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과가 꺼려져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고민|스트레스]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정신과가 꺼려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nowheretohide
·3년 전
제가 정신과 초진을 받을 때 한 7분정도 상담을 받았고 그때 그냥 제 얘기 들으시다가 의사선생님께서 지금 할 수 있는건 공부 열심히 해서 대학가는 것 밖에 없잖아요 마음 굳게 먹으세요 어리광 부릴 나이 이제 지났어요 이렇게 말씀하시고 수면제만 처방해주셨습니다. 그렇게 하고 집에 와서 생각해보니 결국 상처받으러 병원에 간 것 같더라고요. 물론 맞는 말을 듣고 온거지만... 그뒤로 날붙이로 자해도 다시 하고 약물 남용도 하고 혼자 제 뺨을 때리거나 막 울때도 병원에 가야 한다는 마음이 안들어요 오히려 의사선생님한테 혼날까봐... 근데 주변에서는 가라고 하네요 가도 되는걸까요 요즘 제가 제일 힘든건 나에 대한 얘기를 하려하거나 하면 입이 안움직여요 그냥 진짜 안움직여요 고민이 되는게 아니라 마음은 말하고싶은데 입이 굳은것처럼 아무말도 못해요. 진짜 미친 것 같아서 너무 힘든데 정신과를 다시 가는게 맞나요?
정신과강박약물트라우마불안스트레스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한지영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다시 한번 용기를 내셨으면...
#스트레스
#불안
#두려움
#용기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카페 상담사 한지영입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께서 구체적으로 어떤 문제로 병원에 가셨는지는 모르겠지만 병원에 가기까지 쉽지 않았을 텐데 의사선생님으로부터 그런 말을 들으셨다니 정말 너무 상처가 되었을 것 같아요. 의사선생님께서 조금만 부드럽게 말씀해 주셨으면 좋았을 텐데요. 그 상황을 떠올리니 안타까운 마음이 듭니다. 그럼에도 마카님을 힘들게 하는 고민들로 인해 다시 정신과를 가야 하나 고민하고 계신 것 같습니다.
🔎 원인 분석
마카님을 요즘 제일 힘들 게 하는 건, 마카님에 대해 이야기를 하고 싶은데 그럴 때마다 입이 굳은 것처럼 아무 말도 못 하는 거라고 하셨어요. 마음은 너무 힘들어서 어딘가에 털어놓고 이야기하고 싶은데 몸이 말을 듣지 않는 것 같아요. 자해, 약물남용, 자신의 뺨을 때리는 행동 등을 볼 때 마카님의 내면에서 많은 아픔을 느끼고 있다는 의미인데 그렇게 쌓여만 가는 마음속의 많은 말들을 어떻게 담아두고 지내고 계실까요. 너무 답답하고 괴로우시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누군가에게 마카님에 대해 이야기를 하면 부담을 주는 것 같아 두려우신 걸까요... 누군가에게 판단이라는 공격을 받지 않을 수 있겠다고 생각이 되어야, 또 이해받을 수 있고 안전하다고 느껴질 때 그제서야 마카님의 마음을 조심조심 말할 수 있을 텐데 어렵게 찾아간 병원에서도 상처가 되는 말을 들었으니 마음은 더 이상 상처받기 싫어서 방어기제를 발동시키는 것 같습니다. 힘든데 나이가 무슨 의미일까요. 누구라도 그런 말을 들었다면 또다시 병원에 가기 망설여질 거예요.
💡 대처 방향 제시
그럼에도 이렇게 병원에 다시 가는 게 맞는지 이곳에 물어보신 건, 나아지고 싶고 누군가에게 힘든 마음을 털어놓고 위로받고 싶다는 의미이겠지요. 그 경험만으로도 마음이 한결 가벼워질 수 있으리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마카님과 잘 맞는 병원이나 상담 센터를 선택하는 것이겠지요. 처음부터 마카님의 성향과 잘 맞는 병원을 선택할 수 있었다면 참 좋았겠지만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이런 과정을 거치기도 합니다. 몸이 아플 때 찾아가는 병원에서도 나와 맞는 곳이 있고 맞지 않는 곳이 있듯 정신과도 이와 크게 다르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다시 한번 용기를 내셔서 정신건강의학과나 상담 센터를 방문하시면 어떠실까요. 그리고 다행인 건, 주변에서 병원에 다시 가 보라고 하신다는 점입니다. 그래도 마카님을 위하는 사람들이 주변에 계신 것 같아 다행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현재 마카님의 문제나 증상을 자세히 알 수 없기에 조심스럽게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약간의 방향성이 다르기에 우선순위에 따라 증상의 개선이 급하다면 정신의학과를, 조금 더 마카님에 대해 집중하고 알고 싶다면 상담 센터를 가 보시기를 권유 드리고 싶습니다. 경우에 따라 정신과 진료와 상담을 병행하기도 합니다. 상담에서는 현재의 증상보다는 마카님 내면에 조금 더 집중합니다. 상담사와 마카님과의 친밀한 관계 형성에 조금 더 시간을 들이고 후에 마카님의 생각, 감정, 행동 등을 함께 탐색합니다. 특정한 상황적인 문제 해결을 위해 목표를 세우고 그것을 위해 노력하지만 더 중요한 건, 스트레스 요인과 상황을 다룰 수 있는 자신의 능력을 찾고 그에 대한 믿음을 다지는 과정을 상담사와 함께 합니다. 결정하실 때, 참고하시길 바라며 꼭 마카님께 맞는 전문가를 만나 이해받는 경험을 하셨으면 좋겠고, 몸도 마음도 편안해지셨으면 합니다. 저의 글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글을 마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