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어나지 않은 일에 겁을 먹고 무기력해져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정신건강
mung2
2년 전
일어나지 않은 일에 겁을 먹고 무기력해져요
중학생 때는 공부를 잘했는데 고등학교에 가고 나서 성적이 좋지 못했어요 그게 스트레스가 돼서 우울증이 시작되었고 고등학교 기숙사에서 자다가 오줌을 2번이나 싸기도 하고 정신적으로 제어가 안되어서 항상 우울하고 슬펐어요 결국 공부도 제대로 못해서 원하는 대학을 가지 못했어요 재수도 3번 도전했는데 도중에 다 포기했어요 대학에 온 이후로 중고등학교 친구들의 연락을 다 피했어요 원래 사람을 만나는 걸 좋아하지도 않았지만 만나서 대학이야기를 하기가 싫었던 것 같아요 몇년이 지난 지금도 과거 친구들의 연락을 다 무시하고 있어요 인간관계도 좁아졌을 뿐만아니라 인생에 대해서도 욕심이 생기지 않아서 뭘해도 재미가 없었어요 그래서 대학생활이나 준비한 시험도 잘 안되었고.. 그렇다고 죽을 수는 없고 새롭게 시작하고 싶다는 생각에 외국취업을 준비하게 됐어요 정말 열심히 준비해서 결국 취업에 성공했어요 몇개월 뒤 회사에서 일하게 되는데 아직 준비가 되지 않았다는 생각에 기쁘기 보다는 두려워요 그래서 다시 우울증이 심해졌고 계속 잠만 자게 되요.. 회사에 들어가서 과거 고등학교때처럼 다시 패닉을 겪게 될까봐 두렵고 꿈속에서는 고등학교 친구들이 나오고 고딩이 되어있어요 부족한 부분을 위해 노력해야된다는 건 알겠는데 바보같이 그게 잘안되고 자꾸 부정적인 생각만 드네요 과거의 트라우마를 극복하고 건강하게 살고 싶은데 혼자서 극복할 수 있을까요? 자꾸 반복되는 무기력증과 게으름을 이겨내고 싶은데 어떡하죠?
불안해답답해공허해우울해자고싶다무기력해스트레스받아
전문답변 추천 2개, 공감 19개, 댓글 2개
상담사 프로필
이수지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년 전
아주 작은 성공경험도 스스로를 변화시키게 될 겁니다.
#자신감 #자존감 #성공경험 #도전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이수지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새로운 환경들 속에서 좌절의 경험들로 인해 현재도 기쁨보다는 두려움이 더 크게 느껴지시는 것 같네요.. 잘 해보고 싶은 마음이 생기면서도 불안과 두려움이 스스로를 위축되게 만들어 힘들어하고 계심이 글에서도 느껴집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인생을 살면서 성공경험보다 실패의 경험을 많이 겪었을 경우 무엇인가를 도전하거나 성취하고자 하는 것에 앞서 불안과 두려움을 느끼게 되지요. 왜냐하면 과거의 실패경험이 현재에도 영향을 끼치고 있기 때문입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과거의 실패경험들을 무시하거나 없앨 수는 없으나 현재 느껴지는 불안과 두려움을 이겨나가기 위해서는 아주 작은 것에서부터 성공경험을 쌓아가시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현재 새로운 직장에 도전하셔서 취업에 성공하셨다면 마카님의 인생에 성공경험인 것이지요. 불안으로 인해 지금 멈춰 서 버릴 것인지, 아니면 그곳에서 아주 작은 것에서부터 성공경험을 쌓아나가며 자신감을 높여갈 것인지는 마카님께서 선택하시는 것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새로운 환경과 상황들은 늘 우리에게 불안과 두려움을 느끼게 합니다. 그러나 그러한 감정들 앞에서 어떻게 할 것인지는 스스로가 결정하는 것이랍니다. 마카님께서 이미 많은 노력 끝에 외국취업에 성공하셨듯이 앞으로도 많은 성공경험을 쌓으셔서 더욱 자신감있는 모습으로 나아가시길 응원하겠습니다!
kamal12
2년 전
우리는 왜그럴까요..일어나지 않은 일들에 대한 두려움 극복하지 못할것 같은 좌절감 , 빠르게 무언가를 요구하는 사회에서 우리를 따라 다니며 괴롭히는 감정들에 무기력하고 게으르고 방탕하게 보낸것만 같아 부끄러운 지난날들에 후회만 하는 오늘.. 그래도 힘들게 하루하루를 보내면 어느샌가 익숙해지고 우습게 느껴지기까지하는 지난날들 , 이런 것들의 반복이 인생이 되어 버린것만 같더라구요. 작성자님께선 부디 오늘을 행복하게 사세요 . 미래에 투자하지 마세요, 무언가에 본인을 맞추기보단, 본인에게 맞는게 무엇인지 잘 고민하여 보다 즐거운 인생을 누리시길 !