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라면서 받은 상처는 정말 평생가나봐요. 그때의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고민|진로]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3년 전
자라면서 받은 상처는 정말 평생가나봐요. 그때의 행동과 표정이 십년이 지난 지금도 생생하게 기억나네요.
슬퍼괴로워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안진아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자라면서 받은 상처
#괴로워
#상처
#기억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안진아입니다. 마음 속 고민을 전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께서 자세히 써 주시는 않았지만, 짧은 글에서도 힘든 마음이 느껴집니다. 그 당시 어떤 사건이나 상황이었는지는 몰라도, 그 때의 행동과 표정까지 아직도 생생하게 기억하고 계신 것 같아 마음이 아픕니다.
🔎 원인 분석
성장 과정에서 받은 상처는 여러 가지 모습으로 우리 인생에 영향을 미치고는 합니다. 상처가 무의식에 있다면, 인생에서 중요한 결정이나 선택을 내릴 때 본인도 모르게 영향 받은 결정을 하기도 합니다. 직업이나 진로, 배우자 등의 선택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때로는 이 상황에서 나한테 왜 이런 감정이 드는지 본인 스스로도 이해가 안 가는데, 불쑥 화가 올라오기도 하고, 이유 없이 갑자기 두렵기도 합니다. 지금 마카님처럼 상처 받은 기억이 또렷하게 남아 있다면, 기억이 떠오를 때마다 그 때의 감정이 자연스럽게 따라 와서 지금의 우리를 괴롭히죠. 마치 아직 끝나지 않은 일처럼 느껴질만큼 생생한 감정을 불러 일으키기도 합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묵은 감정은 우리 안에 오랜 시간 동안 쌓여 있는 경우가 많아요. 그래서 우리는 아픈 기억이나 힘들었던 기억을 애써 외면하고 피하기도 합니다. 그러다 보면 정말 잊은 듯이 지낼 수도 있어요. 그러나 그렇다고 그 상처가 사라진 건 아닙니다. 내 안에 여전히 남아 있어 언젠가 불쑥 올라올 수 있어요. 자라면서 받은 상처로 괴롭고 힘이 드실 때는 그 이야기를 믿을 수 있는 누군가 한테 이야기 하면서 푸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이런 이야기를 꺼내어 놓는 게 어려우실 수 있어요. 그렇지만 몇 번이고 이제 됐다 싶을 때까지 이야기 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마음이 조금 가벼워지는 경험을 하실 수도 있을 거예요. 그게 어려우시다면, 그 이야기들을 글로 적어보시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치유의 글쓰기 등의 프로그램도 있듯이, 머릿속에서 맴도는 아픈 기억들을 차근차근 글로 적다 보면 지금까지 놓쳤던 새로운 부분도 보이고, 나의 힘들었던 마음도 조금씩 정리가 될 수도 있어요.
마카님, 혼자 감당하기 힘드실 때는 누군가와 함께 문제를 해결해 가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전문가와 함께 더욱 건강하고 힘이 있는 자신을 만들어 가는 기회가 되어도 좋겠습니다. 마카님의 인생에 마인드카페가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늘 마카님을 응원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odghj
· 3년 전
상처가 때론 자신을 일으켜 세울 수 있는 버팀목이 될 수 있어요! 이겨낼 수 있도록 기도할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