요. 삶의 의미가 없어도 돼요. 저도 한때 그런 때가 있었는데 진짜 힘든 거 알아요. 잠깐이었지만 죽고 싶다는 생각이 끝도 없이 들곤 했는데 저보다 더 강하신 분이신 것 같아요! 예전의 저와 너무 같아서 많은 생각이 드네요. 잘 이겨내실 거에요! 그런 생각들이 떠오르면 다 잊어요! 과거에 얽매이는 시간도 아깝다고 생각해요.. 아 진짜 제가 말을 너무 못해서 죄송하네욥.ㅠㅠㅠㅠ 진짜 꼭 행복해지실 거예요. 할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