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처럼 걱정이 많으신분들 걱정이 너무 많으면 얼마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고민|불안|상담]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커피콩_레벨_아이콘leele
·3년 전
저처럼 걱정이 많으신분들 걱정이 너무 많으면 얼마나 힘든지 잘 알아요.저는 개인적으로 이방법이 가장 좋은거같아요.전 쓸데없는 걱정을 너무 많이해서 혼난적도있고 울었던적도 있어요.근데 전 개인적으로 걱정을 줄이는 방법중에 객관적으로 생각하기가 가장 좋은거같아요.제가 걱정을 한다면 관계없는사람에게 고민상담을 했다 그리고 난 그 사람이다 이런식으로 다른사람이 되어 생각해보면 별거아니고 큰일이 나지도 않을 것 같더라구요ㅎㅎ제가 그렇게 생각했을때 제일 처음 든 생각이 '괜찮아'에요.그후로 계속 생각을 해보면 정말 마음이 한결 놓이더라구요.제가 가장 많이하는 걱정은 저의 행동이 남에게 큰 피해를 줄까,갑자기 불행해질까 이거더라구요.전 이 걱정을 줄이기위해 믿음을 갖기로했어요.요즘 왠지 신뢰감이 없어진거 같더라구요.괜찮아 괜찮아 다 괜찮아질꺼야 이렇게 생각하면 정말 한결 나아지더라고요. 모든걱정이 꼭 나쁘지많은 않아요.하지만 걱정이 너무 많으면 힘들더라구요..위에 방법은 저한테 가장 맞는방법이였어요.여러분도 자신에게 가장 잘 맞는 방법을 찾아 쓸데없는 걱정은 줄이시길 바랄게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7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김문실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걱정에 대처하는 우리들의 자세
#따뜻한글
#감사해요
#진심어린위로
#걱정줄이기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전문상담사 김문실입니다. 반갑습니다. ^^
📖 사연 요약
걱정이 많은 성향을 가지신 마카님께서는, 걱정이 너무 많으면 얼마나 힘든지 잘 알고 계신듯합니다. 그러나 이제는 걱정을 줄이는 자신만의 방법을 알게되셨고, 그 비결을 마카님께 나누어주고 싶으신 마음에 이렇게 따뜻한 글을 써주셨네요. 말씀하신 것처럼 스스로의 걱정에 너무 매몰될 때는, 내가 다른 사람이 된 양 객관적으로 그 고민을 바라보는 자세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 나를 믿을 수 없을 때 스스로에게 '괜찮아' 라고 말을 건네주는 습관도 때로는 큰 힘이 되지요.
🔎 원인 분석
일상에서 마음이 많이 다쳐 힘들고, 지친 분들이 많은 이곳에 행복한 자신만의 경험을 나누어주신 마카님께서는 배려심이 많은 분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사연 속에서 마카님께서는 걱정을 하는 이유에 대해 스스로의 행동이 타인에게 피해를 줄까봐 혹은 불안할까봐...와 같은 예시를 들어주셨지요. 마카님 뿐만 아니라 이곳의 많은 마카님들에게도 제각기 다양한 걱정과 고민들이 있겠지요. 지나친 걱정으로 인해 일상생활에 지장이 있다면 휴대폰 알람 기능을 통해 15분 정도 시간을 정해두고 ‘걱정타임’을 가지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의도적으로 설정된 걱정시간 내에 충분히 하게 된다면 부정적인 생각을 다스리는데 도움이 될 수 있기 때문이지요. 또, 강박적으로 걱정이 떠오르게 되면 그 내용을 녹음해두는 것도 방법입니다. 녹음한 것을 반복해서 청취하며 일부러 힘껏 괴로워하다가 더이상은 그 내용을 들어도 괴롭지 않을 때까지 반복해서 듣게 된다면 증상 완화에 어느정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한편 걱정을 줄이기 위한 또다른 방법으로는 하고있는 걱정을 '끝까지' 해보는 것이 있을 수 있겠습니다. 걱정하는 문제의 결과가 최악의 상황으로 흘러가게 되었을 때와 최선으로 잘 풀렸을 때를 반복해 생각해보며 현실적인 상황을 가정해보는 것이지요. 예를 들어, 내가 남에게 피해를 끼치진 않을까 걱정된다면, 정말로 그런 상황이 생겼다고 가정하고 순간적인 대처가 필요할 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미리 대비한다면 걱정이 조금 잦아들 수 있습니다. 다만 최악의 상황을 생각할때는 인지 왜곡이 스며들지 않도록 합리적이고 이성적으로 상황을 보도록 노력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것이 조금 어려울 수있으니 최악의 상황을 한번 가정하고는 균형적으로 최선의 상황을 함께 생각해보세요. 이처럼 최선과 최악을 함께 미리 반복해서 생각해보고 실제의 결과가 어떠할지에 대해 보다 현실적인 관점으로 바라볼 수 있을 것입니다.
많았던 걱정으로 인해 혼난 적도, 울었던 적도 있었지만 결국은 지금처럼 멋지게 이겨내신 마카님의 글을 읽으며 저 또한 마음이 많이 행복해졌습니다. 마음이 힘들고 불편할 때도, 지금처럼 행복하고 따뜻할 때도 마인드 카페에 이렇게 사연을 나누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제가 마카님의 글을 보면서 행복을 느낄 수 있었듯이 이 사연을 보는 마음이 다친 다른 마카님들도 보다 행복해지셨으면 하는 생각이 드네요. 지금과 같이 일상에 밝은 빛을 더할 수 있는 글도 남겨주셔도 좋고, 어려운 일이 있으면 이 곳에 털어놓으시면서 마카님의 내면이 긍정적이고 건강한 에너지로 채워지기를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
커피콩_레벨_아이콘
startgo
· 3년 전
저도 많은 걱정이 저를 힘들게하는데 요근래에 이방법 저방법 찾다가 생각정리를 해요 머릿속이 복잡해져서 무엇을 먼저 어떻게 해야할지몰라 더불안해서 미칠거같더라구요 그리고 항상 어떤문제에 한가지결과만 생각했던터라 그게안되면 좌절했는데 이제는 여러가지 방법도 생각해두게 되고..사람이 힘들어지면 방법을 찾나봐요 근데 한수 배워갑니다^^ 너무 좋은방법이네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leele (글쓴이)
· 3년 전
@startgo 감사합니다ㅎㅎ저도 사실 인터넷에 검색해서 알았어요..ㅎ그래도 해보니까 도움이 되서 좋아지더라구요.마카님께 좋은일만 일어나길 바랄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startgo
· 3년 전
감사합니다~ 님께도 걱정말고 행복한 고민만 가득하시길 바래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leele (글쓴이)
· 3년 전
좋은 방법들 많이 알려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제 글을 읽으시면서 마음이 행복해지셨다니 정말 영광이에요.좋은말씀 많이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cvb47
· 3년 전
글쓴이님도 상담사님 감사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handh2011
· 3년 전
실제로 명상에서도 많이 쓰는 방식이라더군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ymca4
· 2년 전
저랑 똑같으신데 그렇게 하면 걱정이 진짜 사라지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