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심하다 끝난 연애, 제 스스로에 대한 의심과 반성을 자꾸하게 됩니다.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고민|이별|연인]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의심하다 끝난 연애, 제 스스로에 대한 의심과 반성을 자꾸하게 됩니다.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3년 전
최근에 이별을 했어요. 전 연인이 술 약속 또는 이성친구와의 만남에 대해 두 세번 거짓말을 했었고 (잔다고 하고 친구들과 술을 마셨다거나 동기와 밥 먹거나 술을 마신—도덕적으로 사회적으로 지탄 받을만한 행동은 안했다는 생각은 확실해요). 하지만 그런 일들을 제가 우연히 알게 된 후 전 의심을 끊을 수 없었어요. 실제로 상대가 굉장히 미안해하며 사진을 여러번 보내주거나 연락을 지속적으로 하는 등 나름대로의 노력을 했지만 제 성엔 계속 안 찼던 것 같아요. 장거리 연애라 더 힘들었습니다. 그래서 가끔 거짓말했던 그런 기억들에 괴로워하며 상대를 의심하고 추궁하기도 했었어요. 서로 지치고 힘들어하다 상대가 제게 이별을 고했고 저는 받아들였습니다. 저도 많이 힘들었었는지 생각보다는 절망적이지 않은 모습으로 지내고 있어요. 하지만 ‘그 때 내가 심리적으로 여유있지 않은 상황이라 이 사람에게 더 예민하게 굴었나’ ‘용서하겠다 하고 말을 꺼낸 내 잘못인가’ ‘거짓말 하던 사람이 변할 수도 있는 건데 내가 그 사람을 너무 못 믿었나’ ‘애초에 내가 용서를 하긴 했던걸까’ 등 이런 저런 생각이 문득문득 스스로를 탓하고 뭘 더 어떻게 했었어야 했는지에 대해 고민하게 만들어요. 달라질 것은 없고 이제 혼자가 된 것도 맞아요. 하지만 제가 지금 스스로를 괴롭히고 있는 건지, 좋은 방향인건지, 어떤 식으로 이런 의문점들을 접근하는게 좋은 건지 확신을 얻고싶어요.
자기의심연애이별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댓글 3가 달렸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Bazzis
· 3년 전
자기 자신에 대한 확신과 주체적인 삶이 있다면 스스로 알게 될것이라고 생각해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
비공개 (글쓴이)
· 3년 전
@Bazzis 맞아요..! 이별을 계기로 끊었던 운동도 다시 시작하고 바쁘게 살려고 하는데 그렇게 점차 더 확신에 찬 삶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p.s. 댓글이 큰 힘이 되었어요 감사해요 :)
커피콩_레벨_아이콘
Bazzis
· 3년 전
스스로 개척해나가는 모습, 자랑스러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