긍정적이고 밝게 살고 싶은데 쉽지가 않아요. 감정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자신감|불안]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3년 전
긍정적이고 밝게 살고 싶은데 쉽지가 않아요. 감정의 기복을 많이 겪다보니 언제까지 이렇게 살아야하나? 이렇게 감정의 노예처럼 평생 살아야 하는 것이 운명인 것일까? 하는 생각이 들어서 끔찍하더라고요.. 솔직히 지나온 삶을 떠올리면 행복한 기억보다 힘들고 괴로웠던 기억이 대부분인 것 같아요. 어느순간 나도 모르게 항상 기저에 우울함을 장착하고 있는 것 같고, 조금 기분이 좋을 때도 있지만 곧 우울해지는 것 같아요. 그리고 자존감이나 자신감이 부족한 편이에요. 뭔가를 시작하는게 두렵기도 하고 의욕적이지 않아요. 시작했다가 실패하면 어쩌지.. 사람들이 날 한심하게 생각하면 어쩌지.. 이런 걱정을 하는 것 같아요. 그래서 상처받기 전에 미리 포기해버리자, 생각할 때도 있고요.. 자존감이 높은 사람이 정말 부러워요. 마음은 나를 사랑하자, 긍정적으로 생각하자고 생각은 하지만.. 저도 모르게 불안이 오고 무기력하고 우울함을 느끼곤 해요. 행복해지고 싶어요. 다 내려놓자고 생각하기도 하지만, 내려놓는다고 해서 밝고 의욕적으로 사는 건 아니더라고요. 인생의 답을 찾고 싶네요.
답답해공허해무기력해외로워우울해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3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김문실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마카님은 변화의 시작에 서계십니다.
#아직늦지않았어요
#용기내주어서고마워요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전문상담사 김문실입니다. 반갑습니다. ^^
📖 사연 요약
마카님께서는 긍정적이고, 밝게 살고 싶다는 생각으로 열심히 노력하고 계시지만 어쩔 수 없이 느껴지는 무기력과 우울함으로 인해 힘든 시기를 지나고 계신듯 합니다. 마음으로는 나를 사랑하자.. 긍정적으로 생각하자 라고 끊임없이 되새기지만, 어느순간 자신도 모르게 느끼고 있는 우울감 앞에서 얼마나 쓸쓸하셨을까요.. 많이 지친 마카님께 도움이 되길 바라며 전문상담을 전해드립니다.
🔎 원인 분석
사연을 읽으며 마카님 내면의 우울은 꽤 오래 되셨고, 그 깊이가 깊으신듯해 마음이 많이 아파왔습니다. 지나온 삶을 생각하면, 좋았던 기억보다 힘들고 괴로운 것들부터 떠오르신다니... 그동안 얼마나 힘드셨던 것일까요? 긍정적인 사람이 되기 위해 의식적으로 노력을 하고 계시듯, 이렇게 마인드카페에 지금의 솔직한 심정을 적은 사연을 나누어주신 마카님께서는 참 성실하신 분인듯 합니다. 또, 글 속에서의 마카님께는 더 나은 삶, 더 행복한 삶을 향한 열의가 느껴집니다. 그렇기에 마카님께서는 내적 힘이 있으신 분이신 듯해요. 그렇기에 일상 속에서 자존감을 쌓아올리는 연습을 꾸준히 하시다보면 어느새 행복한 사람이 되어있으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자존감을 쌓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마카님 자신을 많이 사랑해주고, 토닥여줄 수 있는 마음가짐입니다. 내 안의 자존감이 단단해지면 타인의 반응에도 일희일비하지 않아질 수 있지요. 자존감은 꼭 성취감에 비례해서 생겨나는 것이 아닙니다. 성공 경험이 많아 자신감은 향상되었더라도 자존감 수준은 여전히 그대로인 경우도 있어요. 