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자기 자신을 사랑하고 있지 않다고 느끼신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커피콩_레벨_아이콘sjsj19
·3년 전
심리학 자기 자신을 사랑하고 있지 않다고 느끼신가요? 그 이유는 자신의 이상적 자아, 현실의 자아가 간격이 커서 그렇대요. 이상적 자아는, 당신이 살아오면서 중요하다고 느낀 가치들이에요. 당신이 상상하는 당신의 최고 모습이죠. 자라오며 남들과 자신을 비교하며 생긴 가치들이요. 이상적 자아와 현실의 내 모습이 간격이 클 수록, 나에게 실망할 수 밖에 없어요. 물론 비교하는것은 나를 더 좋은 모습으로 발전 시킬수 있지만, 정말 내가 할 수 있는 일이어야 해요. 주변에서 세운 의무적 기준이나 다른 이들이 자신에게 바라는 것들이 아니라, 좀더 있는 나 자신을 받아들일 수 있게 연습하는 게 좋아요. 내가 이상적인 내가 될 수 없다고 낙담하기 보다, 그저 있는 내 모습을 보며 따뜻한 관찰자가 되어주세요.!
평온해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댓글 3가 달렸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VyLet
· 3년 전
"이 글을 몇 개월만 더 일찍 봤었다면" 이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제가 겪었던 문제와 비슷한 것을 다루고 계십니다. 정말로, 정말로 맞는 말씀이십니다. 내 가치관을 지키지 않아 오던 내 모습을 깨달았을 때...... 그때만큼 배신감이 들었던 적이 없었거든요. 마치 껍데기만 남은 절망적인 기분이었습니다. 헛된 삶을 산 것처럼 느껴졌습니다. 지금은 어느 정도 극복했지만요. 다른 분들도 이 글을 그냥 지나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간단하지만 명료하게 삶의 지혜를 담고 있으니까요. 좋은 글입니다. 이곳에 함께 나누신 일, 정말로 감사드립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bbb888
· 3년 전
근데 그게 힘들어요,, 이상적인 내모습에 부족한 현실때문에 불안해지고 그러는거 같아요 그래도 전 제가 젤 잘알테니까 다른사람과 비교하기보다 저에대해 알아봐야겠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sjsj19 (글쓴이)
· 3년 전
@bbb888 맞아요.. 자기 진짜 모습을 인정하고 살자니 주변 사람들의 시선이 두려워 지기 때문이에요. 사랑받지 못할거란 두려움이죠.. 하지만 세상에서 당신을 있는 그대로 사랑해줄 사람은 당신 자신 뿐이라는 것을 기억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