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수가 많아서 다툼이 늘어나서 고민입니다...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싸움|다툼]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가족수가 많아서 다툼이 늘어나서 고민입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yena0216
·3년 전
저희 가족은 엄마,아빠,오빠3명,제 쌍둥이 오빠,제 쌍둥이 동생,저 까지 포함해 8명입니다 사람이 많다보니 싸움,다툼이 많이 일어납니다 제 생각엔 서로의 의견이 잘 맞지 않아서 그런것 같은데 그럼 의견이 잘 맞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힘들다속상해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댓글 2가 달렸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sshow
· 3년 전
가족 모두가 모여서 최소한의 규칙을 만들어보는 것이 어떨까요? 그 과정에서 서로의 진솔한 의견을 듣고, '이것만은 지켜줬으면 좋겠다' 라는 서로 존중하자는 의미의 최소한의 선을 만들어 일상에서 지켜나가면 다툼이 조금이라도 줄 것 같아요. 의견이 달라도 서로 언성을 높이는 일이 없게 하자는 규칙을 제시하면 좋을 것 같아요. 의견이 너무 맞지 않을 때는 다수결로 정하되 다음 번에는 택하지 않았던 너의 의견대로 하자, 라고 부드럽게 상황을 마무리하는 것이 어떨까요? 만약 기분이 상하는 상황이 생긴다면 '너 때문에' 식의 말보다는 '너의 이러이러한 말/행동이 나를 존중하지 않는 것 같아서 속상해' 라고 서로 기분 상하지 않게 얘기하려고 먼저 노력하는 것도 분위기를 개선하는 데에 좋을 것 같아요. 무엇보다 글쓴이 님이 가족들에게 지금의 진솔한 마음을 얘기하는 게 중요한 것 같아요. 소중하고 가까운 관계일수록 서로 존중해야 한다고, 다툼이 생길 때마다 글쓴이 님이 속상하고 힘들다고 말이에요. 사람이 많을수록 의견이 일치하기는 힘든 법이지요. 서로 존중하려고 하는 것이 지금으로선 최선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지키기 힘든 원론적인 이야기이지만, 도움이 조금이라도 되었으면 좋겠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yena0216 (글쓴이)
· 3년 전
@sshow 아!! 좋은답변 감사합니당! 오빠들한테 ~~한 규칙을 지키자고 한번 의견을 내볼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