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스스로에게 몰두해있어서 타인에게 관대하지 않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고민|대인]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커피콩_레벨_아이콘Doggish
·3년 전
제가 스스로에게 몰두해있어서 타인에게 관대하지 않다고 해요. 이러한 모습은 비판적, 비협조적인 모습 으로 기회주의적으로 보인데요, 이런 저를 바꾸고 싶은데 어떻게 하는게 도움이 될까요
조언이_필요해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2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주연희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적절한 경계 설정
#대인관계
#우선순위
#자기경계
#스트레스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카페 상담사 주연희입니다. 이렇게 글로서 만나게 되어서 반갑습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께서 남겨주신 짧은 글로 정확히 판단하기에는 어려움이 따르지만, 아마도 마카님께서 타인과의 관계에 있어 무엇보다 자기 자신을 우선 순위로 놓고 의사 결정을 주로 해오셨던 것으로 보여집니다. 사회 생활을 하다보면 그런 모습이 남들에게는 비판적이고 비협조적으로 비추어져, ‘기회주의적으로 보인다’는 평을 듣게 되셨고, 이런 나 자신을 바꿔보고 싶은데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지 고민이 되어 조언을 구하고 계십니다.
🔎 원인 분석
아마도 마카님께서 그러한 대처 방안을 선택하게 되신 데에는 그럴 만한 여러 가지 이유가 있었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우리는 안정감과 소속감을 필요로 하지만 그에 못지 않게 자율성과 주체성 역시 추구하지요. 이 네 가지 영역이 골고루 균형잡혀 있을 때에 편안함을 느끼게 되는데, 혹시 우리 마카님께서 살아 오시면서 자율성에 대한 욕구가 충분히 채워지지 않으셨던 것은 아닌지 하는 추측을 해보았습니다. 누군가 자신의 경계를 자꾸 침범하거나, 나의 의견이나 견해가 무시되어 오는 경험을 많이 해오시면서 나 자신의 영역을 지켜내기 위한 나름의 노력을 해오셨던 것은 아니신지요? 물론 나 자신을 건강하게 챙기는 것은 필요한 일이지만, 그 노력이 너무 지나쳐 ‘내 것 아니면 네 것’, ‘피해자 혹은 가해자’ 등, 이분법적으로 세상을 바라보시게 되신 것은 아닌가 하는 추측을 조심스레 해보았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나의 영역이 존중받을 때 타인의 영역도 존중코자 하는 자연스러운 태도가 습득되겠지만, 어떠한 이유로든 자율성에 대한 욕구가 지나치게 좌절되거나, 혹은 내가 어려움에 처했을 때 타인으로부터 공감, 위로를 받아보는 등의 교정적이고 정서적인 체험이 부족하다면, 내가 나를 우선시하거나 챙기지 않으면 손해를 보거나 타인으로부터 무시를 당하거나 혹은 살아남기 힘들 것이라는 신념이 생겨날 수 있지요. 물론 남겨주신 글만으로 정확한 판단을 내리기는 힘들지만 많은 경우, 그러할 수 있다는 점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이는 인간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부분이지만 더욱 중요한 것은 그러한 과거의 경험으로부터 ‘성숙’하는 선택을 하는지, ‘방어’하는 선택을 하는 것인지는 마카님의 의지와 결정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역시 말씀드리고 싶어요. 대인 관계에 있어서의 현재 패턴을 돌아보고, 그 장단점은 무엇인지, 또 마카님 자신께서 원하고 추구하는 안정적인 관계맺음에 어떠한 도움이 되는지 등에 대하여 조금씩 돌아보시는 것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우리는, 어느 정도의 자기 주장을 해야할 때도 있으며, 또 어느 정도는 협력하고 도울 필요도 있지요. 그러한 유연하고 부드러운 상호 소통의 기회를 마련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우리는 살면서 누구나 관계에서의 어려움을 경험하지요. 누군가와 교류하는 장면에서는 각자의 관점과 해석에 따라 다른 경험을 하게 되고, 상담에서는 그러한 연습을 보다 자세히 해볼 수 있습니다. 저의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된다면 좋겠습니다. 마카님의 하루가 행복하시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xyexinlee
· 3년 전
스스로에 몰두하셨다라고 말씀하시는건 자신중심,자기우선적으로 생각한다라는말이랑 비슷할수가있죠. 전 얼마전에 그런소리를 들었을때 내가 그랬구나라고 첨느껴봤는데 공감능력이 부족하다라고하더래요.. 남에 상황도 생각해주고 이해할려는 생각을 해주셔야하는 노력이 중요할것같아요.. 이게 쉽지는 않드라구요 저두,,
커피콩_레벨_아이콘
Doggish (글쓴이)
· 3년 전
@xyexinlee 감사합니다 노력해볼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