그저 있는 그대로의 나를 사랑해주고, 일상에서 마카님께서 스스로를 칭찬해줄 수 있는 것들을 찾아내보세요. 누구보다 나의 구석구석을 잘 알고, 그렇기에 온전히 존중할 수 있는 것은 나 자신 뿐입니다. 나 자신을 사랑하고 아껴준다면, 자연스럽게 마카님의 긍정적인 에너지가 전달되어 타인들도 마카님을 보다 존중할 수 있을 것입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짧은 사연 속에서 마카님의 자세한 상황을 살피지 못해 아쉽습니다만, 현재 마카님께서는 시작하기 이전에 실패를 먼저 걱정하시는듯 해 안타까웠습니다. 이는 ‘자기 효능감(Self-efficancy)’이 많이 저하된 상태이기 때문이라고 생각됩니다. 자기 효능감이란, 특정한 문제를 자신의 능력으로 성공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자기 자신에 대한 신념을 말하는 것입니다. '자기효능감’을 높여주기 위해서는 내 스스로 나의 성공경험들을 많이 발견하려는 시도가 필요다고 생각됩니다. 하루 아침에 행복하고 긍정적이기만 한 사고방식으로 변화하는 것은 누구에게나 어려운 일일 것입니다. 그러니 일상 속 나의 작은 행동들을 칭찬해주세요. 상대적으로 적은 노력을 통해 쉽게 수행할 수 있는 행동들을 목표로 세우고 그것을 성공하였을 때 스스로를 충분히 존중해주는 것이지요. 예를 들면, ‘오늘은 세끼를 다 챙겨먹다니 나는 성공할 자격이 있는 사람이야’ ‘밥을 다 먹고 설거지를 내 손으로 했으니 나는 나의 삶을 충분히 책임질 능력이 있는 사람이야’ ‘일찍 잠에 들다니 내일은 오늘보다 나의 꿈에 더 가까워질 수 있을거야’와 같이 나의 작은 성공경험들을 향후 이루게 될 커다란 성공의 디딤돌로 생각하는 습관을 연습하실 수 있다면 좋겠습니다.
마카님께서는 지금의 속상한 마음을 이렇게 마인드카페에 나누어주시는 등 스스로의 긍정적인 변화를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계신듯 보입니다. 함께해온 내면의 우울도 전문가의 도움이 동반된다면 분명히 그로부터 자유로워지실 수 있습니다. 사연에 담긴 한정된 정보에 근거한 공개상담이기에 방향과 내용이 한계를 지닐 수 있어 아쉽습니다. 동행이 필요하시다면 언제든지 저에게 말 걸어주세요. 마카님이 부디 스스로를 더 믿으시고, 이젠 용기를 되찾으실 수 있기를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
커피콩_레벨_아이콘
sarahkim75
· 3년 전
저도 감정이 예민하고 기복이 많은편입니다. 겉으로나오는 것보다 제가 제자신을 많이 힘들게하는편이죠. 제감정이 한참 가라앉을때나 기복이 심할때는 좋아하는걸 생각합니다. 옷.신발.헤어같은것도 보기도하고 책이나 영화도 보고 음악을 듣기도합니다. 최대한 내가 좋아하는것에 신경을 집중하려 노력합니다. 기분이 좋아질수있는 것을 한번 시도해보시면 어떨까요. 취미도 좋구요~ 웃는님을 응원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freeco
· 3년 전
진짜 내가 예전에 써놓은글인줄 알았어요;; 저도 우울이 아주 오래전부터 깔려있고, 그치만 잘살고싶어서 발버둥치고있죠. 우리 조급하지 말고 차근차근 하나씩 해나갑시다. 이게 말은 쉬워도 저도 빨리 좋아지고 싶어서 잘안되는데 그때마다 천천히가자 괜찮아 멀리보고 크게보자 생각해요. 요즘은 명상도 시작했어요. 같이 화이팅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AAALI
· 2년 전
변화할수있는걸까요.. 살아갈수있는걸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