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감이 너무 떨어졌나봐요 오늘 면접 보고왔는데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고민|사회생활]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커피콩_레벨_아이콘doridoririver
·3년 전
자신감이 너무 떨어졌나봐요 오늘 면접 보고왔는데 제가 너어어무 가고싶은데였습니다 근데 막상 면접은 너무 떨어서 망쳤는데 중요한 것은 대기하는동안 본 타직원들을 보고 놀랬습니다 뭔가 멋있고 합리적으로 일해보이고 똑똑해보였습니다 과연 ... 나는 할수있을까 못할꺼같아 이런생각만 가득 들더군요 이직전회사에서 너무 일못한다 너는 이게 단점이다 가스라이팅을 1년간 당해서인지 원래 자신이 없는지 이제 헷갈리기까지 합니다 어떻게해야할까요 단기간에 제가 가진 단점들을 뛰어넘을수 없을거같은데 그렇다고 취직을 미룰수도 없고 경력직인데 제가 쌓아온 경력들이 물경력같고 답답합니다 도대체 뭐가두려운건지.. 이럴땐 어쩌면좋을까요 아직 임원면접 남아있지만 합격하더라도 갈 자신이없다고 떨어지길 빌고있습니다... 아이러니하죠 그렇게 가고싶은덴데
답답해공허해무기력해혼란스러워불안해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2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신나라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괜찮아요. 할 수 있어요.
#경험
#성장
#위로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까페 상담사 신나라입니다. 마음속 고민을 전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사연 요약
이전 회사에서 부정적인 피드백을 받아서인지 자신감이 떨어져 있는 상태네요. 이로 인해 간절히 원하던 회사에 면접을 보러 가서도 자신이 없고 위축되어 많이 긴장하셨던 것 같아요. 짧은 시간 내 단점을 고쳐보려고 하니 막막하게 느껴지고 모든 것이 두렵게 느껴지는 것 같네요.
🔎 원인 분석
마카님은 이전 직장에서의 좋지 않은 경험으로 인해 심적으로 지쳐있는 상태인 것 같아요. 지금은 그곳에서 벗어났지만 지친 마음이 회복되는데 시간과 노력이 좀 더 필요한 시점이 아닐까 싶습니다. 이전 직장에서 어떤 부정적인 경험을 하였는지 알 수 없지만 누군가에게 지적받고 조종당하면서 스스로를 믿지 못하는 상태에 놓여진 것이 아닐까 추측됩니다. 자기확신이 없다면 어떤 일을 하더라도 ‘과연 내가 할 수 있을까’라는 의문과 의구심이 들 수밖에 없어요. 이러한 패턴이 반복되면 자존감이 낮아져 자신이 무가치하다고 느껴질 수 있기 때문에 지금의 상황에서 벗어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할 것 같아요.
💡 대처 방향 제시
누구나 경험을 하며 삶을 살아가지만 경험을 통해 성장해나가느냐 정체되느냐는 개인이 그 경험을 어떻게 받아들이느냐의 차이에서 결정됩니다. 마카님은 이전 직장에서의 경험이 본인에게 어떤 의미로 자리잡고 있나요? 비록 부정적인 피드백들로 자책하며 위축되었지만 이를 통해 깨달은 점과 배운 점이 분명 있을거예요(ex. ‘다양한 사람을 경험해보고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배웠다’, ‘사회생활에 필요한 처세술을 익혔다’ 등). 마카님이 말씀하신 여러 단점도 부정적인 피드백들로부터 파생된 것이라 생각되는데, 그 중 고쳐야 하는 단점이 있고 단점이 아님에도 지적받은 것들도 있을 거예요. 이를 결정하고 판단하는 건 다른 사람이 아니라 나라는 것을 잊지 마세요.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의심하지 말고 믿어주세요. 회복이 시간을 가지며 스스로를 다독이고 과거의 경험을 발판삼아 더욱 성장하기를 응원해요.
저의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마음이 힘드실 때면 언제든 마인드 까페를 찾아주세요. 마카님의 하루가 행복하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borisoo
· 3년 전
좀 더 당당해지세요. 불안한 마음은 일단 내려놓고 본인의 장점과 강점에 집중하세요..응원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ParkSY518
· 3년 전
작성자님 마음을 완전히 이해하진 못하지만, 이전 회사와 똑같은 일이 반복될까봐 두려우신건 아닐까요. 단점만 가득 안은 채로 경력을 못쌓게 되는 상황을요. 하지만 이전회사에서의 1년동안 분명 작성자님은 성장하셨을 거에요. 가스라이팅을 당했음에도 거기에 매몰되지 않고 새로 취업 준비를 하고 지원 해서 면접까지 보셨을 정도니까요. 너무 힘드시다면 잠시 쉬는 것도 좋겠지만, 극복하고자 하신다면 단점을 뛰어넘는 다기보다 개선하고, 장점에 더 집중해서 발전시키는 방향으로 노력해보시는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