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위사실을 유포해서 상대방을 곤란에 처하게 하는 자의 심리는 무엇인가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대인관계
chs1004angel
2년 전
허위사실을 유포해서 상대방을 곤란에 처하게 하는 자의 심리는 무엇인가요?
직장 생활중 힘든것이 없는 사실을 허위로 만들어 유포하는자의 심리는 무엇인지와 당하는자의 피해만 발생하고 퍼트리는자의 이득이라고는 다른사람에게 없는사실을 말하며 우쭐댈수 있는 것인거 같은데 당하는 자를 무시하고 가지고 놀려는 심보이지 않을까해서요. 최근 허리 시술을 해서 약3달재 일하러 가지를 않고 있습니다. 통증이 계속적으로 발생하여 일을 계속할수 있을지도 의문입니다. 다른 일을 알아 보려고 해도 손해를 많이보고 처분하고 다른일을 알어 보아야 합니다. 알아본다고 해도 나에게 맞는 일을 구한다는 보장도 없으며 이리저리 괴로운 상황입니다. 근데 분명히 허리 시술을 하고 입원을 하고 요양중인데도 몇몇의 동료가 허리다쳐서 시술한적도 없다고 허위의 사실을 유포하고 다닙니다. 이런자들의 심리는 무엇인가요.
스트레스괴로워스트레스괴로워스트레스괴로워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15개, 댓글 2개
상담사 프로필
안진아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년 전
직장 동료들의 험담
#괴로워 #스트레스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안진아입니다. 마음 속 고민을 전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최근 허리 시술로 몸도 마음도 많이 힘드시겠어요. 일을 쉬고 계시는 것도 힘드실텐데, 다른 일까지 고려하고 계시니 얼마나 고민이 많으실까요. 게다가 직장 동료들이 허위 사실을 유포하고 다닌다니 억울하기도 하시겠어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많은 직장인들이 일이나 업무 관련 보다 직장 내에서의 인간관계가 더 힘들다고 이야기 합니다. 일이나 업무는 내가 열심히 하면 그만큼 결과가 나오거나 하는데, 관계는 노력이나 성실함과는 별개인 것처럼 느껴질 때가 많은 것 같아요. 내 입장에서 볼 때는 상식적이거나 이성적이지 않은 직장 선후배나 동료들의 행동들을 보면, 이해도 안 되고 불합리하게 느껴지면서 화도 납니다. 그로 인해 무시당하거나 놀림을 당하는 것처럼 느껴지면, 자존감은 바닥을 칩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직장 동료들과 갈등이 생겼을 때는 사실 유무나 실제 과정 등을 밝힐 수 있는 일이라면, 정중하게 잘못된 사실에 대해 근거 자료를 제공하며 정정을 요청하는 것도 좋겠습니다. 예를 들면, 지금 같은 경우도 진단서나 관련 기록을 제공하면, 바로 사실이 밝혀질 수 있을 겁니다. 그런 것이 아니라 떠도는 소문이나 개인적 감정, 기분 등으로 인해 생기는 마찰이라면, 당사자에게 정정을 요청해도 되고, 때로는 쿨하게 넘어가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을 것 같아요. 어짜피 이렇게 애매한 것들은 다퉈도 결론이 안 나오는 경우도 많으니까요. 직장에서 만나는 사람들과 좋은 관계를 맺으면 더할 나위 없이 좋지만, 그렇지 못하다고 해도 직장 밖에 친한 친구나 가족들처럼 나를 아끼는 사람들이 많다는 것을 기억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내 존재의 가치는, 몇몇 사람들의 가벼운 험담이나 소문으로 떨어뜨릴 수 없는 존엄한 것이니까요. 그리고 직장 동료들도 모두가 허위 사실을 유포하고 다닌다던지 하지는 않는다는 것도 생각해 보면 좋겠습니다. 단지 몇몇 사람들이 나의 기준에서는 이해되지 않는 행동을 할 뿐이지요. 어찌 보면 그들도 그들만의 기준에 맞추어 세상을 살고 있을 뿐일지도 모르니까요.
마카님, 이렇게 고민을 꺼내어 놓을 수 있는 용기를 내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지금처럼 혼자 감당하기 힘드실 때는 누군가와 함께 문제를 해결해 가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마카님의 인생에 마인드카페가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늘 마카님을 응원합니다.
chs1004angel (글쓴이)
2년 전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