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라우마 극복은 어떻게 하죠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정신건강
비공개
2년 전
트라우마 극복은 어떻게 하죠
쉽게 말하기 힘든 큰 트라우마가 있습니다. 처음에는 가볍게 생각하고 그것까지도 저의 일부분으로 받아들였는데, 다른사람에게 너무 가볍게 얘기해서 일까요. 어느순간부터 그 기억은 가시가 되어 저를 옥죄고 있습니다. 평범히 일상생활을 하다가도 문득 생각이 나면 갑자기 숨이 가빠지고 어지럽고 너무 불안해져요. 혼자 달래는것도 하루이틀...나아지겠지 했는데 오히려 더 심해졌네요. 사람과 관련된 일이라 최근에는 공황증세까지 보이고 있어 너무 무섭습니다. 이거...어떻게해야 떨쳐내고 안힘들수 있을까요...
힘들다전문상담강박엔젤링불안심리상담
전문답변 추천 1개, 공감 11개, 댓글 2개
상담사 프로필
김원준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년 전
트라우마 벗어나기
#트라우마 #불안 #기억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의 상담사 김원준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감당하기 어려운 어떤 사건을 겪게 된 후의 스트레스와 불안감 때문에 너무 힘드신 듯 합니다. 사람과 관련된 일이었다면 특히, 일상에서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어려움이 있으실 것 같습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사람이라면 누구나 인생에서 힘든 일들을 겪게 되곤 하죠. 시간이 지나면서 대체로 자연스럽게 잊혀지곤 하지만, 남에게는 괜찮았을 일일지라도 나에게는 감내하기 어려운 사건이었을 수도 있겠어요. 그렇기 때문에 같은 사건을 겪더라도 어떤 사람은 더 오랫동안 그 후유증에 고통받게 될 수도 있으며, 자연스럽게 잊혀지고 치유되는 대신 더 심한 증상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사건 당시의 심리적 충격으로 생긴 스트레스를 가슴 속에 잘 보이지 않도록 묻어두는 것도 상당한 수준의 에너지가 필요한 일입니다. 그러나 여러 주변환경 등으로 인해 내 에너지가 떨어진다면 가슴 깊이 트라우마를 꽁꽁 묶어둘 여력이 없어지게 되며, 묻어두고 싶었던 트라우마가 다시 한번 눈앞으로 떠오르게 되곤 합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대부분의 경우에는 혼자 달래는 게 가능하더라도, 그렇게 하기 어려운 기억들이 있습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마카님을 옥죄어오는 기억이 되었다면 적극적 치료를 권유드립니다. 감당하기 어려운 스트레스는 깊게 묻어두더라도 나도 모르게 튀어나와 괴롭게 만들곤 합니다. 그래서 그 트라우마를 안전한 장소에서 꺼내어 감정을 충분히 해소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그 당시 상황이 어땠는지, 내 기분은 어땠는지, 그 사건이 내게 어떤 의미가 있는지 탐색해보는 충분한 시간이 필요합니다. 물론 떠올리고 싶지 않은 기억이고 너무나 힘들지만, 당시의 감정을 반복적으로 분출할수록 점진적으로 괴로운 감정은 감소하게 됩니다. 나중에는 힘든 마음이 완벽하게 사라지지는 않더라도 결국 내가 감당할 수 있을 만한 수준으로 감소하게 됩니다. 마카님의 이야기를 잘 인정해주고 공감해주는 사람에게 한다면 가장 좋고, 쉽지 않다면 글을 통해 이야기하는 것도 좋습니다. 둘째, 그 사건과 비슷한 일이 만약에라도 다시 한번 생길 가능성이 있다면, 그 일을 어떻게 받아들일지에 대한 내 생각을 검토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어떤 종류의 일인지까지 살피지는 못했으나, 만약 대인관계에 대한 것이라면 나는 사람들을 어떤 존재로 보고 있는지, 사람들에게 어떤 기대를 하고 있는지, 혹은 내가 어떻게 사람들에게 보이길 바라는지 등등, 나와 타인과의 관계에 대한 다양한 시각을 검토해보는 과정이 필요해보입니다. 이런 과정을 통해 비슷한 일이 만약에라도 발생했을 때 대처할 수 있는 내 심리적 힘을 키워갈 수 있습니다. 세번째로, ‘공황증세’에 대한 이야기를 해주셨는데요, 말씀해주신 바에 따르면 평소 과하게 각성되어있어 불편감이 상당하실 것 같아요. 어지럽거나 호흡의 곤란을 겪을 정도거나 일상생활에 영향을 줄 정도가 된다면 병원에서 진료를 받아 약물치료를 병행하시길 권유드립니다.
누군가에게 이야기하기 어려운 이야기인 만큼 더 불안하고 외롭지 않을까 해서 안타까워요. 홀로 다루기가 버거워진다면 말을 걸어주세요.
9011sssvvvtt
2년 전
너무 어려운 문제지만 사람들에게 꼭있는 병 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