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하게 살고 싶어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일반 고민
비공개
2년 전
행복하게 살고 싶어요
놀지도 못하고 집에서 혼자있는 시간이 많아지다보니까 어느 순간 얼굴에 우울만 가득하더라구요 원래는 밝고 잘 웃었는데 점점 제가 말라가는 느낌이에요.. 오늘은 갑자기 우울한거에요 이유도 없이 그냥 너무 우울하고 집에서도 핸드폰만 하는게 너무 지겹고.. 핸드폰을 보면 아무생각이 없어잖아요..? 맨날을 그렇게 있으니까 일만하고 점점 바보가 되어가는 기분이에요..또 친구들 만나는게 쉽지가 않은 상황이라서.. 한달에 한번? 만나는 것 같은데 항상 매주 친구를 만날 수도 없고.. 이건 상황이 답답한 것도 있는데 제 내면에 문제가 더 큰 것 같아요. 너무 외롭고 그렇다고 애인을 사귀고 싶지는 않아요. 저 어쩌면 좋죠.. 너무 우울하고 안행복해요.. 불행하지는 않지만 제가 너무 나약한 거 겠죠? 이런걸 고독하다고 하는 걸까요?
답답해무기력해속상해우울해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18개, 댓글 2개
상담사 프로필
이설악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년 전
충분히 그럴 수 있어요. 지금 할 수 있는 것을 해보세요.
#우울감 #코로나블루 #무기력감 #그럴수있어요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카페 상담사 이설악입니다. 마음을 나눠주셔서 감사합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집에 혼자 있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우울감을 경험하신다고 말씀해주셨네요. 잡념을 없애보고자 핸드폰을 보지만, 핸드폰을 본 후에는 의미 없다는 생각에 괴로우신 것 같아요. 이런 내가 문제가 있는 것 같아 우울해지도 하고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마카님은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에너지를 충전하셨던 분 같아요. 코로나 상황 속에서 상황이 여의치 않다 보니 에너지가 충전되지 못하고 점점 고갈되셨던 것 같네요. 집에서 여가를 보낼 수 있는 방법으로 핸드폰 보기를 하셨어요. 이 방법은 잠깐의 잡념만 없앨 뿐, 핸드폰을 본 후에 ‘(제가 추측하기에)의미 없이 보냈다, 시간을 그냥 보냈다’와 같은 생각들 때문에 우울하고 무기력해지신 것 같아요. 그렇지만 이 우울감을 떨칠 수 없기에 다시 잠시라도 잡념을 없앨 수 있는 핸드폰을 보게 되는 악순환의 고리가 생기고 있는 것 같습니다. 원래는 밝고 잘 웃는 분이라고 하셨으니, 이런 자신의 모습이 더욱 낯설고 마음에 들지 않으셨을 것 같아요. 나에게 문제가 있나, 내가 나약한 건가 하는 생각까지 미치게 되면서 우울감이 더 커지고 혼란스러우신 것 같습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우선 마카님께 이런 감정은 이상하지 않고 오히려 자연스러운 것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충분히 그럴 수 있어요. 무력감을 느끼는 자신을 문제 있는 사람이라고 탓하지 말고 그럴 수도 있다며 안아주셨으면 좋겠어요. 먼저 우울감을 느꼈을 때, ‘내가 왜 우울하지?, 무엇이 문제지?’라고 원인을 찾으려 하지 말고 ‘내가 오늘은 우울하구나!’라고 수용해주셨으면 좋겠어요. 그렇다면 우울감에 빠져서 나를 비난하는데 쓰는 에너지를 오히려 나를 위한 방법들에 쓸 수 있을 거예요. 그리고 지금 내가 할 수 있는 것들을 찾아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사람들을 많이 만날 수 없는 상황이지만, 집에서도 내가 우울감으로 빠지지 않는 여가 방법들이 있을 거예요. 여러 가지 목록을 만들어보시고, 하나씩 시도해보세요.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것을 한 두가지는 발견하실 수 있을 겁니다. 제가 생각나는 방법들로는, ZOOM과 같은 프로그램을 통해 온라인에서 친구들과 만나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을 가져보기, 새롭게 몰입할 수 있는 취미를 만들어보기, 홈트레이닝이나 주변 산책하기 등이 떠오르네요. 마카님이 고민해보신다면 더 좋은 방법들을 떠올리실 수 있을 겁니다.
마카님께서 내면에 문제가 더 큰 것 같다고 말씀해주셨는데, 그렇게 말씀하신 이유가 궁금하네요. 그리고 너무 외롭지만 애인을 사귀고 싶지 않은 이유도 궁금하고요. 상담을 통해서 나의 내면이나 대인관계에 대해 더 이야기해 본다면 보다 근원적인 원인이나 문제에 대해서 다루어볼 수 있을 것 같아요. 갑자기 아무 이유 없이 우울하다고 말씀해주셨는데, 그 전에 우울한 기분을 만들어낸 생각이 있었을 것입니다. 이런 생각들은 대개 빠르게 스쳐 지나가기 때문에 마카님이 인식하기 어렵고, 그래서 이유 없이 우울하다고 느끼셨을 것 같아요. 상담을 통해서 이런 생각들을 탐색해보고 수정해보는 연습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을 거 같아요. 저의 글이 조금이나마 마카님께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마카님을 응원하겠습니다.
paulo12
2년 전
상담사님이 너무 잘써주셔서 저는 개인적으로 추천 해드리는 것은 뭔가 어떤걸 노력 할때마다 칭찬 해주는 거를 추천 하고 싶어요 자존감이 갑자기 낮아지면 우울감이 많이 찾아 올 수 있어요 근데 사연자 님이 나쁜게 아니에요! 살다 보면 그럴 수 있는 거니까 자신의 감정이 왜 이렇게 드는건지 이유를 잘 생각해 보시고 어떤 일이 있어도 자신에게 비판은 안하셨으면 좋겠어요 나 자신 까지 미워 하면 힘들 잖아용... 세상에 재밌는게 얼마나 많은데용!,! 금방 좋아 지실꺼에용!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