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들 스트레스 어떻게 해소하나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스트레스|대인]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다들 스트레스 어떻게 해소하나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Chupachups
·3년 전
살다보면 이런저런 일로 스트레스 받을 일이 분명 있을텐데 저는 그걸 어떻게 해소 해야 되는지 모르겠어요.. 성격 상, 남에게 제 속 마음을 쉽게 털어 놓는 것도 아니라서 지금까지는 그냥 그 누구에게도 말하지 않고 제 속에 쌓아왔어요. 그게 한두번이 아니니 요즘은 좀 버겁네요. 또 이런 제 성격 탓에 나는 괜찮지 않은데, 속은 검게 타들어가는 중인데 주위에선 뭣도 모르고 ‘넌 항상 고민이 없어서 좋겠다’, ‘나도 너처럼 밝게만 살고싶다’와 같은 말을 들을 때면 너무 혼란스러워요. 저런 말들이 또 하나의 스트레스로 다가와요. 이럴때면 과거의 제가 어떻게 버텨왔는 궁금해져요. 생각이 생각을 낳고 꼬리에 꼬리를 물고 머리 속이 복잡해져만 가요. 이런 저에게 인생 선배님들,, 조언 좀 해주세요. 어떤 마인드가 제 정신건강에 도움이 될까요..? 여러분들은 스트레스를 어떻게 해소 하나요?
스트레스받아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0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수지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건강한 자기주장과 감정표현
#자존감
#자신감
#자기주장
#감정표현
#자기애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이수지입니다.
📖 사연 요약
이런저런 일들로 스트레스를 받을 때 아무에게도 표현하지 못하고 혼자서 끙끙 앓아오셨으니 얼마나 힘이 드실까요.. 속 마음을 계속해서 억눌러오다보니 이제는 마음에 공간과 여유가 없다는 느낌이 드실 것 같아요.
🔎 원인 분석
마카님께서는 평소 '자기주장'이나 '감정표현'을 잘 하시는 편이실까요, 아니면 억압하거나 회피하는 편이실까요? 스스로 곰곰히 생각해보는 시간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스트레스 상황이나 부정적인 감정이 일어나는 상황 속에서 나 자신이 얼마나 나의 의견과 감정에 대해 존중해주고 있느냐가 매우 중요하답니다. 이 말의 의미는, 스트레스 상황 속에서 생겨난 부정적인 감정들과 생각들을 혼자서 어떻게 해소해야하는가를 다루기 이전에, 매 상황 속에서 얼마나 적절하게 나의 의견과 감정들을 잘 표현함으로 해소시키고 있는지를 뜻한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내 안에 쌓여있는 스트레스, 부정적인 감정들을 타인에게 털어놓음으로써 시원함을 느끼며 해소시키는 방법도 물론 중요합니다. 그러나 그러한 부정적인 것들이 내 안에 쌓이도록 내버려두기 보다는, 긍정적인 감정이 들 때 우리가 바로 바로 표현하고 나타내듯이, 부정적인 감정들도 매 순간 건강한 방법으로 드러내고 해소하는 것이 가장 지혜로운 방법이 아닐까요? 그러므로 우리는 자기주장과 감정표현에 있어서 훈련이 늘 필요하고, 억압하거나 회피하는 것이 아니라 자유롭게 표현할 줄 알아야 할 것입니다.
이러한 과정을 마카님께서 만들어 가 보신다면, 대인관계 속에서도 편안하게 자신의 생각과 마음을 잘 표현하게 되실거라 생각되어집니다. 이러한 과정들이 혼자서 힘겨우시다면, 마인드카페 상담을 통해 도움을 받으시는 방법도 추천해드립니다.^^ 앞으로의 마카님의 도전과 변화를 응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songbree
· 3년 전
자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Angelsh1
· 3년 전
먹을거로풀거나 울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Jamong28
· 3년 전
전 일기를 써요. 누구에게 털어놓고 싶지만 말하기 싫으니 일기에 감정을 해소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littlegirl03
· 3년 전
전 좋아하는 노래를 듣거나 그냥 펑펑 울어요.. 그러면 점점 진정이 되더라구요. 그래도 전문가님 말씀대로 바로바로 해소되는 것이 장기간으로 봤을 땐 젤 좋은 방법일 것 같긴 해요. 글쓴이 분의 취미를 만들어보시는 건 어떨까요? 그림 그리기라던가, 책 읽기 하다못해 귀여운 인형을 수집한다던가 하면서 즐거운 시간을 보내다보면 자연스레 스트레스도 사라지지 않을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Chupachups (글쓴이)
· 3년 전
@littlegirl03 좋은 말씀 고마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Chupachups (글쓴이)
· 3년 전
@Jamong28 저도 시도 해봐야 겠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ddes01
· 3년 전
전 울기도 하고 익명 이나 핸드폰 메모장에 글써요 그리고 예전에 코로나 없었을때는 혼자 영화보러가거나 노래방을 가거나 그랬어요 맛있는거 먹으러가기도 하고
커피콩_레벨_아이콘
Chupachups (글쓴이)
· 3년 전
@ddes01 저도 하루 빨리 저만의 해소 방법을 찾았으면 좋겠네용ㅜ 좋은 방법 고마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Chococookies12
· 3년 전
저는 팬카페를 하는 것 같아요! 덕질이나..ㅎㅎ
커피콩_레벨_아이콘
qkqkqk48
· 3년 전
그럴땐 노래방가서 노래부르면서 푸는거 같아요 지르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