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감이 부족한 걸까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고민|불안]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자신감이 부족한 걸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burny
·3년 전
요즘 공부도 그렇고 대인관계도 그렇고 무언갈 할 때 마다 다른 사람하고 비교해요.. 저도 안그러고 싶은데 계속 하게되고 난 왜 이렇게 못하지라는 생각과 잘하는 건 하나도 없는 것 같고 단점투성이인 바보라는 느낌이 들어요.. 발표 할 때도 그렇고 누군가 저를 보고 있으면 말을 제대로 못하고 목소리가 작아져요... 그러다보니까 자존감 같은 것도 없어지고 소극적으로 변하고 있는 것 같아요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힘들다혼란스러워불안해강박콤플렉스우울해불안외로워스트레스받아스트레스강박불안콤플렉스스트레스강박불안콤플렉스스트레스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3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안진아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자신감이 없어져요
#강박
#콤플렉스
#스트레스
#불안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안진아입니다. 마음 속 고민을 전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사연 요약
요즘 다른 사람들과 자신을 많이 비교하고 계신가 봐요. 나는 잘하는 것 하나 없는 것 같고, 자존감도 떨어지고 소극적으로 변하는 것 같으시나 봐요. 발표를 할 때도 다른 사람의 시선이 느껴지시면, 긴장되시고 목소리도 작아지시는군요.
🔎 원인 분석
우리는 지금 내가 잘하고 있는지, 맞는 방향으로 가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그럴 때 다른 사람을 보면서 참고해요. 그것이 때로는 비교가 되기도 합니다. 옆 사람이 더 빠르거나 잘 하기도 합니다. 그런데 모든 일을 그 사람이 나보다 잘 할까요? 다른 일에서는 내가 더 능숙하거나 실력을 발휘하기도 하죠. 주변 사람들을 떠올려 보세요. 단점만 있거나, 장점만 있는 사람은 드물 거예요. 아마 그런 사람이 떠오른다 해도, 내가 본 것은 그 사람의 일부분일 겁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발표 불안은 대부분의 사람에게 나타나는 흔한 증상입니다. 정도의 차이가 있을 뿐이지, 많은 사람들이 남 앞에서 발표를 하거나 말을 할 때 긴장도 하고 떨려요. 그럴 때, 떨지 말아야지 하면 더 떨리는 경험 해 보셨을 거예요. 내가 지금 떨리는구나 그냥 바라보며, 그냥 그 상태로 하면 될 것 같아요. 다른 사람이 떨면서 발표하는 것을 보더라도 우리는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잖아요. 내 일이 아니라서 그럴 수도 있지만, 누구나 겪는 일반적인 증상이라서 그럴 수도 있어요. 그리고 다른 사람들은 나에 대해서, 내 생각처럼 심각하게 집중하고 있지 않습니다. 자존감이라는 것, 누가 대신 키워줄 수 있는 것이 아닌 것 같아요. 내가 나를 좀 더 아끼고, 인정해주고 사랑해 준다면 어떨까요? 이런 고민을 하고 계신다는 자체가 마카님 안에 힘을 갖고 계신다는 증거입니다.
마카님, 힘드셨을텐데 이렇게 고민을 꺼내어 놓을 수 있는 용기를 내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글에서는 소극적으로 변하고 있는 것 같다고 하셨는데, 제가 보기에는 누구보다 적극적으로 본인의 삶을 가꾸어 가고 계신 것 같아요. 혼자 감당하기 힘드실 때는 누군가와 함께 문제를 해결해 가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이번 기회로 더욱 건강하고 힘이 있는 자신을 만들어 가도 좋겠습니다. 마카님의 인생에 마인드카페가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늘 마카님을 응원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0R0RA
· 3년 전
저랑 굉장히 비슷하네요..! 그런 콤플렉스 너무 공감해요ㅠㅠ
커피콩_레벨_아이콘
burny (글쓴이)
· 3년 전
좋은 글을 읽으면서 힘이 많이 되었어요ㅎㅎ 힘내보겠습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Yooeul
· 3년 전
누군가와 비교하면 절대 행복해질 수 없어요, 비교를 줄이고 자신을 발전 시키는데 힘써보는게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