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유 없이 죽고 싶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고민|불안]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이유 없이 죽고 싶어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3년 전
고민거리가 생기면 혼자 삽질을 하며 괴로워하다 그냥.... 죽고 싶어요 누구에게 인생을 위탁하고 싶다는 생갇이 들다가도 또 일이 더 안 좋아지면 어쩌지 고민하다 죽고 싶어져요 사소하거나 결정난게 없어서 지금 당장 제가 할 수 있는 일이 없다는게 괴로워서 죽고 싶어져요 그냥... 그냥 생각이나 고민을 그만하고 싶어서 죽고 싶어요 제 스스로가 오버하고 있는거 같아요 이 괴로움을 즐기고 있는거 같대요 아닌데 진짜 괴로운데 부정적인 일이 생길거라고 고민 그만하고 싶은데 힘들어요 왜 안 될까요 안 될거 같으니 평생 이래야 한다 생각하니 죽고 싶어요 내가 가고 싶은데 못 가면 어쩌지 고민하다 죽고 싶다로 귀결나는거 어떻게 고치죠
짜증나힘들다속상해화나불안해답답해우울우울해실망이야무서워불안슬퍼스트레스받아스트레스걱정돼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김태형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너무 괴롭고 힘들어요.
#우울
#불안
#스트레스
#답답함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전문상담사 김태형입니다. 마카님꼐서 용기를 내어 깊은 마음 속 이야기를 꺼내주어 감사합니다. 죽고 싶어질 정도로 힘들고 괴롭고 답답한 마음이라는 것이 느껴져 글을 읽으며 걱정스럽고 안타깝기도 하고 힘이 되어드리고 싶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께서 어떤 상황에 처해있어 힘든지는 글을 통해서는 알 수가 없네요. 그렇지만 고민되는 일이 있고 생각한 대로 일이 잘 풀리지 않아 답답하고 불안한 마음이신 것으로 보입니다. 내가 원하는 대로 일이 풀리지 않으면 어떡하지 하는 생각을 하다 보면 불안해지고 뭐라도 해야겠다는 생각에 방법을 찾아보지만 당장 할 수 있는 일이 없어 답답하고 마음만 급해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죽고 싶다는 마음이 들 정도로 답답하고 불안한 마음으로 고통스러운데 아마도 주변에 고민되는 일을 이야기 했을 때 사소하다거나 오버하고 있다거나 괴로움을 즐기는 것이 아니냐는 피드백을 받았던 것이 아닐까 해요. 나는 정말로 힘들고 괴로워서 이해 받고 싶고 위로받고 싶은데 이해받지 못하는 경험을 하니 마음이 많이 아프셨을 것 같습니다. 마카님께서 고민을 멈추고 싶어 혼자 이런저런 시도를 해보며 애쓰셨던 것 같아요. 그렇지만 원하는 대로 고민하는 것을 멈출 수 없으니 고민을 멈추지 못하는 '나'에 대한 자책을 하게 되셨던 것 같습니다. 왜 나만 부정적인 결과를 계속 생각하고 고민하게 되는 걸까? 앞으로도 계속 이렇게 지내는 것일까를 생각하니 무기력해지고 우울한 마음을 느끼셨을 것 같아요.
🔎 원인 분석
저는 마카님의 글을 읽으면서 사소한 일이지만 너무나 고통스럽다는 부분이 눈에 들어왔어요. 사실 마카님에게 정말로 사소한 일이라 느껴졌다면 그만큼 고통스럽지 않았을 것이기 때문이에요. 마카님에게는 사소하지 않고 중요한 일이라 고민되고 걱정되지만 다른 사람이 보기에 사소한 일이라 생각해서 그렇게 표현하신 것이 아닐까 합니다. 그래서 마카님의 마음 속에 상반되는 두 가지 기준이 있는 것이 아닐까 생각했습니다. 마카님 자신이 느끼고 고민하고 생각하는 기준과 마카님의 주변 사람들이 느끼고 고민하고 생각하는 기준이 있는 것 같은데, 마카님이 다른 사람의 기준에 맞춰 자신을 평가하고 있는 것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사람은 모두 생각도, 감정도, 고민거리도 제각각이라 다른 사람이 고민하는 일이라 해도 나에게는 고민거리가 되지 않고 내가 고민하는 일이라 해도 다른 사람이 고민하지 않는 일도 많습니다. 다른 사람이 느끼고 생각하는 것에 자기 자신을 맞출 수는 없는 것이죠. 마카님에게 고민되고 걱정되는 일이라면 다른 사람들은 그렇게 생각하지 못하더라도 마카님에게 힘든 일이 맞고, 고민과 걱정이 크다 보면 자연스럽게 고민에 빠지는 시간이 길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우선 마카님께서 다른 사람의 평가나 판단보다는 자기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존중해 보시라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많이 힘들고 괴로울 때 생각이 많아지고 답답한 마음이 커지는 것은 인간이 느끼는 자연스러운 감정의 흐름입니다. 이러한 감정이 계속 지속되지는 않으니 조금은 여유를 가지고 생활을 영위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안타깝지만 고민되는 일에 대해 생각하는 것을 의식적으로 멈출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우리는 자신의 생각을 통제할 수가 없습니다. 그렇지만 마카님의 이야기를 잘 들어줄 수 있는 사람과 함께 고민되는 일과 생각을 조금씩 되짚어보며 마음을 풀어나가다 보면 자연스럽게 생각에 몰입하고 있지 않는 자신을 발견할 수도 있을 겁니다. 생각은 마음과 연결되어 있고 마음의 응어리가 풀리면 생각도 자유로워지기 때문이에요.
상담을 받게 된다면 용기를 내어 내 마음 속 깊은 이야기를 풀어놓는 것만으로도 마음이 편안해지는 것을 느끼실 거에요. 듣는 사람이 어떻게 생각할까 걱정되고 두려워 쉽게 꺼내지 못했던 이야기도 말로 풀어놓고 보면 그만큼 작아질 수 있을 겁니다. 마카님을 응원하고 지지하는 마음이 글을 통해 전달되었기를 바랍니다. 편안한 하루 보내실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